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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대안학교 졸업생이야! - 대안학교를 꿈꾸는 학부모, 학생들을 위한 졸업생 15인의 리얼 보고서
김한성 외 14인 지음 / 글담출판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대안학교 10년 첫 열매를 돌아보며.
대안학교하면 이전까지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어떤 문제가 있어서 가는 학교라는 인식이 많았지만 요즘에는 공교육에서 받을 수 없는 진정한 교육을 위해 찾게되는 진정한 의미의 '대안'학교로 변화하고 있는 것 같다.
대안교육이 긍정적인 부분만을 가지고 있지는 않을 것이다. 대안학교에 갔지만 우리 사회에 여전히 크게 자리잡고 있는 학력주의 때문에 꿈을 이루기 위해 대학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그래서 여전히 입시준비를 해야하는 학생들, 대안학교를 선택한 것이 끊임없이 불안한 학부모들, 대안이라고 찾아갔지만 그 안에서 또 적응하지 못하고 떨어져 나간 경우...
하지만 이 모든 것을 감수하고서라도 대안학교가 우리 교육에서 의미있는 이유를 대안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이미 말해주고 있다.
이 책에 나오는 대안 학교 졸업생 15명의 에세이를 읽어내려 갈수록 공교육에서 누릴 수 없는 것들을 대안학교를 다닌 학생들은 경험할 수 있었다는 사실이 부러웠다. 스스로의 삶을 돌아볼 수 있었던 시간, 관계에 대한 고민, 교실에만 앉아 공부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체험과 경험 같은 것 말이다. 이런 고민과 경험의 시간이 십대 시절(중, 고등학교 시절)에 필요한데 우리나라에서는 그 기간동안 학생들은 공부와 입시 스트레스에 억눌려 살다가 대학을 들어가는 순간부터 시작된다. 갑자기 주어진 엄청난 자유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방황하고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점, 일찍부터 나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안학교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무엇을 할 수 있고 내가 뭘 좋아하는지 찾아가는 과정에서 행복을 발견하고 행복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되는 게 아닐까?
대부분의 학생이 공교육 속에서 자라나고 있는 현실을 볼 때 공교육 안에서 이런 점을 어떻게 실현시켜 나갈지에 대한 고민을 끊임없이 해야겠다는 생각이 교사인 나의 마음 속에 계속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