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림을 보는 기술 - 명화의 구조를 읽는 법
아키타 마사코 지음, 이연식 옮김 / 까치 / 2020년 9월
평점 :
명화의 구조를 읽는 법
<그림을 보는 기술>
아키타 마사코 지음
이연식 옮김
까치 출판
그림을 보다와 관찰이라는 단어의 차이를 알게 합니다.
"보고 싶은 대로 보는 것" 과 "지식을 가지고 보는 것" 사이에는 무엇이 있을 까요?"관찰"이 있습니다.
-14
그림을 보는 법
눈에 띄는 부분뿐만 아니라 그것과 배경의 "연관성"을 의식하며...-16
영화의 한 장면의 대사에서 가져와 예를 들어주는 부분은 읽는 이로 하여금 이해를 쉽게 불러오게 합니다.
그림을 보아도 해석하는 사람의 기분이나 감성, 경험에서 묻어나는 것으로 풀이 방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명화를 보면 창작자의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생활상으로 영향이 작품에 고스란히 비춰지기도 합니다.
작품하나로 감정과 의도을 알아보는 일은 신묘하기까지 합니다.
예술 작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연령대를 보면 예전과 달라졌다는 것을 알게 합니다. 예술이란 높은 계급 신분을 갖은 사람들이 한가로움 속에 이루워지는 작업이라면 계급을 떠나 2.30대 젊은 연령대로 대중 속으로 스며들었습니다.
명화의 작품을 보는 해석적 방법론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이지요. 그런 이유로 이 도서는 충분히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풍부한 작품의 예시는 읽는 이로하여금 신박하기만 합니다.
한 번 읽고 놓아두기 어려운 도서입니다. 박물관이나 그림 전시관에 가기 전에 꼭 한 번은 정독하고 간다면 보이지 않던 그림의 세상에 폭빠지게 될 것같습니다.
입이 간지러워 함께 간 주변 친구에게 알려주지 않고는 견딜 수 없겠더군요.
-이 그림의 주인공은 어디에 있는가?
-명화가 사람의 눈을 사로잡는 이유는?
-"이 그림은 균형이 좋다"란 무슨 뜻인가?
-왜 그 색인가?
-명화의 배후에는 구조가 있다
-그래서 명화는 명화이다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명화의 해석적 방법론에 관심이 있는 분에게
-작품을 보며 인문학적 소양을 높이고 싶은 분에게
-그림을 보기 보다 관찰하고 싶은 분에게
도서를 협찬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bookclip1
@bookclip1
#까치글방2기#까치출판#명화의구조를읽는법#그림을보는기술#아키타마사코지음#까치도서추천#도서서평#북스타그램#북클립1#이연식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