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명작가의 첫 책
토머스 울프 지음, 임선근 옮김 / 걷는책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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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가 되어 책을 쓴다는 것은 어떤걸까요

이 책은 무명이었던 작가가 첫 책을 내기까지의 과정과 생각, 경험에 대해 말해주는 <어떤 장편소설 이야기>와 글을 쓴다는 것에 대한 작가의 생각을 들려주는 <글쓰기, 살아내기> 의 두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어떤 장편소설 이야기>에서는 첫 책이 출판사로부터 거절당하고 다른 출판사에서 교정을 거쳐 출판되기까지의 과정에 대해 말해줍니다.

첫책을 써서 명성을 얻고 성공한 작가가 두번째 책을 출판하기까지 책을 쓰기위한 메모, 토막글, 몇마디 대화와 등장인물들에 대한 아이디어 과정에 대해 말해주면서 슬럼프가 올때 쓰고 싶지만 쓸수 없는 시간을 거져 결국엔 꾸준히 멈추지 않고 매일매일 써야 한다는것을 알려줍니다.

작가들마다 소설을 쓰는 방법이 다르지만 토마스 울프 작가는 많이 쓰고 덜어내기 , 다듬고 다음 에피소드와의 연결고리 만들기 등 수정 교정 을 통해 소설을 완성한다고 합니다. <천사여 고향을 보라><때와 흐름에 관하여><거미줄과 바위><그대 다시는 고향에 가지 못하리>가 그의 4대 걸작이라고 합니다. 책을 쓰는 것은 저자의 경험에 기반한 것으로 경험이 풍부한 것이 책을 쓰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작가가 된다는 것은 정신노동보다 육체노동이 더 필요하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작가들 마다 다를것 같기도 합니다.

책을 쓴다는 것은 그 책의 내용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이지요. . 탈고는 아이를 낳는것과 같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세상에 없는것을 만들어내는 창작이라는것은 어려운 얘기지요. A4용지 한바닥을 가득 채우는 것도 쉽지 않지요.

저 어렸을 때는 초등학교 때부터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것은 강제였습니다. 저는 글쓰는걸 아주 싫어했지요. 일기쓰기와 독후감쓰기를 싫어했습니다. 주로 SF소설을 좋아하고 고전 문학작품은 재미없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책을 주로 재미로 읽었네요. 고등학교때는 시드니 셀던을 좋아했네요. 지금은 교육도서, 과학, 역사책을 좋아합니다.

잘 쓰려면 많이 써야 한다고 하네요. 글쓰기는 연습이 최고인것 같습니다. 작가가 되려면 더 많이 써야겠지요. 작가가 되고 싶은 분들은 한번씩 읽어보면 도움이 될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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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이 톡톡 쌓이다! 사이다 1 - 바다탐험×인어공주 국립과천과학관 어린이 과학 시리즈
국립과천과학관 정원영 지음, 김정진 그림 / 상상아카데미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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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EBS에서 문해력에 대한 프로그램을 본적이 있습니다. 문해력은 학업을 성취하는데도 아주 중요한 능력인데요 4차 산업 혁명으로 기술과학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미래세대에도 과학지식과 문해력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출판된 <과학은 지금>이라는 책을 읽고 최신 과학에 대해서 알게 되었는데 과천과학관에서 어린이 과학 시리즈책도 출판되었네요. <과학이 톡 쌓이다 ! 사이다> 시리즈 입니다.

<과학이 톡 쌓이다 ! 사이다 1 바다탐험 X 인어공주> 인간세상에서 사는 게 꿈인 용감한 인어공주 '세아'와 바다왕국의 최고의 보디가드가 꿈이라는 바다가재 '통이'의 모험 이야기 입니다. 동경하던 인간세상에 몰래 다녀온 세아는 아빠에게 벌을 받아 바다의 다섯가지 보물을 찾으러 떠나게 됩니다. 다섯가지 바다보물은 어떤것일까요?

<과학이 톡 쌓이다 ! 사이다 1 바다탐험 X 인어공주> 바다에 대한 상식을 넓혀주고 바다자원의 소중함을 알려줍니다. 만화와 줄글이 적당이 섞여 있고 교과서에서 배우는 과학에 대해서 잘 알려주네요.

