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기에 빠진 세계사 - 전염병, 위생, 화장실, 목욕탕에 담긴 세계사와 문화 이야기 자음과모음 청소년인문 13
이영숙 지음 / 자음과모음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다 읽으며 느낀점은 무수히 많지만 그 중 하나를 꼽는다면
위생과 청결을 지킬 수 있는 이 시대에 태어난 것이 다행이라는 생각이다.
그도 그럴것이 이 책의 내용은 위생과 청결유지와는 거리가 멀었던 
이전 시대의 이야기들로 이루어져 있다. 따지고 본다면 비위생이
낳은 세계역사의 굴곡들과 일상의 이야기들을 말이다. 어린시절에는
더러운 이야기를 농담으로 하며 웃었지만, 어른이 되어 이 책을 읽으며
느낀점은 더러운 것은 백해무익하다는 것이었다. 그 점을 이 책은 잘
짚어내면서 설명하고 있다. 그와 더불어 위생관리와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이다.

 현재 이 책을 읽은 시점에서 코로나19는 사라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다행스럽게도 성숙한 시민의식과 개인청결유지와 사회적거리두기로
그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지만, 코로나의 여파는 아직도 그 위세를 떨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며 이런 생각이 들었다. 만약 이 엄청난 전파력을 가지고
있는 코로나가 과거의 세대에 나타났다면?이라는 가정법을 말이다. 모르긴
몰라도 세계역사에 남을 엄청난 사상자를 냈을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앞서 이야기했듯이 청결과 위생이 어느정도 보장된 이 시대에 태어난 것에
감사한 마음을 들었다.

 이 책을 읽다보면 지금 상식으로 이해되지 않는 비위생적인 습관들과 잘못된
지식들이 얼마나 인류를 궁지에 몰아넣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때론,
비과학적이면서도, 어떤 부분에서는 종교적인 이유도 있고, 그 분야가 방대하다는 것을 느꼈다. 어찌보면 이 책은 질병의 창궐에 대한 역사라고 말할 수 있다. 그래서 좋았다.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은 다양한데 위생이라는 큰 주제를 삼아서 새롭게 바라 보는 시각을 이 책이 제공해서였다. 개인적으로 역사를 좋아하는 나에게는 정말로 신선한 충격과 새로운 지식을 제공해준 책이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게으르지만 않다면 청결과 위생을 지킬 수 있는 환경을 마음 껏 누릴 수 있으며 그로 말미암아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나름, 깔끔하다 고 생각했던 나였지만 다시 생각해보니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생각을 하면서 말이다. 청결과 질병 그리고 역사까지 한데 아울르는 좋은 책이라는 인상을 강하게 가지며 책을 마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