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처한 동양미술 이야기 4 - 5호16국과 남북조시대 미술 중원과 변방의 충돌, 새로운 중국이 태동하다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동양미술 이야기 시리즈 4
강희정 지음 / 사회평론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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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동양미술 이야기 네 번째 도서 첫 번째와 세 번째를 삭제하고 읽다보니 앞의 내용이 너무 궁금해 지더군요.

대화 속 질문을 통해서 한 단계 한 단계 깊이를 더해가는 설명에 그만 빠져 버렸거든요.

열국지, 초한지, 삼국지 중국의 고전을 읽은 것이 결코 헛 된 일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됩니다.

이 시대를 배경으로 해서 시작된 5호16국과 남북조시대의 미술사는 소설 속의 한장 면을 그리듯 놓여집니다.

강희정 저자가 직접 보고 느꼈던 부분까지 고스란히 쓰여 있어 더욱 현장감을 더합니다.

와이드한 유물 사진과 중국의 자료. 오백페이지가 넘는 벽돌책을 읽는 동안 즐거워 그림책을 보는 기분까지 듭니다.

미술사는 그 시대 살아왔던 생활 상의 표현이기에 역사가 기본 지식이 필요합니다. 예술사를 대할 땐 기후와 지형을 따로 떼어 내어 볼 수 없음을 알게 합니다.

이들이 살아왔던 터전에서 그들의 감정을 볼 수있는 결정체 미술 작품을 만나보세요.

-📍스키타이는 기원전 1000년경, 흉노는 기원전400년경 등장한 유목민이에요... 춥고 건조한 기ㅣ후, 우리나라 연 강수량의 10분의 1밖에 안됩니다. ...가족을 데리고 한곳에 오래 머무르면 금세 초지가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25

-📍상죄부불교는 속세를 벗어나 수행을 통해 깨달음을 얻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았어요 그런데 중국에서 성행한 건 대승불교였습니다. ...중생의 구원에 초점을 맞춘 대승불교...부모와 가족을 버리고 무조건 출가해야 한다고 주장하지 않았어요, 그 덕에 충.효를 중시한 중국 사람들은 유교적 가치관을 지키면서 불교를 받아들일 수 있게 돼요.-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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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불교와 소승불교의 내용이 가끔 분명하지 못했는데 이렇게 정리하게 됩니다. 필체가 곁에있는 학생에게 이야기 해주는 기분이라 더욱 지식의 스며듬이 빨라짐을 느낍니다. 소승블교는 속세에서 벗어나 수행하는 것으로 대승불교의 반대 편에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인도에서 건더온 불교를 지역 마다 다르게 해석하고 받아드리는 것

현지에 예전 부터 있던 종교와 혼합하는 일들 한국을 보면 알 수 있어요.

불교와 도교, 민간신앙까지 만나 인도, 중국 과 다른 부분이 형성되니 말이죠 이렇듯 미술사는 원주민들에 의한 새로운 것과 옛 것이 만나고 다시 떨어져 새롭게 태어나기도 합니다.

무엇이 좋고 나쁘다는 것을 떠나 그렇게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느껴보는 시간입니다.

도서를 협찬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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