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교양 필독서 87 - 철학부터 정치, 문화, 예술, 과학까지 지적 대화를 위한 교양 필독서 87권을 한 권에 필독서 시리즈 23
나가이 다카히사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센시오 출판사에서 나온 필독서 시리즈를 눈여겨 봤다. 노벨문학상 필독서 30은 내가 좋아하는 책이다. 세상엔 이미 많은 책이 있고 계속 신간이 쏟아져 나온다.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적이다. 그러니 읽을 책을 고르는 일은 고심이 될 수밖에 없다. 몇 년 전만 해도 닥치는 대로 읽었고 다양한 책을 접하는 데 의의를 뒀다. 시간이 흐를수록 자연스레 양서를 읽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다. 그런데 어떤 책이 진짜 좋은 책이고 꼭 읽어야하는 책인지 판단이 서지 않을 때가 있다.

이번에 새로 나온 책은 <요즘 교양 필독서 87>이다. 최근까지는 분야별로 세분화 되어 나왔다. 철학, 심리학, 경제학 등 분야도 다양하다. 이 책은 철학부터 정치, 문화, 예술, 과학, 수학까지 아우르며 동양 사상도 포함되어 있다. 단순히 책을 소개하는 데에 그치지 않았다. 책마다 핵심을 짚어가며 이것만 읽어도 어느 정도 내용이 파악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87권 목록을 살펴보니 읽은 책이 거의 없다. 이름은 많이 들어봤지만 정작 못 읽어본 '종의 기원', '총,균,쇠', '이기적 유전자'도 있고 제목마저 낯선 책도 다수 보인다. 교양을 위한 필독서인 만큼 그리 만만한 책은 없는 듯하다. 전공자가 아니면 접하기 힘든 책도 여럿 되고 교과서에서 언급한 책도 있다.

저자는 바쁜 현대인들이 여기 나온 책을 전부 독파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인정한다. 교양을 갖추기 위한 첫걸음으로 이 책을 활용하길 바라는 마음이다. 순서대로 읽어도 좋지만 관심이 가는 분야부터 읽어도 무방하다. 읽다 흥미를 느끼는 책이 있다면 원저에 도전해 보라고 말한다. 교양 필독서를 직접 만나면 더 좋겠지만 이 책으로도 포인트는 잡고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빠르고 다양하게 필독서를 만나고 싶다면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요즘교양필독서87 #나가이다카히사 #센시오 #교양필독서 #철학 #정치 #문화 #예술 #동양사상 #과학 #수학 #책리뷰 #책소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