모험 이야기와 바다에 대한 과학적인 상식, 해저탐험, 자연보호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어울려 아이들이 재밌게 읽을수 있네요. 재미와 과학공부를 동시에 할 수 있어요. 저도 재밌게 잘 읽었고 해저 열수공 크랙 이야기가 특히 기억에 남네요. 제가 어렸을때 읽었던 SF소설에서도 나왔던 이야기거든요.

바다탐험...생각만으로도 가슴이 두근거리는데요. 바다 탐험이라니 <노인과 바다> <해저 2만리> 가 생각나네요. 어렸을땐 어른이 되면 우주여행도 하고 심해 여행도 할 수 있을꺼라 생각했는데...아직 때가 안되었네요.. 벌써 세월이 많이 흘렀습니다.

이 책을 읽고 바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바다를 보호하는 아이들이 많아지면 좋겠습니다. 지구의 3분의 2가 바다니까요.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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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의 원리 - 돈과 운을 부르는 5가지 인생 전략
막스 귄터 지음, 홍보람 옮김 / 프롬북스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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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이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 10루타 주식을 사고 싶다. 복권 당첨에 대해 생각해본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복권 1등 당첨자를 추적한 프로가 있었는데 당첨자들의 인생이 다 망가졌던 걸로 기억한다. 계속 직장을 다닌 몇명을 빼고서는 인생이 엉망이 되었다.

운이 좋은 사람이 되는 방법이 있을까? 라는 생각으로 운을 바꾸는 5가지 인생 전략 을 중심으로 읽어보았다.

운을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할것인가

1. 삶과 타인에 대한 태도 2. 내면의 심리 처리 3.스스로에게 말하는 방식 에 대해서 설명해준다.

운이 끊임없이 따르는 사람들의 사례도 소개되어 있다.

운 조절: 운을 바꾸는 5가지 전략

1.거미줄구조

운이 좋은 사람은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자주 맺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 사교적인 사람들이다.

약간의 친분이 여러 번 이어져서 이직이 성사 되는 경우가 많았다.

여러사람들에게 자기 자신을 알리고 인맥 거미줄을 넓게 침으로써 결과적으로 무언가 일어날 통계적 확률을 높인다,.

2. 직감능력

정확한 직감은 실재하는 나만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내려진 결론이다.

정확한 관찰과 효율적인 저장을 거쳐 머릿속에서 논리적으로 처리된 객관적 사실에 기반을 두고 있다.

삶을 살아가거나 문제에 직면하였을때 자신의 그 '느낌'을 믿고 언제나 최선의 길을 선택하는 능력

무의식적으로 모아지는 방대한 데이터를 통해 직감이 생긴다.

3." 행운의 여신은 용감한 자를 돕는다"

운이 좋은 사람들은 용감한 성향을 가졌다.

기회가 가까이 왔을때 그 기회를 면밀히 살필 준비가 항상 돼있어야 한다.

용감한 사람들은 행운이 곁을 지나갈 때 그것을 거머쥘 준비가 되어있다.

4. 톱니효과

이미 얻은 이익을 보존하는 장치

악화일로의 상황을 재빠르게 빠져나갈 능력이 있다. 나쁜 운이 더 악화되기 전에 포기하고 돌아선다.

'내가 틀렸다' 고 말할수 있는 용기를 가지고 방향전환이 필요하다.

5.비관주의의 역설

행운이 자신의 편이라고 생각하지 말아라.

잘 될 수 있는 가능성과 잘되지 않을 가능성은 동일하다,.

최악의 상황을 탈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생각해본다. 행운을 거머쥐기 위한 이중 삼중의 안정장치가 필요하다.

행운은 그걸 받을 준비가 돼 있는 사람에게 찾아간다. 운은 정해진 것이 아니며 내가 노력하면 바꿀수 있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행운도 사람들과의 약한 네트워크 속에서 온다. 주로 이직할때 약한 네트워크로 직업을 바꾸는 걸 알았는데 이미 많이 친한 사람들과의 관계가 아니라 가벼운 약한 인간관계 속에서 기회가 있다고 한다. 대규모의 공채 시험이 없어진 지금 취준생들이 참고해야할 거미줄구조 인것 같다. 새로운 약한 인간관계를 맺기 위한 모임을 많이 찾아다녀야 할것 같다.

직감능력은 뇌인지과학에서 무의식과 관련된 것으로 읽었는데 무의식적으로 모아지는 방대한 데이터를 이용해서 직감이 생긴다고 한다.

