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라는 발명 - 1572년에서 1704년 사이에 태어나 오늘의 세계를 만든 과학에 관하여
데이비드 우튼 지음, 정태훈 옮김, 홍성욱 감수 / 김영사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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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돌책이 등장했습니다.

주석과 참고문헌, 찾아보기를 뺀 본문만 780쪽이 넘는, 

게다가 과학이라는 주제를 담고 있는 책 두께만 보면 살짝 질릴 수 있는

<과학이라는 발명>이 그것입니다.

이 책이 담고 있는 것이 과학혁명의 실재 여부이고, 단순한 

과학사가 아니라는 점에서 과학 어른이가 읽기엔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교양과 더불어 과학의 지식을 올릴 수 있는 

책임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네이처' 올해의 책, '파이낸셜 타임스' 최고의 과학책, '세계경제포럼'

과학기술 분야 최고의 책인 <과학이라는 발명> 읽기에 한번 도전해보세요.



1572년에서 1704년을 근대과학이라고 하고, 그 이전엔 천문학이 

거의 유일한 과학이었으며, 1572년 이후 가장 크게 변화한 것도 천문학입니다.

천문학을 과학으로 만든 것은, 연구 과업과 전문가들의 공동체가 있었으며,

오랫동안 확립된 확실성에 관해서도 새로운 증거에 비추어 

질문할 준비가 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주장을 규명하기 위해 <과학이라는 발명>에서 1572년 이전의 세계와,

1572년~1704년 사이의 세계, 1704년 이후의 세계도 살펴봅니다.

더불어 역사 서술 방법론과 철학을 다루고, 과학혁명이라는 관념이 

어디에서 유래했는지, 왜 어떤 이들은 그것에 반대하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1948년 역사가 버터필드가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과학혁명에 관해 강의했습니다.

그에게 현대 과학을 상징하는 것은 물리학, 

뉴턴과 아인슈타인의 물리학이었습니다.

버터필드가 강의를 하고 있을 즈음에는 DNA 구조가 별견하기 

이전이었으며 페니실린 연구가 진행 중이던 때였습니다.

과학사가들이 주목한 대로 그 용어를 유행시킨 이는 버터필드였고, 

그의 저서에도 반복되어 나타납니다.

과학혁명은 20세기의 시점에서 바라본 지식인들의 구성물이며, 

산업혁명이라는 용어 위에서 생겨났습니다.

산업혁명과 마찬가지로 과학혁명도 역사상 여러 차례 일어났다는 것과 

시기 확정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주장 속에서도 주된 사건은 바로 '과학의 발명'입니다.



우리는 사실을 아주 당연시하기 때문에 

그것의 역사를 기술하려는 시도를 별로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우리 문화는 가솔린에 의존하는 만큼이나 사실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들이 존재하지 않았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사실의 발명 이전에 지식 지형의 모습은, 한편에는 진리가, 

다른 한편에는 (지배적인) 견해가 있었습니다.

한편에는 지식이, 다른 한편에는 경험이 있었고, 

한편에는 증거나, 다른 한편에는 설득이 있었습니다.

견해, 경험, 설득은 신뢰할 만하지 못했고, 불만족스러울 수밖에 없었습니다.

<과학이라는 발명>에서 사실이 무엇이며, 

어떤 역사를 거쳤는지 알려주고 특정한 예도 살펴봅니다.


과학혁명은 단회의 변혁 과정, 여러 차례 반복된 한 종류의 변화가 아니라

몇몇 다른 유형의 변화, 중복되고 서로 엮인 변화가 누적된 결과였습니다.

그 안에서 과학이 발명되는 문화적 틀이 존재했는데, 이 틀은 

발견, 독창성, 진보, 저작권 같은 개념들, 그리고 

그것들과 연관된 관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낡은 역사가와 철학 학파들은 이 틀을 당연시했지만, 

새로운 학파는 그 개념들을 뒤집고 해체하고 싶어 했고, 

이런 문화는 역사의 특정한 순간에 등장했습니다.

이 새로운 틀과 함께, 인쇄술은 지적 공동체의 본질, 

그들이 교환할 수 있는 지식, 권위에 대한 자세, 

그리고 자연스럽게 증거에 대한 태도를 변혁시키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새로운 기구들(망원경, 현미경, 기압계, 프리즘), 

새로운 이론들(갈릴레이의 낙하 법칙, 케플러의 행성 운동의 법칙, 

뉴턴의 빛과 색깔 이론)이 출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과학에 사실, 이론, 가설, 그리고 법칙에 의해 

뚜렷한 정체성이 부여되었습니다.

17세기 동안 다섯 가지 근본적인 변화가 상호작용하고 엮이면서 

근대 과학을 생성했고, 물리적 세계에 관한 우리 지식의 본질에서의 

근본적인 변혁, 과학의 발명이라는 누적적인 효과를 낳았습니다.

이 새로운 과학은 철학에 대한 경험의 승리입니다.

이러한 변화들 하나하나는 철학자들의 지위를 약화했고, 

수학자들의 지위를 강화했으며, 과학의 새로운 언어는 증거, 

당시에는 경험으로 불린 증거를 다루는 도구를 제공한 언어였습니다.

새로운 과학과 낡은 과학의 차이를 나타낸 것은 경험이었습니다.




과학-연구 프로그램, 실험적 방법, 순수 과학과 새로운 기술과의 연결,

해체 가능한 지식의 언어-은 1572년과 1704년 사이에 발명되었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그 결과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간은 항상 그러할 것으로 저자는 간주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과학의 기술적 혜택으로만 살지 않습니다.

근대적인 과학적 사유 방식은 우리 문화의 큰 부분이 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우리의 삶의 방식이 사실, 가설, 이론이 논의되지 않는 세계, 

지식이 증거에 기초하지 않은 세계, 자연이 법칙을 갖지 않은 세계로 

되돌아간다고 생각하기는 어려워졌습니다.

과학혁명은 그것이 너무나 놀랍도록 성공적이었기 때문에 

거의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 되었다고 <과학이라는 발명>에서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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