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름 (출간 20주년 200쇄 기념) - 그래서, 뭐가 문제란 말인가?
김남준 지음 / 생명의말씀사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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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가 책을 내고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영예는 베스트셀러라는 칭호를 받는 것 아닐까. 베스트셀러는 곧 많이 팔렸다는 증거다. 책이 팔리는 데는 다양한 요인이 있겠지만, 입소문이 날 만큼 내용이 좋거나, 소문을 듣지 못한 사람이 없을 만큼 홍보를 잘했거나다. 그러나 내용이 좋지 않으면 반짝할 수 있어도 꾸준하기는 어렵다. 국내 저자의 신앙서적 가운데 200쇄 이상 찍어낸 책이 얼마나 될까. 정확한 수치를 헤아려보지는 않았지만 손에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김남준 목사의 <게으름>은 국내에서 뿐 아니라 전 세계에 번역 출간될 정도의 역량을 보여주었다. 


말하자면 ‘통한다’는 뜻이다. <게으름>이 그만큼 읽힐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아울러 200쇄 기념판이 나왔다는 건 무엇을 의미할까. ‘게으름’이라는 주제는 모든 신앙인에게 풀지 못한 숙제이며, 반복되는 문제임을 보여준다. 이미 읽었던 사람들이 다시 읽는 경우도 더러 있겠지만 재판이 나온 것은 이 책을 찾는 또 다른 이들이 많다는 증거가 된다. <게으름>이라는 주제는 피하고 싶지만 결코 피할 수 없는 신앙 숙제다. 그런데 이 책이 많은 신앙인들이 게으름이라는 숙제를 푸는 데 많은 도움을 주었기 때문에 지금까지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다.


게으름은 하나님의 백성이요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부름받은 우리를 온전하게 살아가지 못하도록 막는 아주 고약한 놈이다. 김남준 목사는 우리의 정체성을 위협하는 게으름을 타파하고 그것의 영향력 아래서 해방시키기 위해 잠언을 깊이 묵상할 것을 독자들에게 권면한다. 이 메시지가 힘이 있는 것은 저자 스스로 그 말씀에 압도되어 게으름을 통제하며 다루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기 때문이다. 저자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말씀을 의지하며 나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주어진 선물이며 누릴 수 있는 특권이다. 


그는 보다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하고, 유능해지고, 부지런히 살아야 한다고 권면한다. 그러나 이것을 방해하는 것이 게으름이다. 게으름을 정복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없고, 유능해질 수 없으며, 부지런히 사는 것은 꿈도 꿀 수 없게 된다. 결국 신앙인의 삶에 있어서 게으름을 통제할 것인가, 게으름에게 통제 받을 것인가의 싸움은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 낸다고 할 수 있다. 


책이 게으름을 정복하는 해답이라고 수는 없다. 다만 게으름을 타파하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그리스도의 제자로 살아가기 위해 몸부림치는 이들을 위해 대안이 되며, 힘과 용기를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200쇄를 찍은 이유가 분명히 있다. 번은 읽을 가치가 있고, 다시 읽어야 이유마저도 차고 넘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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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다운 예배 - 그대가 존재해야만 하는 이유
김효남 지음 / 다함(도서출판)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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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년간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지구를 휩쓸면서 찾아온 변화는 실로 엄청나다. 영역을 가리지 않았고, 그 영향력은 대단했다. 사회, 경제, 정치, 문화할 것없이 모든 영역에서 현 세대가 경험해본 적 없는 변화를 겪었고, 사람들 사이에는 언제 또 다시 이런 팬데믹이 찾아올지 모른다는 위기의식이 자리잡았다. 그런 흐름 속에서 교회도 고민은 깊어졌다. 그런 고민을 시작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교회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예배 환경의 변화가 불가피했기 때문이다. 코로나가 가져온 가장 기초적인 변화는 ‘비대면’이었다. 물론 온라인으로 전세계가 연결되어 있는 상태가 일상이 된 시대를 살고 있다. 그러나 오프라인을 거부하는 시대는 아니었다. 오프라인을 통제하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었다.


