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게 행복하지 않은 너에게
김태은 지음 / 미다스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는게 행복하지 않은 너에게>
김태은지음 #미다스북스

#행복 #감정 #습관 #삶 #자존감 #감사 #용서 #회복탄력성 #글쓰기 #시각화 소중한존재

1장 이유도 모르고 속상했던 나에게
p49 힘들면 힘들다고 말해도 괜찮다 더 이상 좋은 사람인척 이해심 넓은 척 괜찮은 척하지 않아도 된다 더 이상 연민의 시선으로 보지 않아도 된다 오히려 좋은 방식으로 바꿀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감정 습관을 만들어라
생각과 관점을 조금만 바꾸면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것이다

2장 나를 이해하면 감정이 보이고 관계가 풀린다
P89 "I am angry(나는 화이다)" 상태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생각해보라 나는 화인가? 나는 화가 아니다 "I feeI angry)"(나는 화를 느낀다) 이 말처럼 나는 화를 느끼는 것뿐이다
즉 나는 감정이 아니다
감정을 느끼는 존재이다
나는 생각과 감정에 끌려다니는 사람이 아니라 감정과 주인으로서 무엇이든 선택할 수 있는 존재이다

P95 <학교 2013>드라마에서 엄마의 지난친 간섭과 학업 스트레스로 자살시도 하려는 민기를 옥상에서 선생님이 민기에게 해준 말이 기억에 남는다
"민기야 누구나 죽고 싶을 때가 있어 죽고 싶단 생각을 하는 건 잘못한 게 아니고 죽고 싶은데 그걸 견디고 버뎌낸 게 아주 훌륭한 거야
넌 오늘 아주 큰 산을 넘은 거야 그것도 힘겹게 그리고 아주 잘"
"민기야 모든 것은 다 지나가 당장은 큰일 같아도 다 지나가게 돼 있어 그러니까 그 지나가는 시간을 잘 견디는 거 그게 힘이야"

P127 상대방의 말이 맞고 그 말이 당연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말이다 그때 나는 알았다 내가 그토록 바랐던 것은 옳은 말 맞는 말이 아니라 공감하는 말 한마디였다는 것을ᆢ

P130 "틀린게 아니라 다르다" 이 말은 무엇보다 나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내가 어떤 상황에서 이런 감정을 느겼는지도 보이게 한다
나를 이해하고 사람들과의 관계도 쉽게 풀리게하는 마법의 문장이다

3장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7가지 감정도구
1)자존감 2)감사 3)용서 4)회복탄력성 5)나를 바꾸는 자기혁명 독서 6) 나를 치유하고 단단하게 만드는 시간 글쓰기 7)행복을 끌어당기는 힘 시각화
사람을 어떻게 대하고 있는가?
다른 사람을 어떻게 대하고 싶은가?
1. 웃어주기
2. 의견 물어보기
3. 이야기 잘 들어주고 반응해주기
4. 고맙다고 말하기

회복탄력성이란 자신에게 닥치는 온갖 역경과 어려움을 오히려 도약의 발판으로 삼는 힘을 의미 한다
절망을 이겨낼 방법 그것은 삶의 이유를 찾았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1.부모님과 친구들
2.희망과 용기를 주려는 사명

P167 책은 웃음도 주고 교훈도 줬다 어떤 때는 슬픔에 눈물을 흘리게 했다 그리고 내가 늘 궁금했던 것에 대한 해결책을 주었다

4장 p203 S대 행정원장 최종원 교수의 '인생교훈'
갈까 말까 할 때는 가라
살까 말까 할 때는 사지 마라
말할까 말까 할 때는 말하지 마라
줄까 말까 할 때는 줘라
먹을까 말까 할 때는 먹지 마라
특히 인간관계에서 주저하는 큰 이유는 다른 사람의 생각을 추측하기 때문이다

P207 나를 표현하는 방법
1.자신의 생각을 쓰며 정리해본다
2.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본다
3.이해할 수 있는 면은 이해한다
4.내 의견을 부드럽게 말한다
"당신만의 원칙을 세우고 진짜 당신의 의견을 표현하라"

P216 가토다이조의 <나는 왜 눈치를 보느가>중에는 이런 글귀가 있다
"미워해야 할 사람을 미워하지 않는 사람은 정작 소중히 여겨야 할 사람에게는 차갑게 행동하고 있음이 틀림없다" 여기서 정작 소중히 여겨할 사람은 누구인가 바로 자기 자신이다

5장 감정 때문에 힘든 인생이 감정 덕분에 행복해졌다 감정은 당신 인생 최고의 선물이다 당신은 이 선물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그것은 오직 당신의 선택이다
나는 늘 감정 때문에 힘든 인생을 선택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에필로그
내가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무엇인가 존재하는 것이다 우리는 각자 소중한 존재이다 이제 밖으로 향하던 시선을 돌려 나를 봐주자 내가 원하던 모든 것은 그곳에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