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어른이 되지 못하는가 - 일, 육아, 교육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이유
파울 페르하에허 지음, 이승욱 외 옮김 / 반비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banbibooks

[우리는 왜 어른이 되지 못하는가]

우리는 기성세대가 만들어낸 꼰대문화가 지금 현 시대에 살아가는 젊음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반문 하고 싶어졌다 기성세대의 전유물로 어겨졌왔든 과거의 성과급 제도 또한 일을 잘하는 말을 우대와 혜택을 준것 같아 비현실성을 같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지금의 우리 사회는 코로나 이후 비대면 비접촉으로 자택근무와 화상회의 등등 모든 업무를 온라인이나 이메일을 통해 전달받고 생활해 나아가고있다 이러한 점에서 기성세대의 연륜과 쌓아온 경험들이 무의한게 느켜질 수도 있다 그러나 젊은 세대와 조화를 이루어 내지 못한다면 사회, 국가적으로 큰타격을 입는 것은 불 보듯 빤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젊은 이들은 새로운 일들을 많이 만들어 내지만 일에 대한 경험과 창의적인 생각들과 블레딩을 이루어 낸다면 직장, 사회, 국가를 넘어 세계적으로 인정 받게 될지도 몰른다 이것야말로 기성세대와의 윈윈 하는 전략으로 세계적인 일류기업 복지국가를 만드는 초석은 아닐까? 하고 생각해봅니다

책속으로
📚 어른이 되어 권위를 인정받고 싶지만, 그저 권위적인 꼰대가 돼버린 나를 발견하게 된다 불평등한 권력 앞에 선 권위란 괴물과 싸우다 보니 나 자신이 괴물이 되어버린 것이다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는 권위 앞에 주눅이 들기 싶다 그러다고 그 권위에 도전 하기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것이다 이 권위 앞에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하는 고민도 해보지만 정확한 답이 떠올지 않았다 그러나 성경에서도 골리앗과다윗의 싸움에서 보듯이 슬기로운 지혜와 노력, 두려움을 모르는 도전정신 용맹, 강한신념으로 무장하고 실패와 좌절 앞에 오뚜기 처럼 일어나는 정신이 있다면 가능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모두 같은 거울을 들고 있는 셈이다 이들의 거울은 부재가 아닌 존재를, 만만한 평등함이 아닌 차이와 거리를, 통제가 아닌 주의 깊은 염려를, 비밀이 아닌 투명성을, 처벌이 아닌 회복을 비춰 보여준다 이에 적합한 권위는 대단한 부모 또는 대단한 교사 단독에게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 사이에 분산되어 있다
—파울 페르하에허

✍암기식 교육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창의력과 상상력이 가득한 학교를 만들 필요성을 느끼게 합니다 아이의 주관적인 입장을 대화와 토론의 창으로 펼치며 아이와 학부모 선생님들이 다 같이 참여하고 새로운 공부하는 방법이 이 한국 교육에 필요한 시점이란 것을 절실히 느끼게 하네요

📚꼰대라는 말을 듣는 것이 두려워 자리를 피한 적이 있나요? 우리 곁에는 어른이 필요해요

✍진정한어른 이란? 우리는 스스로 부끄럽지 않는 삶을 살고 싶지만 시대가 나를 휘감고 내가 이 시대에 살고 있는 한 삶에서 비겁해질 수 밖에 없다 "어른이 된다는 것은 생의 비겁함을 인정하고 화해하는 것"이다 - [다산의 마지막공부] 중 정약용 고해중에서

✍위에서 말한 봐 같이 기성세대가 만들어낸 '꼰대' 즉 이 책에서 '권위'를 인정하고 기성세대와 젊은세대간의 화해하며 조화롭게 어울려져 살아가는 것이 진정한 어른의 자세인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반비출판사 💛

이 책은 반비출판사 상품협찬으로 서평을 작성 하였습니다

#우리는왜어른이되지못하는가 #반비 #반비출판사 #인문학 #파울페르하에허#이승욱 #이효원 #송예슬 #권위 #정체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