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나는Yo 5
안토니오 텔로 지음, 강신규 옮김, 아르만드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루이폴트 학교에서        

                                                      

 스위스 작은 마을 아라우 고등학교를 졸업할때   찍은 사진

    

                            

  원자 폭탄이 일본 나가사키와 히로시마에 떨어진것을 보고    큰 충격을 받았다.

 

아인슈타인은  또래들과 잘 놀지 못했는데 발음을 할때 입술을 많이 움직이면서

똑같은 말을 반복하는 버릇이 있었는데 그 때문에 병원에도 가고

성격에도 영향을 미쳤는데 물체나 일어나는 일들을 주의깊게 살피고

관찰하는 조심스러운 성격으로 말이예요.

아버지의 나침반 선물이 아인슈타인의 호기심을 깨워주는 계기가 되었고

엔지니어인 야코프 삼촌에게 수학을 배우면서 피타고라스의 정리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특히 상대성이론에 대해서 꾸준히 연구하는 모습을 보게 되는데요.

나중에 아인슈타인의연구를 이용해 원자폭탄을 만든사실에 대해서

큰 충격을 받았어요.

아인슈타인 하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상대성이론이 먼저 생각이 나는데요

호기심이 많아서 질문을 많이 해서 학교선생님이 학교에 다니지 않는것이

좋겠다고 해서 그만두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가 살아가면서 우리 아이들이

학교생활 할때도 어떤 모습으로 수업을 하고 지내고 있을까 하는 궁금증을

느낄때가 있는데요. 우리나라 교육현실도 마찬가지로 우리가 다녔을때와는

많이 달라졌겠지만 아인슈타인처럼 질문을 계속한다면 그 문제를 이해하고

친절하게 계속 대답해주실 선생님은 몇분이나 될까요.

물론 대답도 잘해주시고 아이들에게  좋은 이야기를 많이 해주시는 분들도 많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요. 아이들의 호기심은 어렸을때가 더 왕성한데 그걸 채워주지

못하면 나중에는 포기하고 아무런 일도 하지 않는게 아닐지...

이책을 보면서 우리 아이도 보면 저학년때는 선생님이 물어보시면 대답하려고

손을 많이 들더니 고학년이 되니 거의 손을 들지 않더라구요.

그 모습을 보면서 우리 아이에게 궁금하거나 한점이 있으면 물어보라고 해도

아이의 대답은 시큰둥합니다.

 우리 아이들은 어떤 특성이나장기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고 있는 부모님들이

 계실거라고 보는데 아인슈타인을 보면서 자기가 목표하고 원하는것을 얻기

위해서 노력하는 모습을 보았는데 우리 아이들 역시 자기가 미래에 어떤

꿈을 가지고 있어서 이루기 위해서 아이들에게 어떤 준비가 필요하고 노력하지 않으면

얻을 수 없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한편 어떻게 아이들을 지도 해야 할것인지를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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