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림자의 위로 - 빛을 향한 건축 순례
김종진 지음 / 효형출판 / 2021년 11월
평점 :
내가 좋아하는 여행과 건축의 만남이라 기대가 컸다. 여행의 목적은 저마다 다르겠지만 첫 여행지에서 랜드마크가 되는 건축물을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건축을 전공한 저자는 조금은 특별한 건축 순례를 한다. 빛과 어둠의 공간에서 느끼는 감성을 떠올리며 본격적으로 빛이 만들어낸 공간을 찾아 떠난다.
빛과 그늘이 드리워진 사색적인 공간 여행, 깊고 아름다운 음영의 공간들을 만날 수 있다. 수도원, 미술관, 온천장, 도서관, 공원묘지 등 생소한 곳들이 많다.
열거한 곳들은 사실 빛이 많이 들어오는 공간들이 아니다. 오히려 의도적으로 빛을 차단된 공간들이라고 생각한다.
과도한 빛을 차단함으로써 본질에 더 집중하게 만든다. 작은 창으로 스며는 한 줄기 빛에서 더 큰 위로를 받기도 한다. 그 사색의 공간으로 들어가 본다.
저자는 여덞 가지의 주제로 빛의 공간을 찾아간다. 침묵의, 예술의, 치유의, 생명의, 지혜의, 기억의, 구원의, 안식의 빛.
인간이 건축을 하고 자연이 그 공간에 빛을 더한다. 의도했건 그렇지 않았건 빛과 어둠이 그곳에 큰 공명을 자아낸다. 사실 빛이 없다면 아무 것도 볼 수도 느낄 수도 없다.
빛을 따라 떠난 건축 순례, 그 여정을 함께 하며 공간이 주는 의미를 되새기며 공간 이면의 세계를 달리 바라보게 되었다.
P.51
빛과 어둠이 교차하는, 깊은 침묵의 공간은 우리를 시끄러운 도시와 경계 지어진 사물의 세계로부터 벗어나게 하고 내면의 사색으로 이끈다. 종교적인 상징이나 설명으로 우리를 인도하는 것이 아니다. 공간의 힘으로 이끈다.
#그림자의위로 #김종진 #효형출판 #에세이 #건축 #공간 #건축순례 #건축여행 #신간 #책리뷰 #책소개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