행운이 있는 사람이 따로 있는건 아니라는 무작위 이론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행운과 불행은 랜덤으로 오지만 행운을 잡는 능력을 길러 기회를 잡아야 한다. 행운이 세번 연속으로 올 확률과 불행이 세번 연속으로 올 확률은 같다. 내가 할수 없는 일은 포기하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해야 겠다.

이지성 작가의 '꿈꾸는 다락방' /나폴레온 힐의 나의꿈 나의인생을 재밌게 읽었는데 나의 꿈 운 조절: 운을 바꾸는 5가지 전략으로 행운이 걸어들어오는 하루하루를 희망한다. 무작위로 널려있는 행운을 주워보자. 내가 할수 있는 만큼 노력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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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 나는 특허청에서 일할 거야! job? 시리즈 38
강지선 지음, 이상일 그림, 김영동 감수 / 국일아이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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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년제와 고교학점제 시행으로 초중등 시절의 진로교육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어요 . 교과중심의 교육이 아니라 코딩 등 앞으로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는데 힘을 써야 합니다.

자유학년제를 위한 미래 교육 <JOB?> 시리즈 중 38번째 < JOB? 나는 특허청에서 일할 거야!>를 만나보았습니다. 울 초3이는 <job? 나는 대사관에서 일할 거야!> <job? 나는 환경부에서 일할 거야!> 에 이어 세번째로 만나는 < job?> 시리즈 입니다. 직업 체험 학습 만화 <job?> 시리즈는 방송국, 법원, 공항등의 기관을 소개하고, 4차 산업혁명을 맞아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로봇, 빅데이터, 3D프린팅 전문가 등 미래직업에 대해 알려줍니다. 코로나 시대에 집에서 할수 있는 책으로 하는 진로교육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5학년인 바다, 소리, 혜성은 학교에서 나눠준 진로조사서를 작성하기위해 꿈에 대해 고민합니다. 학교에서 발명수업을 듣고 발명가가 되고 싶은 바다를 위해 특허청에 있는 발명인의 전당을 견학하기로 합니다

발명이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것 , 물건, 방법, 제법에 대한 발명도 포함

특허란? 발명을 보호하는 권리

특허청에서는 지식재산권을 심사, 등록, 관리

지식재산권이란? 발명이나 과학적 발견, 디자인, 상표 뿐 아니라, 문학이나 음악 같은 예술분야를 보호하는 권리

변리사란? 지식재산을 지키는 법률전문가, 특허, 상표, 디자인 등의 지식재산권을 획득하고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특허명세사란? 명세서를 작성하는 업무, 특허기술 파악 조사 업무 지원



< JOB? 나는 특허청에서 일할 거야!> 만화형식으로 되어있어 아이들이 읽기 편하고 중간중간 용어에 대한 자세한 설명부분이 있어서 배경지식을 늘리기 좋습니다. . 스토리를 통해 다양한 직업을 소개하고 간접으로 체험할수 있어서 좋았어요.



정보 더하기에서 용어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을 해줍니다..

부록으로 있는 워크북으로 읽은 책의 내용을 다시 복습할 수 있어요.

< JOB? 나는 특허청에서 일할 거야!>는 그밖에 특허와 관련된 변리사, 심사관, 심판관, 특허사업화 담당관 등 특허청에서 일하는 많은 직업을 소개해주고 있어요. 책을 읽으면서 발명 특허와 관련된 여러 직업과 직무에 대해 알게되었습니다.

특허청에서 일하려면 첨단기술에 대하 많이 알아야 할것 같아요. 공대쪽이 아무래도 실무하기 편할것 같습니다. 데이터 사이언스 , 로봇, 인공지능 등 앞으로 유망한 학과들이 이과가 많네요. 고등학교에서 문이과가 폐지되었지만 수학과 과학을 잘하는 학생들이 더 유리하게 되었습니다.

발명으로 우리의 생활을 더 편리하게 만들수 있어요. 발명 동아리 등에 가입해서 실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실제로 만들어보면 좋은 경험이 될것 같아요.

