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는 왜 학원을 다녀도 성적이 오르지 않을까? - 10년 동안 만난 100만 학부모의 한결같은 질문
유경준 지음 / 비엠케이(BMK)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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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는 왜 학원을 다녀도 성적이 오르지 않을까?> 정말 왜 그럴까요? 

대한민국 최고의 교육 회사에서 10년 동안 초, 중학생을 위한 

학습 및 입시 관련 마케팅 업무를 한 저자 유경준 씨가 

지금까지 100만 명 이상이 가입되어 있는 온라인 사이트와 오프라인에서 

학부모를 만나 항상 듣는 질문이랍니다. 

학원과 내 아이의 궁합이 맞지 않아서인지, 내 아이는 학원과가 아니라서 그런지, 

정말 알다가도 모를 노릇입니다. 

<우리 아이는 왜 학원을 다녀도 성적이 오르지 않을까?>에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알아봅니다. 

그러기 위해선 학원의 현실을 알아야 하고, 

성적이 오르지 않는 진짜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성적을 올릴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이제 그 내용을 살펴볼게요.



학원은 엄연히 이윤을 추구하는 집단입니다. 

학부모인 우리는 그 사실을 한 번씩 잊어버릴 때가 많아요. 

그래서 학원 마케팅에 넘어가는 경우가 많죠. 불안감을 조성하고, 

주변의 분위기가 그러하며, 못하면 안 된다는 엄마의 민감한 반응과 비교 심리 때문에 

학원을 보냅니다. 

대한민국은 빨리 배우고 빨리 대답하는 아이가 똑똑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시간을 두고 상상하고 고민하는 자유를 주지 않습니다. 

본인이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표현하고 전달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시간이 없어요. 

이런 대한민국에서 학원을 다니며 사교육을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됩니다. 

하지만 우리 아이가 모든 것을 다 잘해야만 할까요?


이런저런 고민 끝에 학원을 보내기로 정했다면 학원 레벨보다 중요한 건 

아이의 학습 수준입니다. 

학원에서 광고하는 잘하는 학생들이 얼마나 많고, 명문고를 많이 갔느냐는 

중요한 게 아닙니다. 아이의 생각을 먼저 들어야 합니다.


효율적인 공부를 돕는 방법으로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충분한 휴식 시간을 제공해야 합니다. 공부만큼 쉬는 것도 중요합니다. 

평소 공부하는 이유에 대한 대화를 나누고, 칭찬을 아끼지 마세요.



자유학년제를 통해 아이 스스로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제공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공부를 하는 이유'에 대해 책상 앞에서 고민만 하기보다 

실질적으로 체험하고 간접 경험하는 시간은 분명 의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아이가 관심 있어 하는 분야와 관련된 진로검사를 받고, 

검사 결과를 토대로 아이가 관심 있는 분야의 선배 강연도 듣고 

관련 현장 체험도 해보는 등 엄마와 함께하는 능동적인 참여를 하면 

아이가 공부를 하는 이유를 스스로 찾을 것입니다.


가정에서 엄마가 아이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바로 '자존감'입니다. 

학교를 다니고 공부를 하면서 뛰어넘기 어려운 장벽을 만날 때가 생깁니다. 

이때 장벽을 넘을 수 있는 원동력은 자존감입니다. 

아이가 실수할 때 옆에서 아이가 이겨낼 수 있도록 힘이 되어 주어야 합니다.


학원을 다니기 시작하면 엄마는 아무래도 아이에게 기대를 더 하게 되고 

눈앞에 보이는 성과를 원합니다. 

그런데 막상 다녀도 기대만큼 성적이 오르지 않고, 공부하는 모습도 안 보이면 

엄마는 화가 나고 아픈 말을 내뱉죠. 

엄마는 왜 기다리지 못할까요? 

아이를 믿고 기다릴 만큼의 신뢰가 형성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신뢰가 부족하면 서로의 감정이 격해졌을 때, 

아이는 엄마가 내뱉은 아픈 단어를 더 깊게 담아두고 서로의 진심을 의심하게 됩니다.

그렇지 않기 위해선 아이와 신뢰를 쌓아야 하는데요, 

우선 아이와의 사소한 약속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막연히 아이와의 약속을 잘 지킨다고 착각하는데, 

혹시 아이가 휴대폰만 보고 있어서 '숙제를 다 끝마치고 나서 휴대폰 봐.'라고 

얘기한 적 없나요? 

그런데 막상 아이가 숙제 끝마치고 휴대폰을 보고 있어도 다시 야단을 칩니다. 

이런 자그마한 부분도 하나의 약속입니다. 

이런 약속을 어긴다고 큰일이 벌어지진 않지만 

사소한 약속을 지키지 않는 행동들이 모이면 정말 지켜야 할 약속이 생겼을 때, 

아이가 부모를 불신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지금은 공부와 관련된 약속들이 대부분이지만, 시간이 흘러 

대학, 직업도 선택해야 하고 결혼도 해야 합니다. 

부모와 자녀 간에 의논하고 상의할 일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중요한 순간에 엄마에게 신뢰가 형성되어 있지 않다면 어떨까요? 

만일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면 지키지 못한 이유라도 꼭 알려주는 모습이 필요합니다. 

아이에게 먼저 신뢰를 주는 엄마가 됩시다.


공부를 이끌어가는 사고력, 집중력, 정확력, 복습력, 수업력, 계획력인 

6력 키우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책 중간에 '엄마도 모르는 아이 마음'으로 아이의 마음을 엿볼 수 있고 

그에 따른 '선생님의 조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엄마의 질문'에선 새 학년, 시험 기간, 방학 때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아이를 학원에 보내는 시기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필요가 느껴질 때 가는 것이 정답이죠.

단 강제로 보내는 것은 아닙니다. 

'학원을 보내면 학교만 다닐 때보다 공부를 많이 한다.'라고 착각하는데, 

오래 앉아 있다고 해서 공부를 많이 하는 건 아닙니다. 

그 시간을 멍하니 있거나, 딴 생각 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학원에 대한 판단은 전적으로 아이와 부모님이 함께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원을 다니기에 학원을 다니는 자체를 당연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아이는 학원이라는 것을, 아님 지금 다니는 학원을 처음 가봅니다. 

아이 혼자 힘들거나 외롭지 않게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은 바로 엄마, 아빠입니다. 

그러니 아이와 이야기해서 어떤 부분을 도움 줄 수 있는지 의논해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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