여행은 말할 것도 없고, 심지어 외출, 건물 출입도 통제되었다. 교회도 예배당이라는 물리적 공간을 중심으로 예배-예전을 집전했기 때문에 정부에 의해 통제’ 구역으로 설정되었고, 많은 교회와 단체들은 격렬히 저항했다. 한편 예배당에서의 예배를 반대하는 이들도 적잖았다. 그것이 예수님이 말씀하신 이웃사랑의 실천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양측 모두 성경적 신앙에 근거한 주장이라고 할 수 있지만, 둘 중 무엇이 옳으냐에 대한 논쟁은 언제나 평행선을 달렸다. 다양한 목회자, 신학자들에게 많은 질문들이 이어졌고, 교회와 예배의 본질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그 결과 팬데믹은 ‘교회’와 ‘예배’, 그리고 예배자인 ‘성도’에 대한 고민을 심화하여 다양한 결론들을 도출했다. 팬데믹이 가져다 준 긍정적인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김효남 목사(교수)님의 <예배다운 예배>는 그런 고민과 연구가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특별히 개혁주의 관점에 입각하여 성도의 존재 목적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은 곧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이라는 논지하에 ‘존재론적’ 관점에서 예배의 본질을 파헤쳐간다. 글에서 저저의 조직신학자로서의 면모가 잘 드러나는데, 체계적이며 논리적인 서술로 설득을 하면서도 예배의 본질과 성도의 정체성을 짚어낼 때에는 정곡을 찌르는 기술로 독자의 인식과 지평을 수정하고 확장시키는 역할을 한다. 교회 또는 예배당에서 드리는 예배만 아니라, 가정에서, 직장에서의 나는 예배자로서 예배드리고 있는지를 다시 한 번 진지하게 돌아보도록 한다. 


시대는 하나님을 위하여 예배를 드려주는 것으로 착각한다. 예배당에 나와 앉아 있는 것이 하나님의 은혜를 갚는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아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하여 창조되었고, 예배할 가장 인간다우며, 예배를 통해 인간다워져간다. 그것이 하나님이 우리를 만드신 목적이고 존재 이유다. 예배는 인생의 부차적인 부분이 아니라, 인생의 본질이고, 핵심이고, 중심이다. 예배가 하나님이 허락하신 복이다. 그리고 예배는 나홀로 누리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함께누려야 한다.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모양이 그러하기 때문이다.  예배는 하나님 안에서 누리는 것이고, 백성들과함께누리는 것이다. 살아 있다고 자신할 있는가? 내게 생명이 있는가? 확인할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내가예배자 존재하는가를 진지하게 성찰해야한다. <예배다운 예배> 예배의 본질과 예배자의 정체성을 존재론적으로 확인시켜줄 있는 가장 적실한 책이다. 예배가 무언지 묻는 자들에게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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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막의 세계 - 구약학자가 풀어낸
김경열 지음 / 두란노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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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열, <성막의 세계>, 두란노, 2022


김경열 박사는 소위 구약덕후라는 소개가 잘 어울리는 연구자다. 자기 분야에 대한 자부심과 진지함, 열정이 넘쳐서 개신교의 많은 목회자, 성도들이 좋은 영향을 받고 있다. 지난 <드라마 레위기>를 통해 어려운 레위기의 각종 제사 제도에 대한 간결한 해설을 선보인 덕분에, 이번 <성막의 세계>도 기대가 많이 되었다. 


출간한지 채 두달이 되지 않아 3쇄가 들어갔다고 하니, 침체되어 있는 기독교 출판계에서도 이례적인 일이 벌어지고 있다. 이런 경향 속에서도 몇 가지 생각할 점이 있어 보이는데, 먼저는 생각보다 많은 기독교 신자들이 ‘덕후’적 기질을 보인다는 점과 성경 속 어려운 주제들에 대한 관심이 예상보다 폭넓게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작년에는 김근주 교수님의 <오늘을 위한 레위기>와 김경열 박사님의 <드라마 레위기>가 비슷한 시기에 출간되여 지금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는 것으로 안다. 보통 성경 통독을 시작할 때도 많은 분들이 출애굽기의 광야를 넘어 레위기 성막에 들어서면서부터 통독을 포기해버리는 불상사(?)가 자주 일어나는데, 그 길을 함께 걸어갈 좋은 동행자가 생겼다는 것은 굉장한 기쁨이 아닐 수 없다. 


