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쓰면 쓸수록 돈이 모이는 가계부
안선우 지음 / 카시오페아 / 2021년 10월
평점 :
품절


수기로 가계부를 쓰게 될 줄이야~ 보통 카드를 쓰고 명세서가 있어서 따로 가계부를 쓰지 않았다. 나가는 돈은 빤하고 내가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분명 새는 돈이 있을 텐데.

저자는 4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로 8년간 가계부를 쓰면서 돈을 모으는 과정을 공개했다. 그동안의 노하우를 담아 이번에 가계부를 선보이게 되었다. 일반 가계부와 다른 점이 있다면 재테크에 중점을 둔 부분이다.

가계부는 가장 간단하지만 가장 강력한 재테크라고 프롤로그에서 밝히고 있다. 쓰는 것만로도 재테크가 가능하다니 그 비결을 알고 싶다. 쓰면 쓸수록 돈이 모이는 '쓸모 가계부'의 비밀을 공개했다.

수기 가계부만의 매력은 무엇일까? 지출과 수입을 기록하는 용도를 넘어서 나의 하루하루가 켜켜이 쌓였기 때문에 성장 다이어리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뚜렷한 목표를 글로 쓰기 때문에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꿈을 적는 가계부라고 부를 이유가 충분하다.

뭐든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다. 포기하지 않고 쓰는 법을 제시하고 있다.일단 즐겁다면 꾸준히 할 수 있다. 8년 가계부 쓰기 달인이 직접 제작한 가계부이니 믿고 써봐도 좋을 것 같다.

단순한 가계부라고 생각했는데 돈 모으는 시스템을 요목조목 짚어가며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어 재테크 책 요약본을 만난 듯 하다. 미니멀 살림과 집밥 레시피, 책과 하는 경제 공부 등 실생활에 진짜 필요한 내용들을 알차게 담았다.

가계부를 단순히 수입과 지출을 기록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된다.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매달 정산을 통해 다음 달에 얼마를 모을지 목표를 정해보는 게 중요하다. 조금씩 소비 습관을 개선하고 저축률을 올린다면 결국 목돈을 만들 수 있게 된다는 이야기다.

*가계부는 인생 기록장이다.
*가계부는 나를 자라게 하는 성장 다이어리이다.
*가계부는 내 꿈을 이루어주는 드림 노트이다.
*가계부는 나와 우리 집의 소비 패턴을 분석한다.
*그래서 가계부를 쓰면 쓸수록 돈이 모이고 성장하며 꿈을 이룰 수 있다.

일단 돈을 모아 무엇을 할 것인지 목표를 세우는 게 중요하다. 내집마련, 차 바꾸기, 해외여행, 노후자금... 가계부를 쓰면서 하나씩 이루어가는 상상을 해보면 더 힘이 날 것 같다.


본 서평은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