요즘 초등학생들 꿈이 유투버 나 게이머가 많은데요. < job? 시리즈>로 여러 직업에 대해 탐구하고 다양한 꿈을 가질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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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에서 중요한 것만 남기는 힘 - 나의 우선순위가 분명해지는 최적의 삶
최다혜 지음 / 더퀘스트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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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집콕 기간이 줄어들면서 여행을 가지 못한지 2년째다. 남편은 재택근무, 아이는 전면 원격수업을 하면서 삼식이둘과 함께 하면서 자유시간이 줄었다. 제일 힘든건 하루 세끼 준비와 나만의 자유시간이 줄었다는것.

지금은 1년 반이 넘어서 어찌어찌 적응은 했지만 처음엔 정말 막막했다.

스트레스가 쌓이지만 평소처럼 카페를 가거나 여행도 못가고 몸부림치다 책을 읽기 시작했다. 코로나 시대 어떻게 살아야 하나. 여러분야의 책을 읽으면서 인생의 목표까지는 아니지만 방향을 잡고 있다. 저자의 다양한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는 말에는 동감이다. 원래 주로 읽는 책은 교육도서나 경제 도서인데 심리학이나 철학쪽 에세이도 읽으면 도움이 되는것 같다.

아침은 간단히 저녁은 평소처럼 준비하고 점심은 샌드위치나 김밥 등을 포장한다. 평소엔 반찬가게도 자주 이용했는데 집콕 기간이 늘어나면서 식단을 짜고 온라인으로 식재료 배달을 시킨다. 포장용기를 친환경으로 만드는 것은 정부가 규제해줘야 한다. 음식 장사 하는 자영업자도 살아야 하지 않나.

나는 먹는것은 잘 먹고 다른것을 아끼는 편이다. 저자처럼 하루 식비 만 오천원은 할수 있을지 모르겠다. 일주일로 계산하면 십만 오천원인데 외식비까지 하면 힘들것 같고 지금 소비하는 양 중에서 외식비중을 조금씩 줄여야 할것 같다.

더운 여름엔 음식을 하면 잘 쉬기도 하고 해서 포장음식을 많이 사 먹었는데 이제 가을이니 새로운 마음으로 저자처럼 집밥 세끼는 아니더라도 포장 음식 횟수를 줄여야겠다. 더 늦기 전에 가계부도 써야겠다. 냉장고, 세탁기도 11년 되서 바꾸고 싶긴 한데 이사오면서 바꿀까 하다가 고장 나면 바꾸기로 했다. 나는 에어프라이어와 전기압력 밥솥, 식기 세척기도 꼭 필요하다. 필요한 물건을 사는대신 멀쩡한 물건을 질린다고 버리지 않고 고장날때까지 쓰는 것이 내가 아끼는 법이다.

아이에게 장난감을 사주는 일은 내 기쁨이었다. 내가 어렸을때 사지 못했던 장난감을 보상처럼 아이에게 사주고 만족감을 느꼈다. 키덜트와 다르지만 비슷한 느낌. 돈을 쓰는 즐거움도 분명히 있다. 지금은 나도 장난감을 잘 사주지 않는다. 새 장난감은 일주일 정도 지나면 흥미를 잃고 가지고 놀지 않더라. 지금은 아이가 커서 어린이날 크리스마스 생일날 만 원하는 선물을 사준다. 아예 안사주는건 어렵다. 학교에서 발표수업의 주제로도 선물이 많이 쓰인다. 장난감 보다 책을 주로 사주는 편이다. 어렸을땐 전집류도 많이 샀는데 아이가 원하는 단권으로 구매하고 대여를 더 많이 한다. 읽지 않는 책 처치도 문제이기때문에.

사교육비도 큰 고민이다. 학습지는 하지 않고 문제집을 몇권 풀리고 있다. 지인은 고3인 아이를 위해 3월에 삼천만원을 대출을 받았다고 한다. 나는 한달에 사교육비로 이삼백씩 쓸수는 없다. 50만원 아래로 쓰려고 노력중인데 중고등학생이 되면 더 늘어날것 같다. 최대한 인강을 이용할 생각인데 아이마다 인강이 맞는 아이, 과외가 맞는 아이가 있으니 선택은 각자가 해야 한다.

노후대비도 필요하다. 운이 없으면 백살까지 살텐데 경제적인 대비를 위해 연금저축 주식투자등을 시작했다. 오래 살아도 아프면 서럽다. 운동도 하루 30분이지만 시작했다.

사람마다 각자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과 포기 할 수 있는 부분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무엇을 아낄수 있을지 내 생활을 살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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