작년이 레위기였다면, 올해는 성막이다. 물론 ‘덕후’적인 독자가 아니라면 굳이 성막에 대해 ‘굳이 이만큼 알아야 해?’ 라고 덧붙일 수 있다. 그러나 읽어보면 ‘알아두면 나쁠 건 없겠는데?’ 할 것이다. 목사로 살아가는 나로서도 이 책은 딱 그런 책이었다. 성막에 대해 ‘덕후’적 기질을 발휘하여 세세한 것 하나도 놓치지 않으려는 꼼꼼함과 가급적이면 이해를 돕고자 하는 필자의 명료한 해설은 ‘성막’에 ‘성’자도 관심없는 사람을 성막 안뜰로 인도하는 묘한 매력을 갖고 있었다. 


어떤 영역이라도 ‘덕후’의 말과 글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최소한 그 분야에 있어서만큼은 매분, 매초를 고민하고 사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삶을 갈아넣는 가운데 얻어내는 통찰이 보통이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나 성경, 거기서 ‘성막’에 대해 풀어놓은 이 책을 통해 많은 목회자, 신자들이 성막에 담긴 신학적 의미를 깨닫고 그냥 지나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모든 예비 ‘덕후’들에게 추천한다.


#성막의세계 #김경열 #구약학

#두란노 #나를복음으로살게한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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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거벗은 기독교 역사 - 악당인가 성자인가, 회복을 위해 마주해야 할 역사 속 기독교
존 딕슨 지음, 홍종락 옮김 / 두란노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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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모름지기 약점은 감추고 싶어하고, 장점은 부각시키고 싶은 것이 본성이다. 생존하기 위해서는 불리한 것은 최대한 감추고 유리할 것은 최대한 드러내야 살아남기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기독교도 하나의 유기체로 생각한다면 유리한 역사는 남기고, 불리한 역사는 삭제하는 것이 그 생존에 있어서 유익할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존 딕슨은 그 반대의 태도를 취하면서 기독교가 이 시대에 생존 가능한 새로운 길을 열어놓는다.

기독교의 역사는 하나님의 원대한 이야기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그 흐름 가운데 중심 줄기를 이루면서 거대하게 흐른다. 하나님의 원대한 이야기 안에 꼭 아름다운 이야기만 있을까. 성경만 보더라도 그렇지 않다는 걸 금방 알 수 있다. 에덴의 신비로움과 아름다움은 인간의 반역에 의해 깨어지고 말았다. 이후 인간의 역사는 그 스스로 얼마나 추악하고 타락할 수 있는지를 증명이라도 하는듯 이어져 나간다. 성경의 기록자들은 인간 타락의 민낯을 감추지 않고 그대로 기록했다. 결론적으로 하나님은 그런 인간의 타락을 긍휼히 여기시며 그들을 다시 아름다운 존재로 만들기 위한 눈물겨운 드라마를 만들어 내신다. 그것이 성경의 역사요. 기독교의 역사다.

이 책에서는 기독교의 역사 가운데 어두운 면을 집중적으로 파헤치며 기독교가 하나님의 원대한 이야기 속에 포함되어 있는 한 흐름이면서도, 그 가운데 인간의 욕망과 고집과 아집으로 인해 얼마나 하나님의 이야기로부터 멀어져 갔는지를 보여준다. 그리고 성경속에 드러난 역사와 마찬가지로 기독교의 역사 가운데 하나님의 선한 인도하심이 인간의 수도 없는 실수들을 바꾸어 어떻게 아름답게 가꾸어 가셨는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책을 읽으면서 떠오르는 두 가지 단어가 있다면 ‘시소’와 ‘균형’이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이름을 걸고 실수와 잘못들을 저지른다. 하나님은 당신의 이름을 걸고 그 실수들을 바로 잡아 가신다. 기독교의 실수로 인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희생이 있었고, 무죄한 자들의 피를 봐야 했는지 모른다. 하나님은 그때마다 하나님의 이름으로 죄를 범한 자들을 징계하시고, 고치시고, 다시 회복시켜 가셨다. 끝날 것 같지 않은 시소게임은 지금도 여전히 진행중이며, 한없는 자비와 긍휼의 하나님은 지금도 우리의 실수와 죄악들을 덮어가시고, 싸매시고, 고치시는 중이다.

