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대한민국 공무원 팀장이다
장보웅 지음 / 대영문화사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책을 임하고 있는 분이라면 '꼰대'라는 라벨이 두려울 것입니다.
그럼 꼰대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떤 소양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 태도와 심상을 알려줍니다.

다른 한편으론 정약용의 [목민심서]를 읽는 듯합니다.
국가와 국민을 연결점 공무원
고위 관료와 하위 직원의 연결고리인 팀장에 대한 리더십을 안내합니다.

팀장의 직책이 과거에는 계장이라는 단어로 많이 알려졌는데요 계장이 되기 위해선 얼마만큼의 업무 기간과 일의 강도 지위에 대한 위치를 조명하여 소상공인이나 프리랜서 처럼 공무원의 구조를 가름하기 좋은 해설서이기도 합니다.

기초.광역자치단체, 교육, 소방, 경찰. 의회. 공기업의 팀장 교육교재
팀장과 직원들의 올바른 지침서이자 비법서입니다.

-계장들은 인맥과 경험, 경륜이란 최고의 무기를 장착하고, 업무을 수행하면서 동시에 부하 직원들을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이끌어 갔다. -25

중간관리직으로 2-10명의 하위직이 있습니다. 20년의 경력으로 다져진 야무진 업무 수행능력의 팀장의 소양은 어떠 해야 하는지 흥미를 자아냅니다.

-카리스마적 리더는 일종의 사명감과 소명의식을 느끼기 때문에 카리스마적 권한은 과거의 전통을 타파하는 혁명적인 힘을 갖고 있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리더는 비전과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구성원들에게 영감을 주며, 그들의 열정과 헌신을 유도한다. -59

하위 직원이라면 어떤 팀장을 원하고 중간 관리자로 팀장의 역할을 수행하는 분이라면 어떤 팀장이길 꿈꾸고 행동하는지 생각하는 시간이길 바래 봅니다.

위계 질서가 있는 직장에서 가장 좋은 인격인 분을 알 수 있는 건
'아랫 사람에게 어떻게 대하는 가'에서 인격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랫 사람을 윗 사람 처럼 대하는 사람이라면 한 결 같은 사람이며 존중과 배려가 있는 사회인이라고 할 수 있죠.
윗 사람에게 손 바닥의 지문이 사라질 정도인 사람은 아랫 사람에겐 자신이 한 일에 대한 보상을 받으려 하지 않는지 품격을 가름하는 방법의 하나라고 합니다.

난 어떤 사람을 꿈꾸고 행동하는가?

도서를 협찬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장보웅지음#대영문화사#나는대한민국공무원팀장이다#도서협찬#북클립1#도서서평#공무원#팀장#리더십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