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창고 - 내 마음에 글로 붙이는
도연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절판


@bagseonju534

[내 마음에 글로 붙이는 반창고]

책 제목에 이끌려 읽게 된 도연 스님 책. 우리가 살아가면서 맞닥뜨리게 되는 문제와 고민을 起. 承. 轉. 結. 空으로 봄. 여름. 가을. 겨울에 비유하여 예쁜 일러스트 그림들과 함께 위로와 치유, 행복하게 사는 법. 인생의 지혜를 담고 있었다.

인생의 봄. 起 거짓된 나를 버리고 현재 삶에서 얻는 작고 소소한 일상에서, 나의 삶 속에서, 삶을 살아가는 태도에서, 마음가짐에서, 진정 나의 본질과 참모습을 찾아 만족함을 누려보세요 그 참모습이 나를 봄의 씨앗들입니다

작은 것에서 큰 것을 보고
하찮은 것을 귀하게 여기며
사소한 것에서 진중하게 여기는 태도에서 위대한 일이 벌어집니다_p39

인생의 여름 承.
열정으로 가득 찬 나이기에 많은 이들과 대화, 이해 배려, 존중, 용서, 사랑으로 나의 존재의 가치를 배워가며 태풍과 비바람에 주눅 들지 않고, 성실하게 나의 목표의 길을 향해 운동, 요가, 명상을 통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관리하며 무한 성장을 해보자구요

"오늘 해야 하는 단 한 가지는 무엇인가?"
"무엇이 부족했고 무엇을 만족할 수 있는가?"
위의 질문을 던지고 반성의 시간을 가져 봅니다"_p95

인생의 환절기 轉.
불필요한 것들을 버리고 내 삶에 고요함에서 오는 평온과 안정함의 에너지를 채우고 변화무쌍한 세상에서 균형 잡힌 삶을 살아가다 보면 자연의 순리를 따르는 겸허함을 배우게 되고 선행을 베풀면서 자신의 내면에 깃드는 통찰과 지혜의 삶을 얻어 가세요

삶은 자신이 마음이자
주인이 되어 살아가는 삶 만족하며 감사하는 삶을 살아가세요_p126

인생의 가을 結.
우리는 때로 멈추어야 할 때 멈추지 않으면 어떤 한 곳에 고장이 나 더 이상 달려갈 수가 없어요 멈추는 신호를 알아차리고 자연이 보내는 소리를 들으며 잠시 삶의 휴식과 여유, 숨. 이 주는 참된 행복을 누려보세요

내 안의 나다움 찾을 때
거짓 자아는 사라지고,
진정한 가치는 내 안에 존재하게 됩니다 그 길 위에서 나답게 참되게, 살아갈 때 행복한 삶이 기다리고 있습니다._p190

인생의 겨울 空.
자기 자신을 돌봐주세요.
나의 존재 가치를 인정하고 겸허히 받아들이며 생명의 봄을 기다리는 인고의 시간. 生滅의 순간을 알아차리고 나의 참자아와 본질을 잊은 것은 아닌지 돌아보며 참나의 모습을 인정하고 삶의 의미를 이해, 포용, 하고 받아들이는 삶의 통찰의 시간을 가져 보세요

고통의 바다에 빠져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는 것에서 행복이 시작됩니다. 인생의 겨울의 한복판에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순간 인생의 봄이 나타날 준비를 시작합니다_p213

인생을 起. 承. 轉. 結. 空.로 봄. 우리 삶에서 지치고 힘들 때 위로와 지혜. 삶의 혜안을 가져다준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만나는 많은 문제의 정답은 내 안에 있었다 자신의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나의 울림을 들여다보자 그러면 참자아와 만나게 될 것이고 어떠한 인생의 굴곡에서도 당당히 자신만의 길을 걸어가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찾는 파랑새는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안. 내 주변에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시련과 고통에서 낙담하지 말고, 세상에서 해결되지 않은 문제도, 다 내 안에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내마음에글로붙치는반창고
#도연스님 #위안 #격려 #치유 #인생 #삶 #서평단
#스노우폭스북스 #장미꽃향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