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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관리도 경영의 시대
이헌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5월
평점 :

부동산 관리란 단어가 조금 생소했습니다.
부동산 투자, 갭투자, 분양권 등의 말은 많이 들어서 익숙하지만
부동산 관리란 말은 들어본 적이 없어요.
막연하게 부동산을 많이 가지고 있는 자산가들의 부동산을
대신 관리해 주는 건가라고만 추측했습니다.
완전 잘못 생각하고 있었어요.
<부동산 관리도 경영의 시대>를 통해 부동산 관리를 제대로 배워봅시다.

부동산 관리는 전문 관리 기술을 활용해서
건물을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시설 관리는 크게 전기, 기계, 소방, 승강기 등의
전문분야들을 포함합니다.
시설 관리 업체와 관리소장은 관리 대행 및 납부대행을 주 업무로 하며,
상시적으로 건물의 사용자 및 구분소유자에게 업무보고를 진행하고,
끊임없이 의사소통을 해야 합니다.
긴급 누수, 누전 등 긴급 상황을 제외하고
입주민 대표에게 상황 정리 후에 보고하면 불쾌감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신뢰감이 떨어질 수 있기에 어떤 상황이 발생하든
즉각 사용자에게 상황을 보고한 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야 하고, 주기적인 소통을 통해
업무보고 현황을 체크해야 합니다.
전국 14만 개, 1000만 가구가 사용하고 있는 집합건물 중
빌라, 원룸, 상가, 오피스텔, 소규모 아파트 등은
지금까지 구분소유주 또는 임차인으로 관리단이 구성되어 운영되어왔습니다.
그러나 실제 운영을 통해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발견되어
통합 관리의 요구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관리는 관리규약으로 범위를 확인할 수 있는데,
하자보수청구권과 입주민이 지불하는 장기수선 충당금을 통해
부동산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종합서비스는 관리비 부과, 임대료 관리, 미수납 관리, 임대차 관리,
공실중개 관리, 건물 관리, 하자보수, 홈케어와 편의서비스 등
다양한 부동산 종합 관리 분야를 원스톱으로 소비자에게 위탁받아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부동산 관리도 경영의 시대>에서는 실제 사례를 들어
관리비 징수와 체납 시 대책, 부적법한 가칭관리자 피해 사례,
관리비 분석 등으로 어떻게 부동산 관리를 하는지 보여줍니다.
더불어 시설 관리 운영에서 어떤 점이 중요하고,
공용 관리의 기본은 무엇이며, 관리단 집회 절차 및 소집 방법,
수익형 건물의 관리 노하우, 일반 건물 관리자 하자보수 접수 매뉴얼 등
부동산 관리에 필요한 부분들을 알려줍니다.
더불어 동의서/계약서 등의 서식 샘플을 함께 실었습니다.
건물이란 것은 한번 지으면 몇 십 년을 갑니다.
그 기간 동안 건물의 내구성은 떨어지는 게 당연하지만,
건물 관리를 지속적으로 하면 건물의 수명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건물의 운영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건물의 가치가 결정됩니다.
그러므로 전문 부동산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소유자 입장에서도 이익입니다.
이제 단순히 중개에 머무르지 말고, 부동산 관리로 앞서 나가길 원한다면
<부동산 관리도 경영의 시대>를 참고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