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한가운데 영원의 길을 찾아서 - 100세 철학자 김형석 교수의 신앙 에세이
김형석 지음 / 열림원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저자이신 김형석 교수님를 몇권 오래전에 읽어와봤다.
교수님의 철학적 깊이와 삶에 대한 자세에 감명을 받아왔고 나는 
자연스럽게 교수님의 팬이 되었다. 이번에 나온 책 역시 기대가 
컸다. 100세의 세월을 살아오면서 깨닫게 된 삶의 진리는 물론,
이 책의 주제인 종교적인 이야기에 대해 교수님은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해서였다. 신앙을 믿는 나 역시 신앙에 대해
이런 저런 복잡한 생각을 가졌기에 이 책에 관심이 가질 수 밖에
없었고 이 책을 다 읽관후에는 큰 소득을 얻었다. 종교란 무엇이며
종교인의 삶이란 어떤것인가에 대해 깨달았기 때문이다.

 불교는 약화되어도 자비로운 마음은 자라야 하며, 유고의 인습적인
행사는 사라져도 어진 마음의 빛이 사라져서는 안 된다.
교회의 수는 줄어들어도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의 수는 늘어야 하기
때문에 기독교가 존립하는 것이다. P31

 이 책을 읽으며 놀랐던 것은 교수님의 다양한 종교에 대한 포용성이었다.
모든 종교의 시작에는 인간에 대한 사랑이 있다는 보편적 진리는 말하면서
그것이 지금은 잘못된 길로 오도되고 있음을 교수님은 안타까워하고 있다.
나 역시 종교를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써 이 부분이 마음에 와닿을 수밖에 없었다.
결국 어떠한 종교이든 나와 사회에 공헌을 가져다 줄 수 있어야 한다는메시지도
받았고 말이다. 

 만일 어떤 외국 목사가 '한국에는 교회도 많이 있고 교인들도 열심히
모이고 있지만 교회도 적고 모이는 사람도 적은 우리가 사회 공익과
봉사에는 더 앞서고 있지 않으냐'라고 반문한다면 어느 편이 
더 옳다고 생각하는가. 한 걸음 더 나아가 하느님께서 어느 사회를
더 축복해 주시겠냐고 반문한다면 어느 편이 기독교 정신에 부합한다고
보아야 하겠는가. P108

 나는 이 책을 일으며 무엇보다 신앙인으 마음가짐과 행동이 중요함을 깨닫게 
됐다. 저자의 말처럼 기독교 정신의 본질을 왜곡하지 말고 그대로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낀것이다. 개인적으로는 같은 종교인이지만 말과 행동의
불일치가 심하게 나는 사람들을 이 책을 보며 깨달았고 나 역시 그러지 마아야지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가까이 가고 싶지만 절대 쉽게 가까워질수 없는 삶의 무거운 진리를 잘풀어냈기에 종교에 대해
평소 무지몽매했던 나의 자신을  바라보고반성하며 책을 마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