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오페라 - 아름다운 사랑과 전율의 배신, 운명적 서사 25편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방구석 뮤지컬>에 이은 또하나의 예술 에세이가 나왔다. 뮤지컬은 자주 접할 기회가 있었지만 오페라는 상대적으로 낯설다. 왠지 모르게 어렵다는 생각이 들어서 더 그런 게 아닐까 싶다. 일단 언어 장벽이 있다. 스토리를 모르고 가면 완벽히 이해하지 못하고 나올 수도 있다. 그렇기에 더더욱 사전 지식이 필요한 분야가 바로 오페라다.

오페라 감상에 도움이 되는 책이 나온 게 우선 반갑다. 여기 나오는 25편만 알아도 오페라 감상하는 데 크게 어려운 점은 없으리라 여겨진다. 오페라 용어 해설 포함 각 작품의 줄거리, 노래 가사, 인문학적 해석까지 덧붙여 있다. 맘에 드는 건 QR코드가 삽입되어 있어 대표곡은 바로 감상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유럽 여행하면서 원형 극장을 종종 보게 되는데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꿈이 하나 생겼다. 한여름 밤, 야외 극장에서 오페라 한 편 보고 싶다는 것이다. 그 열기를 직접 느껴본다면 아마도 오페라의 매력에 흠뻑 빠져들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그날을 위해 즐거운 맘으로 오페라에 대해 알아보고 곡도 익혀보고 싶다.

오페라는 16세기 이탈리아에서 최초로 시작되었다. 서곡으로 시작해 3막의 이야기가 나오고 클리아막스을 거쳐 피날레로 마무리 된다. 작곡가의 스타일에 따라 구성요소와 흐름이 종종 달라지기도 한다. 오페라 전문용어까지 어느 정도 알면 관람 준비를 마친 셈이다.

이 책에서는 오페라를 주제별로 묶어 5편씩 소개하고 있다. 익숙한 '돈 조반니'부터 처음 들어보는 '뉘른베르크의 명가수'까지 다채로운 오페라를 맛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오페라는 문학 작품과 같다. 인문학적 접근이 필요하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여기에도 해당된다.

오페라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모른다면 이 책의 도움을 받아보면 좋을 것이다. 확실히 오페라 입문자에게 적합한 책이다. 또한 내 방에서 편하게 오페라 여행을 떠나볼 수 있는 책이자 호기심을 충족시켜줄 책이다. 올 겨울 오페라의 세계로 빠져보고자 하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다.


#방구석오페라 #이서희 #리텍콘텐츠 #오페라가이드북 #오페라입문서 #오페라감상 #오페라소개 #오페라추천 #책리뷰 #책소개 #책추천 #인문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