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 자연사 대우고전총서 10
데이비드 흄 지음, 이태하 옮김 / 아카넷 / 200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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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흄을 접하는 것이 두번째다. 덕분에 첫 만남보다는 더 가벼운 마음으로 그를 만날 수 있었고, 그리고 그의 철학에 더욱 깊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았나 싶다. 흄은 광신을 지양하고 기성종교가 갖고 있는 모든 의례와 신화를 거부한 철학자였다. 그는 신의 존재를 믿지 않았다기 각 종교가 가진 교리나 믿음을 거부하고, 자연적 성향을 수용하면서 중용을 주장했다. 특히나 종교의 타락과 불합리성, 모호함, 광신 등을 거부하고 비판하였기 때문에 기성 종교인들의 반감을 샀다. 종교를 객관적인 입장에서 바라보고, 바로 세우기를 바라는 것 자체가 불신의 증거였기 때문이다.

 

  <종교의 자연사>는 흄이 주장하는 종교의 역사를 기술한 책이다. 종교는 어떤 양식으로 발전해 왔는가, 근대 종교는 어떻게 시작하였는가, 등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토테미즘과 애니미즘 같은 원시 신앙에 대해서는 익히 알고 있지만, 다신교와 일신교, 근대 종교의 발전 등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을 것이다. 특히나 다신교가 인류 최초의 종교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반감을 표할 종교인들이 많으리라 생각한다. 특히 유일신교의 뿌리가 다신교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더욱 강한 반발을 사리라.

 

 흄은 고대 그리스, 로마를 비롯하여 수많은 철학자들의 사상과 철학을 빌려 오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그 자신이 그것을 강하게 믿고 있는 것으로 시작한다. 또한 원시신앙 등의 미신이 이성적으로 자연물을 관조하여 생겨난 것이 아니라는 것에서 부터 인간이 가진 부조리를 말한다. 고대인은 자연에 대한 경외나 존경, 신에 대한 자연스런 믿음으로 종교를 만들어 낸 것이 아니다. 그들은 자연 현상에 대한 공포, 두려움을 '불완전한 신'들의 변덕스러운 섭리 탓으로 여겼기에, 그 신들을 달래기 위한 수단으로 제례 의식을 시작했고 그것이 종교의 기원이 되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때에 생겨난 원시 종교는 태양이나 바람, 혹은 동물들에까지 신심을 바친다. 종교란 이처럼 자연적인 현상에 대한 두려움, 무지로 인해 생겨난 것이기에 인간의 지식과 이해가 증진된다면 자연적으로 축소되어야 하는 것으로 예측할 수 있지만, 고대인과 마찬가지로 현대인 또한 생로병사, 빈곤, 풍요, 자연재해를 예측하지 못 하기는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종교의 힘이 존속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물론 고대인들보다 수많은 발전을 거듭하기는 하였으나 자연적인 사건의 궁극적 기원이나 원인들이 무엇인지는 모른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제는 여전히 종교를 존속케 했고, 여러 자연물을 숭배하던 원시 종교는 차츰 나아가 더 발전된 모습의 신으로 존재하기에 이른다. 고대 그리스나 유럽의 신화들을 보면 그것을 알 수 있다. 그리스나 유럽의 신들은 하나같이 인간과 같은 감정을 가진 존재들이다. 다만 그들은 인간보다 좀 더 발달한 존재, 이성적 존재로 여겨진다. 어쨌거나 신들은 아직 완전한 존재가 아니었다. 그렇기에 인간들은 자연에 대항하는 것을 신에 모독을 행하는 길이라 생각치 않았다. 오히려 신들과 경쟁했다. 그렇기에 신들의 장난이나 실수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은 제례 의식의 필요성을 증가시켰고, 이것은 종교적 아부의 극치에 다다른다. 마냥 신을 숭배한 것이 아니라 그들이 장난치고 실수하지 않도록 회유하기 위한 아부를 떨었던 것이다.

