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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두 개, 너는 한 개
외르크 뮐레 지음, 임정희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짧은 그림책에 많은 생각거리를 던져주는 <나는 두 개 너는 한 개>. 내용을 볼게요.

곰이 집에 가는 길에 버섯 세 개를 발견했습니다.
사건은 여기에서 시작되지요. 한 개도,
두 개도 아닌 세 개의 버섯.
짝수가 아닌 홀수개인 버섯을 발견했기에 나눠 먹기가 무척이나 애매해집니다.

곰은 족제비와 함께 살고 있었나 봐요.
버섯 세 개로 족제비는 맛난 버섯 요리를 만들었대요.
이제 사이좋게 먹으면 되는데요.
제목처럼 곰이 몸집이 크니까 많이 먹어야 한다며
<나는 두 개 너는 한 개>먹으려고 하자,
그림에서도 표시가 나듯이 족제비는 생각이 달랐답니다.
자신은 몸집이 작기 때문에 더 자라야 하니까 <나는 두 개 너는 한 개> 먹어야 한대요.
가만히 있을 곰이 아니죠, 버섯을 발견한 건 자신이라며 <나는 두 개 너는 한 개>래요.
그러자 요리를 족제비가 했기에 그건 옳지 않답니다.
그랬더니 자신의 요리법으로 한 거며, 식탁도 곰이 차렸으니 아니래요.
족제비도 배가 엄청 고프다며 반격을 합니다.
이렇게 둘은 버섯 때문에 싸우게 되는데요.
싸우면서 한 번씩 보이는 여우가 은근히 수상하게 보이는데, 무슨 일이 벌어질까요?
또 다투던 곰과 족제비는 어떻게 될까요?
이야기는 단순하지만, 내용을 살펴보면 단순하지 않습니다.
곰과 족제비의 말을 통해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하는 말이 그대로 비칩니다.
보통 형이라서, 더 크니까 등으로 차별을 정당화시킵니다.
하지만 차별받은 상대는 이렇게 말할 겁니다.
동생이라서, 작으니까 등의 이유가 정당하지 못하다고요.
아이들은 논리적으로 말하지 못해서 어른들의 말에 일단 수긍하지만
감정의 불쾌함을 느끼고, 불만을 가지게 됩니다.
<나는 두 개 너는 한 개>를 읽으며 어찌나 뜨끔하던지요.
아이를 저런 논리로 달랬지 싶은데, 그때의 아이의 기분을 생각하니 미안하더라고요.
최대한 공평하게 해야 하지만, 세상일이 그렇게 공평할 수만은 없지요.
그렇다고 세상일을 경험하라고 불공평하게 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나는 두 개 너는 한 개> 그림책을 읽으며 아이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 이야기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어떤 일이든 정답이 있는 건 아니니깐요, 해답을 구할 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