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로 사라진 보물을 찾아서 - 우리나라 문화유산 이야기 맛있는 지식 도서관 3
서지원 지음, 이종은 그림 / 조선북스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의 보물이 어떤것이 있는지 

유래와  생기게된 이야기들이 들어있는데

그러면서 대대로 내려오게 되었는지를 알게 해주는

그런 내용이네요.

5학년이 된 국수로에게 신기한 능력이 나타나면서 

우주로 사라져가는 보물들을 찾아가서 막는 그런

일들을 하게 되는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아사달과 아사녀,  호동왕자와 선화공주, 그리고

의상대사와 선묘의 이야기를 통해서 불국사 석가탑과 다보탑, 부석사

무량수전, 성덕대왕신종등의 이야기를 하고 있네요.

우리가 알고 있는 성덕대왕신종의 전해내려오는 이야기 중에서

종을 완성하기위해서 아기를 넣었다는 이야기는 잘못되었다는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우리가 아이들에게  역사를 바로 알고 알려주지 않으면 우리가  대대로

지키고 보물로 국보로 여겼던 것들이 하루 아침에 사라져버리거나 차츰

잃어버릴 수 있다는것을 잊어서는 안될것 같아요.

여기서는 중요한 네가지 보물을 크게  말하고 있지만 그 보물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그리고 거기에 얽힌이야기들도 나와있어서 아이들이 훨씬

이해하기 싶고 그리고 국수로라는 아이를 주인공으로 하니 아이들은

자기 친구를 만나것 처럼  친숙하게 다가오는것 같아요.

얼마전 서울 국제 도서전에 다녀왔는데 거기서  인쇄체험을 할 기회가 있었는데

바로 직지 심체요절이란 금속활자인데 그것을 인쇄체험하던 초등학생아이들이

언제 우리나라에 오냐고 물어보았을때  정말 가슴이 꽉 막힌다고 해야하나

그뿐만 아니라 외국에 나가있는 우리 문화재들이 많음을 볼때  하나씩 찾아오는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어요.

우리 아이들에게도 우리것을 하나라도 더 알려줄 수 있는 책이라서

너무 좋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