독자는 이 책을 통해 이 시대속에서 기독교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지 못하고 오히려 먹칠하고 있는 이유를 역사속에서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역사속에서 지금도 역사하시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손길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 손길을 의지하여, 다시 한 번 교회가, 기독교가 세상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는 시절이 도래하기를 기대해본다.

#벌거벗은기독교역사 #존딕슨

#기독교흑역사 #기독교역사

#목회자필독서 #두피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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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S. 루이스 길라잡이 - 순전한 그리스도인의 초상을 찾아서 에드워즈 루이스 컬렉션 2
알리스터 E. 맥그래스 외 지음 / 세움북스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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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길라잡이


이 책은 C. S. 루이스에 대한 책이기도 하지만, 루이스의 통찰을 통해 삼위 하나님과 그분의 원대한 이야기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 C. S. 루이스는 친숙한 저자?으로 알려져 있다. 루이스에 대한 찬사 뿐만 아니라 그 찬사를 쏟아내는 인물들의 면면을 살펴 보더라도 루이스의 명성이 어느 정도인지 짐작할만 하다. 그럼에도 그 명성에 비하여 그의 글을 직접 읽어본 사람은 생각보다 드문 것 같다.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순전한 기독교>, <스크루테이프의 편지>, <고통의 무게>, <나니아 연대기> 등도 있지만, 그 외의 책들은 매니아층을 제외하면 아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개인적인 경험상).


루이스의 빛나는 통찰은 그 자체로 감탄할만 하지만, 그 빛을 알아보기가 만만치 않다. 확실히 그의 글은 쉽고 명료하고 재치가 넘치며 깊은 통찰을 준다. 그의 글을 사랑하는 애독자가 많은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모든 독자가 그 맛을 오롯이 느끼는 것은 아니다. 나도 그러했지만, <순전한 기독교>의 명성만 듣고 책을 집어 들었다가 끝마치기가 쉽지 않았다는 후일담을 여러번 들었다. 그래서 ‘길라잡이’ 성격의 이런 책들이 꼭 필요하고 반갑다. 누구라도 이 책의 도움으로 루이스가 말하는 하나님의 원대한 이야기를 이해하고, 그 이야기 안에 놓인 자신의 삶을 들여다 보는 데 중요한 통찰을 얻을 것이라 기대한다.


<C. S. 루이스 길라잡이>는 2015년부터 2021년까이 서울에서 열린 C. S. 루이스 컨퍼런스에서 소개된 발제들을 모아 편집한 책이다. 국내외 C. S. 루이스 전문가들로 구성된 강사진들이 루이스라는 사람의 생애와 사상을 정리하고, 그의 탁월한 글 중 일부를 분석하여 대중적으로 소개하려고 애를 쓴 흔적들이 묻어난다. 루이스를 이해하기 위해서 그의 글을 읽는 것이 먼저일 것이다. 그러나 그의 글을 온전히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 아마도 독자로서 그를 이해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정보 때문일 수 있다. 그의 글쓰기의 기초가 되는 생애, 배경, 사상 등을 이해하게 되면 왜 루이스가 이런 글을 쓰게 되었는지, 어디에 초점을 두고 글을 써나가게 되었는지를 이해하게 된다. 그럴 때 우리의 독서는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다.


정성욱 교수가 말한 것처럼 그는 목사도, 신학자도, 신학교수도 아니었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목사로, 신학자로, 신학교수로 받아들여진다. 신학 공부를 정식으로 수료하지 않은 아마추어였음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개신교의 하나님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전문가적 글을 썼고, 딱딱한 신학의 언어를 보드라운 일상의 언어로 바꾸어 소개했던 대중의 신학자였다. 독자는 알리스터 맥그래스, 정성욱, 심현찬, 강영안, 이인성, 정정호 등 내로라하는 루이스 전문가들의 친절한 해설을 통해 루이스의 글이 가진 참맛과 깊은 맛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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