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다는 것은
테레사 글라드 지음, 이호은 옮김 / dodo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산다는 것은
✍️테레사 글라드
🏚dodo

공교롭게 오늘 아침 남편이 문득 이렇게 물었다. "삶이란 뭘까?" 사실 이런 질문을 한 게 한두 번이 아니다. 때때로 삶이 힘겹다 느껴질 때 묻는 듯하다. 이런저런 대답을 하곤 했는데 오늘은 왠지 답을 하기 망설여졌다. 왜? 나도 정확한 답을 모르니까.

마침 어제 받은 책이 있어 얼른 읽어보기로 한다. 산다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책속엔 다양한 사람들의 삶이 펼쳐진다. 현재의 나와 아이였던 나를 교차 편집하여 보여준다. 꿈을 이룬 사람도 있고 여전히 꿈을 간직하고 사는 사람이 있다.

어린 나이에 일찍 죽음을 알아버린 사람도 있고 자신의 정체성으로 고민하는 사람도 나온다. 어쩌면 살아가는 동안 끊임 없이 아파하고 고민하는 게 삶인가 싶기도 하다.

성장통 없이 자랄 수 없다. 몸이든 마음이든. 또한 10살이든 80살이든 여전히 성장통을 겪고 있다. 아마도 죽을 때까지 우린 여러 문제를 안고 살 것이고 그걸 해결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할 것이다. 산다는 것은 이런 것일까.

고통은 극히 삶의 일부라고 믿고 싶다. 고통만 있다면 어찌 살겠는가! 책속 인물들처럼 기쁜 날도, 행복한 날도, 웃는 날도 분명히 있다. 그래서 살아볼 만한 세상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2023년 볼로냐 아름다운 그림책 100 선정작이다. 화려한 색감은 아니지만 삶의 희노애락이 담겨 있어 다채롭게 느껴진다. 세상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품고 사는지 들여다 보고 사유해 보기 좋은 책이다.


#산다는것은 #테레사글라드 #dodo #dodo출판사 #도도 #그림책 #아름다운그림책선정 #삶 #책리뷰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