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처음으로 세계사가 재밌다 - 역사학의 대가가 한 권으로 농축한 세계의 역사
니시무라 데이지 지음, 박현지 옮김 / 더퀘스트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의 서사를 만나면 현대를 살아가는 모습과 다르지 않음을 알게 됩니다.

과거를 통해서 미래를 추측할 수 있죠.
한국사, 세계사를 수업을 막 시작하면서 세계사 시험 공부를 하며 보냈던 시간들이 회상하게 됩니다. 본서는 세계사라고 해서 한국사를 제외하지 않았다는 특징을 갖고 있어요.

🧭니시무라 데이지 저자는 한국사를 어떻게 풀어 놓았을까? 궁금한데요.
관심있는 분야는 더욱 세밀하게 읽게 되는데 조금은 알고 있는 사실과는 다른 모습을 확인하기도 합니다.

1. 고대 문명 이야기
2. 동아시아 이야기
3.서남아시아 이야기
4, 유럽이 만들어진 이야기
5. 19세기 세계 이야기
6. 20세기 세계 이야기를 통해서

🧭긴 역사를 마주하게 됩니다.
단락이 마무리 되면 그 동안의 서사를 잊지 않고 기억하기 편한 정리가 기다리고 있어 망각을 늦추게 합니다.
그 시대의 지역적 지도와 관련된 유적과 유물, 인물 사진은 멀어진 시대적 경험을 가까이 다가가게 합니다.

고대의 내용 중 성서에 관련된 내용은 종교를 인문학적 접근으로 바라보고 이해하기 용의하게 합니다.

자료의 풍부함으로 중, 고등, 일반인도 널리 읽을 수 있는 흥미를 독자에게 선사합니다.

-📍중국인 신자가 공자나 조상을 섬기는 것을 로마 교황은 이단이라 말했습니다. 분개한 강희제는 중국의 전통 의식을 인정하지 않는 여러 종파의 포교를 금지했습니다. 이 역시 중국만이 훌륭하다는 자신감의 표현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오만함이 나중에 중국의 발목을 잡습니다.

자신만이 전부라는 자기 중심적 사고는 국가나 개인에겐 오류를 저지를 수 있어요.
오만과 겸손의 적당함이란 무엇으로 측정해야 할 까 고민하기도 합니다.

-📍한반도 남부는 마한, 진한, 변한이 삼분해 통치했는데, 변한에서 일어난 신라가 다른 국가를 통합하고 당나라와 힘을 합쳐 고구려를 말망시키면서 한반도 최초의 통일 국가를 세웠습니다. (676년)

☄️이 부분에서' 변한에서 일어난 신라가 ' 진한의 지역이 신라 시대 지역임에도 잘 못 인지하고 있는 것이라 판단합니다. ☄️

지난 역사책을 다시 확인해 봅니다.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세계사에 관심이 높은 분에게
-현재의 지역 분쟁을 이해하고 싶은 분에게
-과거를 통해 현재와 미래를 추측하길 원하는 분에게

도서를 협찬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