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 나와 세상을 바꾸는 고전 읽기의 힘
장영익 지음 / 프로방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는 사람들과 책을 읽지않는 사람들도 아는 하나의 진실이
있다. 그것은 바로 '고전'읽기가 좋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그것을
실행에 옮기기란 쉽지는 않은 것이 현실이다. 심지어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 조차 고전을 어려워하는 것은 사실이니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마음속으로 고전을 읽어야한다라는 사실을 새겨
놓고 있다. 그것을 실행에 옮기는 것이 문제이지만 말이다.

 이 책은 바로 고전을 망설이는 우리들에게 왜 고전을 읽어야 
하는지, 그리고 고전을 읽으면 왜 삶의 무기가 될 수 있는지를
이야기해주고 있는 책이다. 실제로 책을 읽다보면 고전에 접근하고
싶게 만드는 저자의 설득력이 당장이라도 고전을 읽게하고픈 마음
을 불러일으킨다. 어쩌면 이 책은 고전으로 이어주는 통로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이 책을 읽으며 내내 했다. 

 문학, 역사, 철학이 가지고 있는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
바로 우리의 삶에 대한 이야기라는 것이다. P35

 그렇다면 고전을 읽어야하는 이유는 정확히 무엇일까? 저자는 이에
대해 이 책에서 그 이유를 무수히 많이 나열하고 있지만, 내가 공감
했던 부분은 저자의 이야기처럼 고전은 우리 삶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비록, 지금과 다른 시대랄지라도 인간이 느끼는 감정
과 이해관계는 변하지 않기에, 그리고 고전은 수많은 세월을 거치면서
시대를 뛰어넘어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샀기에, 우리는 그것을 통해
나를 알고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어찌보면
과거를 통해 현재를 자각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힘을 가진 것이 고전이
가진 힘이라고 생각하고 말이다.

 개인적으로 고전을 좋아하는 입장에서 이 책은 내게 그런마음에 불씨
를 더욱 강하게 지펴주었다. 앞으로 읽어야할 고전이 많은 것이 사실이고,
그 때문에 읽어야할 책들이 많다는 것에 즐거워하는 나는 분명 책쟁이라는
생각을 하며 책을 마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