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와 생명의 역사는 처음이지? 과학이 꼭 어려운 건 아니야 3
곽영직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한번쯤은 이런 고민을 해봤을 것이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디서 왔는가?' 혹은 '이 지구와 생명은 어떻게 생겨난 것일까?'
하는 질문을 말이다. 나 역시 이러한 생각을 어린시절은 물론, 성인이
되어서도 끊임없이 생각해봤다. 어린시절에는 주로 상상을 통해서
그랬다면, 어른이 되어서는 '과학'에 기대어 그 의문점을 풀어내려
노력했다. 아무래도 다양한 학문중에서 그나마 '과학'이 그 비밀의
열쇠를 푸는데는 가장 효율적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런면에 있어 과학을 통해 지구와 생명에 대해 알아보기에
안성맞춤인 책이다. 과학이라는 어려운 분야이기는 하지만, 다른 일반
적인 책에 비해 난이도가 어렵지 않다는 것 또한 매력이다. 또한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중에 하나는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상반된 주장을 넣음으로써
독자들에게 생각할거리를 준다는 점에 있다. 대부분 이런 상반된 주장이 
있는 부분은 아직도 과학이 완전히 밝히지 못한 부분이기에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더욱 신중하게 읽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점이
중요하다는 생각도 하면서 말이다.

 이 책은 우주의 탄생을 시작으로 현재의 인류가 생기기까지의 과정들이
매우 세밀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인류의 출현이 우주와 지구의 역사에 비해
짧은 만큼 그 내용은 비록적다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이라 생각하지만 
말이다. 하지만 그 외의 지구의 역사에 대한 부분은 풍성한 이야기들로
만족스러웠다.

 항상 이 세상에 대해 궁금해왔었는데, 과학이라는 렌즈를 통해 바라볼 수
있는 계기를 가져다준 책임을 이 책을 다 읽고 깨닫게 되었다. 더불어 앞으로
수정되어가고 고쳐지게 될 지구와 생명의 대한 이론들을 기대하며, 책을
마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