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의 별 1 - 나로 5907841 푸른숲 어린이 문학 18
이현 지음, 오승민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표지를 장식한 여러 찬사를 보며 얼마나 재미있을까 하는 기대감으로 읽어 간 로봇의 별, 기대를 실망시키지 않을 흥미진진한 소설이다.


  철저히 인간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모든 인공지능 로봇과 컴퓨터에 반드시 로봇의 세 가지 원칙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데 책의 첫장에 안내되어있다. 세 원칙은 바로...
하나, 로봇은 인간을 해칠 수 없다.
둘, 첫째의 경우에 위배되지 않는 한, 로봇은 인간의 명령에 따라야 한다.
셋, 첫째와 둘째의 경우에 위배되지 않는 한, 로봇은 자기 자신을 지켜야 한다.
  

 

  로봇의 별 1권은 안드로이드 로봇 아라의 이야기로 시작된다. 아라는 인공지능 안드로이드 로봇으로 인간 부부에 의해 키워졌다. 어느 날 아라의 이웃 진우네 아버지께서 진우네 집 도우미 로봇 현주씨를 팔기로 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고 아라는 현주씨를 도와 도망치기위해 로봇의 3원칙 프로그램을 제거하게 된다. 아라는 자유를 찾아 로봇들의 독립을 꿈꾸며 싸우는 로봇들이 있는 로봇의 별로 향하게 되고 그 여정은 험난하기만 하다.

  책 속에서 알파인, 베타인, 감마인, 델타인으로 인간의 계급이 경제적 능력에 따라 네가지로 나뉘어져 있다는 점은 현대사회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경제적 능력이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지금의 모습이 미래사회에서 어떻게 작용할지,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한 인공지능 로봇의 개발이 끊임없이 발전되어서 몇 십년 후 우리 사회가 어떤 생활모습을 가지게 될지 이 책을 읽는 아이들에게 생각할 거리를 많이 던져 주는 책이다.

 

  로봇의 별에 도착한 아라의 뒷 이이갸기 궁금해 2권을 펼쳐들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