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 한국의 땅과 사람에 관한 이야기 대한민국 도슨트 11
권오단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안동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하회마을이다. 그 다음은? 글쎄, 한참을 생각해봐도 음식밖에 떠오르지 않는다. 이렇게 안동은 내게 멀고도 낯선 곳이다.

이 책을 접하고 내가 얼마나 겉핥기 여행을 하고 온 것인지 깨달았다. 하회마을은 극히 일부다. 안동여행을 제대로 하고 싶다면 이 책을 먼저 읽기 추천한다. 지역 토박이의 가이드를 받으며 인문학 여행을 떠날 수 있다.

대한민국 도슨트 시리즈가 처음 나왔을 때 열광했다. 아니 이런 책이 왜 이제야 나온거냐면서. 속초편을 시작으로 신간 안동까지 나왔다. 여행을 갈 때마다 우선 순위로 찾아보는 책이 바로 대한민국 도슨트 시리즈다.

볼거리, 먹을거리, 관광 코스를 안내하는 여타의 가이드북과는 확실히 차별된다. 역사를 짚어주고 사람을 이야기하며 문화를 소개한다. 안동편은 동화작가이자 역사소설가인 권오단이 안내를 맡았다.

안동 역사의 시작점인 '태사묘'를 시작으로 독립운동의 산실 '임청각', 새롭게 태어나는 문화마을 '예끼마을', 항일시인 '이육사문학관', 아동문학가 '권정생 토담집', 미스터 션샤인 무대가 된 '만휴정'등 25곳을 안내한다.

안동은 전통과 역사가 깊은 만큼 수많은 이야기가 깃들어 있다. 여행자가 이 모든 걸 알아내긴 어렵다. 안동여행은 대한민국 도슨트에게 맡기고 안동을 마주할 시간과 여유만 내어주면 되겠다.

대한민국 도슨트를 만날 때면 그 지역을 다시 여행할 이유가 생긴다. 내가 놓친 부분이 너무 많다는 걸 알기 때문이다. 역사여행, 인문학여행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만족할 만한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본 리뷰는 21세기북스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대한민국도슨트11안동 #권오단 #안동 #21세기북스 #안동역사 #안동여행 #안동여행코스 #역사여행 #국내여행 #낭만여행 #선유줄불놀이 #안동소주 #264청포도와인 #인문학 #독립운동 #현대사 #최소한의한국사 #30개도시로읽는한국사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