 

 하지만 인간의 이성과 이해가 발전함에 따라 신들도 발전한다. 신은 언제나 인간보다 높은 차원에 존재하는 이들이라야 했기 때문이다. 신들은 마침내 완벽한 힘과 지성, 이해를 지닌 존재로 격상되었고 그에 따라 유일신교가 등장한다. 신이 완벽하려면 오직 유일한 존재라야 했기 때문이다. 더불어 종교 교리에 철학이 유입되기 시작한다. 종교 철학의 발전은 그들의 교리를 완벽하게 만들려는 시도를 하기 시작했고, 그것은 신에게 바치는 아부와 찬사를 부풀리다 못해 더이상 부풀릴 수 없는 무한자, 절대자라는 개념으로 도달시킨다. 종교에 철학이 유입함으로써 종교는 비로소 한 단계 발전하였고, 그것을 근대종교라 부른다. 이같은 근대 종교는 미신적인 부조리와 모순을 체계화하고 정당화하기 시작했다. 신학이 생겨난 것이다. 따라서 종교는 독단적인 길로 들어섰고, 상이한 종교들 간에 또는 동일 종교 안에서도 파벌이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철학의 유립으로 인해 서로 다른 것끼리의 양립이 불가능하게 만든 것이다. 유일신의 교리는 유일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서로간의 종교적 탄압과 박해, 폭력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유일신의 등장은 다신교가 가지고 있던 장점을 전혀 수용하지 못 했다. 다신교는 여러 신들이 존재하고 있다고 믿기 때문에, 타종교에 대해서도 관대했고, 그들의 종교에 대해서도 존중할 줄 알았다. 다문화적인 성향과 관용의 정신을 지닐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일신교는 유일신만이 신앙의 대상이므로 타종교와 전혀 어울리지 못했다. 박해하거나 박해당하거나 둘 중 하나를 택할 수 있었을 뿐이다. 자연히 배타적일 수밖에 없었고, 일신교 스스로가 만들어 낸 권위에 기댈 수밖에 없었다. 더불어 다신교의 신들은 인간과 같이 자연에서 생겨난 존재라고 여겨졌지만, 일신교의 유일신은 그 스스로가 창조주이며 절대적 존재이기에 인간은 물론 자연을 창조해 내었다고 주장하기에 이른다.

 

 태초에 자연이 준 재앙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간이 신을 만들었지만, 마침내 신이란 존재를 절대자로 숭상하게 되며 신이 인간을 만들었다고 믿게 된 것이다. 또한 자연재해는 인간을 만든 창조주가 준 것이므로 거부할 수 없으며, 생로병사를 비롯한 모든 것들은 신에 의해 운명적으로 타고난 것이므로 거부해서는 안 되는 것으로 믿게 된다. 병을 앓아도 치료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광신은 대중종교에 만연했고, 보다 더 새로운 찬사를 개발하고, 새로운 믿음의 증거를 발견해 내고, 그것을 발견하지 못하면 만들어서라도 보여낸다.

 

- 최선의 것이 타락하면 최악이 된다.

 

 일신교는 분명 다신교에서 한 단계 더 발전된 형태였지만, 그 믿음이 지나쳐 결국 타락해 버렸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이든 신이든 절대적 권위가 남용되는 경우, 그보다 더 악행의 원인이 되는 것은 없기 때문이다. 인간은 두려움을 피하기 위해 유일신을 창조해 냈지만, 그 유일신의 권위를 남발하게 되는 기만을 보게 된다. 대중중교의 기만은 어떤 형태로든 간에 예나 지금이나 여전하다고 할 것이다.

 

 종교의 시작이 지성적 창조주가 아닌 자연에 대한 두려움과 증오로 인한 것이라는 주장을 받아 들이기 힘든 사람들이 많으리라 생각한다. 허나 그가 주장하는 대중종교의 신관이 감각과 상상에 의한 산물이며, 자연에 대한 인간의 무지와 나약성이라는 점은 신빙성이 있다고 여겨진다. 물론 이러한 주장이나 해석만이 옳다고 할 수는 없겠으나, 흄이 제시한 주장의 부산물들, 즉 대중종교가 나아가야 할 길과 종교의 난제에 대한 반성과 발전에 대한 길을 모색하는 것에는 종교인들도 수용하고 연구해야 할 점이 아닌가 생각한다. 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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