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로 해시계를 만들다 집요한 과학씨, 웅진 사이언스빅 24
이남석.안노 미쓰마사 지음, 김주영 옮김, 이철민 그림, 이면우 감수 / 웅진주니어 / 2008년 3월
평점 :
절판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다보니 과학실험도 많이 하게

되고 공부하는 폭도 더 넓어졌는데요.

이번에 집요한 과학씨 24권 지구로 해시계를 만들다는

우리가 알고 있는 시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네요.

 

 

 

  유럽의  오래된 마을에는 광장 한가운데 탑이

세워져 있는데태양의 움직임에  따라서 그림자도 움직이고

해시계가  시계의 원조라고하는데요. 이책에서는 아이들과

시계를 보지 않고 해시계를 만들어보려고 하는데요.

광장의 탑 그림자는 15도씩 움직이지 않지만 

 


 

 

 

북극에 세운 그림자는 15도씩 움직이는것은 지구의 자전 때문이네요.

태엽도 없이 건전지도 없이 해시계가 시계역할을 제대로 한 이유는

규칙적으로 지구가 자전하기 때문이라는 사실도 알았네요.

2장에 가면 시계는 어떻게 발달되어있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 되어있는데요.

   



                                                                                                                        

물시계를 다음으로 발명했는데  물을 채워주어야하는점, 날이 추우면

얼어붙어버린다는 점, 그리고 그릇의 크기나 눈금에 따라 달라진다는게

단점을 보안하면서 기술이 발달 되었는데요.

중국, 우리나라 그리스 자명종 물시계, 로마 물시계등을 소개하고 있네요

그다음에는 기계시계부터 현대의 시계에 대한 이야기까지 들으면서 점차 시간을

아끼고 의미있게 보내야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드네요.

 

그다음에는 기계시계부터 현대의 시계에 대한 이야기까지 들으면서 점차 시간을

아끼고 의미있게 보내야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드네요.

 

 

 

책의 제일 뒤에보면 이렇게 아이들과 책을 읽으면서 중간중간

탑도 만들어 붙여서 실험을 할 수 있도록 한점이 너무 맘에 들어요.

우리 아이도 그냥 첵만  읽어보는것하고  직접 만들어서 관찰하는

그 차이는 무시를 하지 못할것 같아요.

아이들에게 정말 집요한 과학씨 시리즈는 보면 볼 수록 아이들의

호기심과  궁금증을 해결해준다는 점에서 엄마나 아이나 모두다

맘에 드는 그런책이네요.

주위에 있는 저희 아이또래 엄마들에게도  이야기를 해주니

다른 엄마들도 궁금하다고 하면서 꼭 한번 읽혀보고 싶다고 이야기를

하네요.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이책을 읽으면서 도움을 많이 받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