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런던의 마음치유 상담소 - 오래된 불안, 자기비판과 작별하는 곳
애니 짐머만 지음, 민지현 옮김 / 더퀘스트 / 2024년 11월
평점 :
저자는 심리상담가 집안 출신의 심리학자, 심리치료사 입니다.
삶을 살아가면 타인에게 상처받지 않고 살 수있을까요?
🌧상처를 받지 않고 살 수 없다는 걸 알기에 상처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
회피하기 보다 직면해 자기이해를 하는 시간입니다. 심리치료사인 저자도 상처를 받은 한 사람이고 그러기에 더욱 상처의 태도에 관심이 모아지는 듯 합니다.
🌧고통을 극복하는 과정을 다섯 가지 핵심 단계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1.호기심 갖기
2.이해하기
3.느끼기
4.행동하기
5. 반복하기
-📍자신을 관찰하고 알아가며 자신이 왜 특정 방식으로 반응하고 행동하는지를 이해하고 나면 분명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는 선택지가 보이고 힘이 생기리라 믿는다. -17
🌧저자는 고통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일은 현면한 결정을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삶을 살아가며 결정이라는 선택지는 마음의 한계에선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어려우니까요.
🌧인간이 살아가는 세상은 관계를 단절하며 살아갈 수 없습니다. 관계는 타인만을 규정하지 않아요. 자신과의 관계 그 안에서 시작이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무엇이 안전하고 무엇이 그렇지 못한가에 대해 경험적으로 습득된 믿음이 무의식에 저장되어 성인이 된 후에도 자신이 미처 깨닫지 못하는 사이 우리 삶을 통제하는 것이다. -48
프로이트의 무의식에 대한 심리를 말하고 있는데요 인간이 서로에게 보이는 모습은 10%에 불과 하고 무의식의 잠재의식에서 행동과 사고를 발화한다고 합니다.
이제 나를 이해하는 자기 확신의 길을 걸어갈 준비 되셨나요?
-📍다른 사람을 화나게 만들면 자기의 안전에 위협이 된다고 생각해서 그들을 화나지 않게 하려고 온갖 노력을 기울이며 살기도 한다.-48
📢이런 분에게 추천 드립니다. 📢
-자신과 타인의 관계가 어려운 분에게
-타인의 반응에 예민한 분에게
-상처의 대처법을 알려드립니다.
🌧상처나 고통을 받지 않고 살면 얼마나 좋을까요?
어느 한편은 어려움이 나를 성장하게 하는 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예방 주사를 맏는 것처럼 말이죠. 그렇다면 살아가는 방향과 태도는 어떠하고 고통과 상처 대처 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도서를 협찬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