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우리 집도 아니잖아
김의경 외 지음 / 현대문학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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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부동산 앤솔러지 <어차피 우리 집도 아니잖아>는 5개의 단편과 작가 노트가 담겨진 소설집이다. 부동산 이야기는 끝없이 다양한 변주가 가능하다. 누울 집 하나 마련하는 일이 이렇게 힘들 줄이야.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우리 시대 부동산의 민낯을 정면으로 마주하는 책이다.

김의경 <애완동물 사육 불가>는 유일하게 반려견을 흔쾌히 가족으로 인정해준 단 한 명의 집주인에게 전하는 안부 인사 같은 작품이다. 전월세 살면서 캣맘을 하거나 반려동물을 키우는 일은 꽤나 눈치 보이는 일이다. 주인공인 자매는 어린 시절 자신들이 버려진 고양이 같다고 느끼며 자랐다. 그래서인지 자매는 그들을 외면하기 어렵다. 캣맘으로서의 고충과 내집 없는 설움이 녹아든 단편이다.

장강명 <마빈 히메이어 씨의 이상한 기계>를 통해 마빈 히메이어 사건에 대해 알게 되었다. 개인과 지방정부의 갈등 끝에 장갑 불도저로 도시를 파괴한 비극적 복수극이다. 개인이 자신의 권리를 지키는 일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걸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마주한다. 전세사기는 피해자가 오롯이 떠안아야하는 문제로 해결책이 묘연하다.

정명섭 <평수의 그림자>는 엉뚱한 설정을 가지고 부동산을 풍자한 작품이다. 은행원 김 대리는 어느 날 타인의 그림자에서 그 사람이 사는 곳을 보게 된다. 그림자가 크고 진할수록 존경심이, 작고 희미할수록 무시하는 마음이 생긴다. 인간의 속물적 특성을 잘 꼬집어낸 단편이다.

정진영 <밀어내기>는 여러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서울에서 지방으로, 집주인이 세입자를, 경매 낙찰자가 거주자를. 현 부동산 대책에 심각한 문제를 제기하며 작가는 열변을 토한다. “도대체 어디서부터 잘못된 거지?”

최유안 <베이트 볼>은 집이 단순 거주지가 아니라 투자처가 되어버린 현실을 가감없이 보여준다. 어떤 정책도 인간의 욕망을 막을 수 없다. 막는다고 막아졌으면 지금처럼 됐을리 없지 않은가!

문학을 왜 읽어야 하느냐? 작가들이 종종 받는 질문이다. 문학에 힘이 있는가? 장강명 작가는 힘 있는 문학으로 존 스타인백의 ‘분노의 포도’를 떠올린다. 정직하게 쓴 소설은 읽는 사람을 불편하게 만든다. 진단이나 대책을 내놓지는 못하더라도 현상을 관찰하려고 노력하는 게 작가의 일이다. 정명섭 작가는 문학이 우리 사회의 가장 낮고 어두운 곳을 비추는 등불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소설집은 그런 문학의 역할을 하기 위해 기획된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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