사십과 오십 사이 - 4050세대 인생 새판 짜기 프로젝트
김병숙 지음 / 성안당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0대와 50대는 한창 일할 나이이면서도, 원하든 원하지

않든 승진 경쟁과 교용 불안, 부모와 자녀 부양에서 오는

경제적 부담 등 커다란 사회적 심리적 변화를 겪는 시기이다.

- 서문 중에서 -

이 책을 읽는 나는 삼십과 사십 사이에 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공감이 됐다. 아마도 사십과 오십 사이에서 겪는

고충을 어느 정도는 나 역시도 겪기 때문에 그러한거 같다.

이 책은 바로 인생에서 심적으로나 외적으로, 어떻게

말하면 다양한 압박에 시달리는 사십과 오십 사이에 있는

사람들에게 건내는 위로와 조언을 담은 책이다. 그렇다고

꼭 그 나이의 사람들에게만 도움이 되는 책이 아니다. 오히려

전 세대를 아우르는 옳은 삶의 자세와 생각에 대해 배울 수 있

는 책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삼십과 사십사이에 있는 내가

어찌보면 큰 감명을 받은 책이었다.

이제는 '이 나이에'가 아니라 '20대로 진화 중'이란 관용

어구를 습관적으로 써보자. P47

나는 이 책을 읽으며 여러번 충격을 받았다. 그 이유는 내가 하고

있는 잘못된 생각을 고칠 수 있는 여러 문구를 만났기 때문이었다.

그 중에 하나는 저자의 말처럼 '이 나이에'라는 것이었다. 새로운

것을 배우기 귀찮아 하며 부하직원에게 일을 넘기는, 어쩌면 꼰대가

되어버린 내 자신을 반성하게 되었고, 또한 나이를 핑계로 새로운

도전을 기피했던 내 자신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그리고 저자의 조언

대로 20대의 열정과 배움의 자세를 따르기로 마음을 먹기도 했다.

이 점이 이 책을 읽으며 바뀐 나의 자세이기도 했고, 이 책을 읽으며

얻을 수확중 하나였다.

이해와 설득은 인간이 갖고 있는 묘미 중에 묘미이며, 인간만이

가능한 매우 세련되고 멋이 있는 과정이다. P68

우리는 나이 들수록 더욱 멋을 내야 한다. 젊음은

꾸미지 않아도 그 자체로 멋이 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

체형도 변하고, 얼굴빛도 칙칙해지기 마련이다. 그래서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을 보이려면 '멋스러움'이 필요하다. P182

이 책에서는 뿐만 아니라 우리가 가져야할 심성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굳어지는 사고관과 어느 정도 위치에

올랐기에 생길 수 있는 생각의 함정에 대해 경고하라고 저자는 조언하는데

이 조언은 정말 적절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멋스러운 사람이 되라는

부분에서는 스스로 늙었다라고 생각하고 자기관리를 덜하는 내 자신을

떠올리며 반성도 했고 말이다.

아직 나에게는 십년이나 남은 사십과 오십사이가 남았다.

그때까지 자기관리를 게을리하지 않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무엇보다 이 책에서 배운 삶의 자세를 잊지 않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십과 오십사이, 그 때에는 내 스스로

만족하는 삶을 살고 있기를 바라며 책을 마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