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동산의 슈퍼컴퓨터를 작동시켜라 소프트웨어 왕국과 꼬마 베프 2
유경선 지음, 김미선 그림 / 한빛미디어 / 2017년 10월
평점 :
절판




놀이동산의 슈퍼컴퓨터를 작동시켜라





이 책을 살펴보기 전에..


저자 : 유경선
저자 유경선은 아이들에게,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이 또 다른 짐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한때는 개발자였고, 지금은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이자 컴퓨터 교육학을 전공한 석사로, 그리고 아이들 곁에서 오랜 시간 코딩 교육을 해왔던 선생님으로, 이 책을 준비했습니다.

그림 : 김미선
그린이 김미선은 어릴 적부터 꿈꿔 온 그림 작가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예쁜 마음을 담기 위해 늘 고민하며 작업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딩동딩동』, 『색깔이 알록달록』, 『베이비자장가』 등이 있습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이제 곧 소프트웨어 교육을 시작할 우리 아이들에게

논리적인 사고력을 요구하는 분야에서도

책으로 먼저 접근하면서 배워보는 기회가 참 중요하다란 생각이 든다.


 앞서 이전에 이 책 시리즈의 1권에서

소프트웨어와 코딩에 조금은 익숙해 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준 이 책에 감사하며, 많은 아이들이 이 책을 시작으로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SW&코딩 교육을 준비할 수 있었다.


이번 책에서는 두 번째 미션이 기다리고 있다.


놀이동산이라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곳에서

숨은 미션이 세 사람을 기다리고 있기에 설레는 마음으로 책을 들여다 보았다.


사실 이 놀이동산은 슈퍼컴퓨터가 작동해야 움직이는데

웜 바이러스 때문에 슈퍼컴퓨터가 망가졌던 것이다.


롤러코스터 조종실에 갖힌 박사님을 구출하깅 위해

웜 바이러스 퇴치에 나선다.


미션 워치라는 것이 참 신기해보였는데

지도처럼 그 길을 살펴보면서 도착하는데

이 미션 워치는 잠금장치를 여는 중요한 열쇠가 되기에

하나씩 미션처럼 주어지는 과정들이 아이들에게 호기심과 흥미를 이끈다.


놀이동산의 미션 해결하기에는 무엇인 문제인지를 파악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생각해본다.


예를 들어 지도 속 정보 찾기, 지도 속 데이터 정리하기, 어느 길이 빠를지를..


그리고 알고리즘을 만들어 본다.


컴퓨터에게 부탁하거나 거리를 담는 그릇이나

더 빠른 길은 없을까를 고민하고

프로그래밍을 해 보게 된다.


주변의 길 찾기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가장 빠른 길을 찾으려 하는데 경우의 수가 참 많이 나온다.


경우의 수란 어떤 일이 발생할 수 있는 가짓 수를 의미하고

 이때 필요한 게 컴퓨터 길 찾기 알고리즘이란 것.


하나 하나 그 단계를 자세히 살펴보면서

비밀번호를 찾게 되는 그 과정들이

굉장히 재미있는 문제를 푸는 느낌이었다.


마침내 민이와 리, 베프는 박사님과 함께 슈퍼컴퓨터를 고치게 되면서

두 번째 미션 구슬을 받게 된다.


그런데 세 번째 구슬에 대한 이야기가 마지막에 나온다.


고대 유적지에서 어떤 미션이 기다리고 있다고 하는데..


이젠 아이들과 쉽고 재미있게

SW& 코딩 교육을 부담스럽지 않게 접할 수 있어서

참 좋은 책이란 생각이 든다.


다음 모험에서 배울 컴퓨터의 언어와 2진수 또한 기대해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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