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소소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바움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흑소소설>이라, 제목부터 기묘하다. 시쳇말로 썩소를 날리고 있는 여성이 그려진 표지에서부터 따라 해야할 것 같은 느낌에 피식거리게 된다. 다소 황당무계한 소재를 가지고 시작하지만, 한편으로는 씁쓸함을 입가에 담뿍 물게 만든다. 센세이셔널리즘이 가득한 현대 사회에 대한 풍자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13편의 단편들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하나같이 비윤리적인 인물들을 그리고 있다. 상냥한 미소를 가장한 채, 겉과 속이 다른 행동을 취하는 이들에 대한 일갈을 날리는 것이다.
 

 나는 센세이셔널리즘을 싫어한다. 아니, 정확히 표현하자면 경멸한다고 보아야 겠다. 황금만능주의에 휩싸인 채, 대중적이라는 허울좋은 이름을 달고 등장하는 대부분의 것들을 경멸한다. 히가시노 게이고는 그런 것들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밝히며 비난하기보다는 다소 비켜서서 블랙유머를 전파한다. 진한 교훈이나 내세워 자랑하고자 하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다. 어느 한 편에 서서 감정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보다 객관적인 입장에서 양쪽 모두를 내려다 보는 것이 더 날카로운 칼날을 가질 수 있다는 걸 아는 것이다.

 

 더불어 마냥 유쾌한 웃음을 터트릴 수는 없다는 것이 이 책의 묘미이긴 하지만, 한편으로는 지나친 가상의 세계에서 다른 이들의 머리 꼭대기에 서서 비웃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문도 든다. 어쩌면 그렇게 비틀린 심사를 가지고 보게 되는 것은 이 책을 읽고 난 뒤 겪게 되는 증상일지도 모르겠다.

 

 <흑소소설>은 하나하나의 단편이기는 하지만, 단순히 개별적으로 보기에는 무리인 것들도 있다. <최종심사>나 <불꽃놀이>, <과거의 사람>, <심사위원>은 기본적인 등장인물들이 비슷하다. 책 전체 목차에서 곳곳에 흩어져 있기에, 그 사이에 등장하는 단편들은 이것들 속에 등장하는 단편들이 아닐까, 하는 망상도 들게 한다. 반전의 묘미는 크지 않지만, 이런 소소한 궁금증들이 이 책을 읽는 재미를 배가시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일본 작가라고는 하나, 히가시노 게이고를 처음 읽는 나로서는 그의 전작들과 비교하면서, 이 작품을 볼 수는 없었다. 하지만 그 때문에 오히려 이 작품 자체만으로써 평가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의 팬이 되기에는 부족한 감이 있으나 전체적인 평가를 해보자면, 쉬이 여길 성질의 작품은 아닐 듯 하다. <흑소소설> 한 권만으로 따져 보면 박민규나 성석제를 연상시키는 면이 있었으나, 박민규보다는 구성력이 뛰어나고 덜 황당하며, 성석제보다는 가독성이 좋고 덜 산만한 점이 마음에 든다. 약간의 텁텁함과 비릿함이 입안을 감돌지만, 이 책 한 권으로 깨나 즐거운 시간을 보내지 않았나 싶다. 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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