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과 오바마 - 전설이 된 두 남자의 유쾌하고 감동적인 정치 로맨스
스티븐 리빙스턴 지음, 조영학 옮김 / 메디치미디어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이든과 오바마》
공감이가는 문장
아름다움은 감동을 유발하고 모든 상념을 정지하게 만든다
_일레인 스캐리

바이든이 오바마를 보듯 그런 시선으로 나를 봐줄 남자가 필요합니다

미국인은 존재 하지 않는다 오직 미 합중국이 있을 뿐이다

조는 위대한 부대통령일 뿐 아니라 위대한 친구 입니다_버락 오바마

📚 책속으로
이책은 리빙스턴이라는 저자가 버락과 조의 첫만남 부터 8년간의 재임기간 동안 사건 사고들과
많은 일들을 재조명하고 참모들과 각 방송사 기자들의 인터뷰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오바마와 바이든의 인터뷰가 없다는 것이 조금 아쉬운 생각이 들었다

초기에는 두 남자가 서로 알아가고 차이를 극복해내는 과정을 다루고 있으며 후반기는 진솔한 표현을 통해 두사람의 굳은 우정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서로의 눈빛만 봐도 마음을 아는 (知音지음)같은 친구가 한명이라도 있는 오바마가 부러워졌다 8년간의 재임기간 동안 일련의 위기의 순간들을 통해 대통령과 부대통령이 공식적으로 혹은 개인적으르 어떻게 조화를 이루어 나가는지 살피는 시간이 된것 같아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게 되었다

오바마는 낭만적인 남편이자 훌륭하고 위대한 아버지이다 하지만 가장 사랑받는 모습은 아마도 조 바이든과 어깨를 맞대고 일할 때의 최고의 벗 오바마 일것이다

미국하면 인종의 갈등 문제를 빼놓 수가 없다 다양한 민족이 사는 거대한 미국이자 신드럼을 낳게하는 미국이지만 실상을 들여다보면 백인 흑인과 인종 차별의 문제점은 오늘날에도 야기 되고 있다 이런 문제 등으로 두 사람의 관계는 인종의 갈등문제로 전환점을 맞이 하면서 점차 친구로 우정을 쌓아가는 계기가 되었다

두남자가 최정상 잔디에서 동성 결혼 합법화에 동의 하려는 순간에
고뇌와 갈등속에서 인간적인 감성을
진솔하게 그려내 자신의 감정과 진정성을 고백하는 두 사람의 모습이 전설을 낳게 했다

대통령과 부통령의 사이가 아닌 두 남자 깊은 깊은 신로를 바탕으로 우정의 힘으로 정치와 지위를 초월한 모습에서 깊은 감명을 받았다 분명 물과 기름인데 물과 기름도 세흘이 흘르니 자연스럽게 섞이게 되니 실로 놀라운 따름 이었다

버락과 조는 서로 존중하고 기쁨과 슬픔과 가치를 공유 했으며 서로의 우정은 특별했으며 국민들에게 희망을 심어 주었고 인종의 차별을 넘어 둘은 서로의 개성과 사고방식 성장배경 심각한 차이를 극복했기에 더욱 빛낮 보였다

200년간 이어온 인종 갈등의 역사가 지금도 미국인들의 가슴에는 백인 흑인으로 둘로 나뉘어져 있는 모습들을 볼 때면 미국이라는 민족의 다양성 때문에 대통령이 임기기간 동안 이 문제로 심각한 고민과 갈등에 시달리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우리도 한민족 인데도 불구하고 영호남으로 갈등을 겪고 있다는 것이 마음이 아팠다

2008년 11월 4일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과 백인 부대통령이 탄생했다
뒤뇌가 차가운 버락 오바마 심장이 뜨거운 조 바이든 이었다 두 남자의 유쾌하고 감동적인 정치 브로맨스가 시작 되었다 성격조차 정반대인 두 사람이 함께한 8년은 미국 정계에 전설이자 그리움의 대상이 되었어며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정치인 바이든과 인간 바이든의 참모습을 볼 수 있어 뜻깊은 시간 이었다 조 바이든의 탁월한 정치능력 덕분에
오바마가 먼저 손을 내밀 정도의 뛰어난 토론 능력과 오랜 의회 경력 외교 전문성 의회를 다루는 기술 그 밖에도 오바마가 혹한 매력도 있었다 바이든의 불우한 개인사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패배에 맞서는 모습 때문에 오바마가 매료 되었고 아픔을 같이 해왔다

조는 진솔함은 정치인답지 않게 자신의 속내를 과감히 드러내는 대담함과 비범함이 있어며 더 나는 미국을 건설을 위해 노력하는 부대통령의 충직하고 유능한 조력자 모습을 보여 주었다 또한 유연하고 수용적 태도로 구설수 제조기에 번번히 버락의 충고를 수용 할 줄아는 절제를 아는 사람이며 독불장군에서 팀워크를 중요시 하는 유능한 리더십으로 아직도 미국인들의 그리움 대상으로 사랑받는 인물이다

"난 언제나 상원의 분신으로 남을 것입니다 아버지 라는 명칭을 제외하면 부통령을 비롯해 미국 상원의원 보다 더 자랑스러운 직함은 없습니다"

아픈 가족사에도 불구하고 사랑을 잃지 않고 책임을 다하는 마음으로 따뜻하고 강인한 아버지의 모습을 보여 주는 뜨거운 가족애야 말로 바이든의 생명 같았다

2020년 대선은 겨울에 치러진다 드럼프가 백인 지상주의를 만들며 오바마의 8년간의 국정운영을 송두리째 흔들어 놓았다 이에 미국인들 가슴에는 오바마와 바이든은 국정운영을 상기하면서 여전히 두사람의 우정을 나누고 있는 버락과 조를 그리움의 대상으로 되고 있다 민주당 정치에서 여전히 무안한 잠재력과 국민들의 사랑을 받는 두사람이 한 빵집에서 다정하게 포옹을 나누며 점심을 먹는 두사람의 모습들을 SNS에 올리는 조와 버락의 우정전선은 언제나 밝음이다 이 두사람의 멋지고도 시의적절한 바이든 모든것에 알고 싶다면 이 책을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4-19 1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