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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트라러닝, 세계 0.1%가 지식을 얻는 비밀 - 짧은 시간에 가장 완벽한 지식을 얻는 9단계 초학습법
스콧 영 지음, 이한이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예전이야 학교나 학원 말고는 지식을 얻을 곳이 없었지만,
지금은 스마트폰으로 전 세계 대학 강의뿐만 아니라
명사들의 강의도 언제든지 들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식을 얻는 곳은 많음에도 불구하고,
막상 공부하기는 더욱 어려운 현실이 되었어요.
집중을 방해하는 스마트폰과 약한 의지와 정신력 때문에 말이죠.
여기 TEDx에서 MIT를 가지 않고 MIT의 4년 교육과정을 마스터한
스콧 영 씨의 이야기는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울트라러닝, 세계 0.1%가 지식을 얻는 비밀>에서 그 비결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회사에 다니다 우연히 컴퓨터공학을 알게 된 저자,
이런 것을 배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했대요.
다시 재입학을 해서 학자금 대출과 일과 학업을 병행하느라 몸과 마음이 지치게 되느니
배우고 싶은 걸 배울 수 있는 더 나은 방법을 발견했답니다.
MIT 온라인 강의로 'MIT 챌린지'라는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그전에 6개월 정도 집중적으로 사전조사를 했는데,
MIT 컴퓨터공학부의 실제 교과과정을 살펴보고,
온라인 수강 과정과 내용을 비교했답니다. 그리고 시작했대요.
프로그래머뿐만 아니라 관리자, 기업가, 디자이너, 의사 등
전문 직업군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일하는 데 필요한 것들을 업데이트하느라 고군분투하죠.
예전처럼 학교에 들어가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들을 배우기보다
다른 방법으로 지식을 배우는 '울트라러닝'을 저자는 제안합니다.
울트라러닝이란 지식과 기술을 얻기 위해 스스로 설계한 고강도 학습 전략으로
스스로 무엇을, 왜 공부할지 정해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를 해결합니다.

<울트라러닝>에서 메타 학습은 '학습에 관한 학습'입니다.
예를 들어 중국 문자를 배울 때 한자를 외우가 부수라고 불리는 원칙을 알게 됩니다.
중국어 문자의 이런 특성을 배우는 것이 메타 학습입니다.
시범 단어와 문장들을 통해 공부 중인 그 대상 자체가 아니라
해당 주체 내에서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고 획득되는지에 관해 배우는 것입니다.
메타 학습은 우리가 길을 잃지 않고 목적지로 갈 수 있는 지도를 만들어줘요.
메타 학습 탐색을 위해 '왜, 무엇을, 어떻게'란 학습 동기를 이해하기 위한 질문을 통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왜' 그 기술을 배우려고 하는지 정확하게 안다면
프로젝트의 초점을 정확히 그 부분에 맞춤으로써 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어요.
'무엇'은 성공하기 위해 획득해야 할 지식과 능력을 의미하고,
'어떻게'는 학습에 사용할 자원, 환경, 방법을 말합니다.
울트라러닝을 가로막는 꾸물거림을 인지하고 집중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집중하기에 좋은 최상의 상태를 찾아 30초부터 시간을 점점 늘려봅시다.
공부를 하다 보면 새로운 상황에 활용할 수 있기를 바라는데, 이를 학습 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학교생활에서 기초과목을 배운 뒤 대학교에 가면
배우지 않은 학생보다 더 퇴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학습 전이의 문제를 직접 하기로 해결하세요.
프로젝트 기반 학습, 담금형 학습, 모의 비행 방식 과다 학습법의 전략을 사용하면 됩니다.
뭔가 새로운 것을 배우려고 한다면 그 지식이 어디에서 어떻게 나타나야 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습관을 들이세요.
거기에 답변할 수 있다면 다음으로 그 맥락에서
자신이 학습 중인 것과 연관된 일을 하고 있는지 물어봅니다.
그렇게 하고 있지 않다면 학습 전이 문제가 생겼을 때
조심스럽게 직접 하기로 발을 디뎌야 합니다.

학습도 병목 현상이 일어나는 구간이 존재하는 데
이를 화학의 율속 단계로 생각하면 됩니다.
자신의 학습 반응 속도에서 율속 단계가 어디인지 확인하고
그 부분을 따로 떼어내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것입니다.
기술의 전체적인 숙련도를 지배하는 그 부분을 증진시키면
해당 기술의 모든 측면을 동시에 연습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발전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공부 경험에서 오는 단서들, 이른바 잘 배우고 있는지에 관한 느낌에 의존합니다.
이를 '학습 판단'이라 부르는데, 학습 과제가 쉽고 평이하게 느껴진다면
그것을 습득했다고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책을 덮고 기억해내려고 시도하는 것보다 책을 읽고 있을 때
더 잘 습득하는 것 같은 느낌도 틀린 게 아닙니다.
머릿속 기억을 뽑아내는 고통을 겪으면 더 잘 기억하고, 마치 시험을 보듯 예습하세요.
전통적인 학습 방식과 울트라러닝 전략을 가장 크게 구분 짓는 것은
제공된 피드백의 즉시성, 정확성, 강도입니다.
때론 피드백이 역효과도 낳을 수 있기에 자신의 학습 프로젝트에
어떤 피드백이 필요한지 판독하려고 애쓰기보다, 다양한 종류의 피드백을 고려하고
각각 어떻게 사용되고 배양될 수 있는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종류의 피드백을 받아야 할지 알면 그것을 가장 잘 이용할 수 있게 되고
그 한계도 알게 됩니다.

망각은 기본값입니다. 그래서 울트라러너들은
공백, 절차화, 초과 학습, 연상 기호의 4가지 암기법을 설명합니다.
천재 파인만이 공부했던 과정을 살펴보면서 깊이 있는 직관을 형성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어려운 문제라고 쉽게 포기하지 말고, 대상을 증명하는 방식으로 이해하고,
늘 구체적인 사례를 가지고 시작하며, 자신을 속이지 않아야 합니다.
저자가 만든 '파인만 기법'을 이용해 어떤 아이디어가 전혀 이해되지 않거나
약간 이해했지만 그것을 더 깊이 있는 직관으로 바꾸고 싶을 때 사용해보세요.
새로운 기술을 배우기 시작할 때 자신보다 앞서 나가는 사람을 본보기로 따르기만 해도
충분한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과제를 어떻게 서로 다른 요소들로 쪼개는지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어떻게 공부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시작점입니다.
하지만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면서 다른 사람들의 사례를 단순히 따르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충분치 않을 때가 있어요. 그땐 실험을 하고, 자신의 길을 찾아야 합니다.
세계는 계속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로 예전엔 많은 것들이 보장되었죠.
하지만 이젠 학교에서 배운 것들로 사회에서 써먹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숙련'하는 긴 과정의 첫 단계를 지났을 뿐입니다.
지식과 기술을 진정으로 습득하는 법을 아는 것은
공부하는 청소년들뿐 아니라 직장 생활을 하는 성인들에게도 무척 중요합니다.
차이가 있다면 시험이 있고 없고 뿐이죠.
이런 시대에 <울트라러닝>은 전통적인 교육기관에서만 배워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탈피해
자신의 목표 아래 프로젝트를 만들어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사회인이 되면 더욱 한정된 시간 안에 보다 효율적으로 공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럴 때 <울트라러닝>으로 도움받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