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색 색연필로 완성하는 Real 풍경화
하야시 료타 지음, 김재훈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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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 색연필 아티스트 하야시 료타 씨는 

위 사진처럼 색연필로 믿기 어려운 수준의 그림을 그립니다. 
사진을 찍어놓은 듯한 그의 풍경화 묘사 기법은 무척이나 유명한데요, 
그의 기법을 <5색 색연필로 완성하는 REAL 풍경화>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5색 색연필로 완성해야 하니 기본 미술재료는 바로 색연필이겠죠. 

색연필에는 유성과 수성 2종류가 있는데, 이 책에서는 유성 색연필을 사용합니다. 

하야시 료타가 주로 사용하는 색연필을 소개하고, 

그중에서 이 책에서 사용한 것은 단 5자루뿐입니다. 

이 5색을 조합하면 거의 모든 색을 만들 수 있대요. 

물감도 아니고 색연필로 그게 가능하다니 믿기 어렵습니다. 

용지, 블렌더, 밑그림용 필기구, 샤프, 디자인 나이프, 연필깎이, 펜형 지우개, 

자, 깃털빗자루 준비물도 보여줍니다.


미술도구가 마련되었다면 이제 색연필로 그리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색연필을 길게 눕히거나, 짧게 세우거나, 크로스해칭 기법을 사용해 

다양한 표현이 나도록 연습합니다. 

5색 색연필을 어떻게 조합해서 더 많은 색을 표현하는지도 알려줍니다. 

흰색 색연필과 블렌더 사용법과 디자인 나이프로 빛을 표현하는 방법도 설명합니다. 

입체감과 깊이를 표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림을 그릴 때 알아야 할 구도와 색다른 구도까지 배우면 기본 테크닉이 끝났습니다.


풍경화를 그리려면 야외 스케치를 가야 하죠. 

20분에서 30분 정도 빠르게 그리면서 사진도 많이 찍어둡니다. 

그 야외 스케치를 바탕으로 작업실에거 본격적으로 제작을 합니다. 

야외 스케치에 가져갈 도구도 알려주니 꼭 참고하세요.



<5색 색연필로 완성하는 REAL 풍경화> 실전으로 5개의 풍경화 예시를 보여줍니다. 

첫 번째인 '오래된 문이 있는 풍경'으로 먼저 음영을 파악해 

파란색으로 음영부터 그립니다. 

9분할 라인을 이용해 구도를 잡고, 시안/마젠타/옐로를 사용한 3색 스케치로 

야외 스케치를 마무리합니다. 

작업실에서 밑그림을 그리고, 색연필로 시안/마젠타/옐로로 그린 후 

다시 시안 색연필로 덧칠합니다. 

블렌더로 색을 다듬고 블랙 색연필로 칠합니다. 

또다시 시안/마젠타/화이트 색연필로 덧칠하고 디자인 나이프로 깎아내면 완성됩니다.




그림 중에서도 풍경화는 더욱 어렵습니다. 

하야시 료타 씨는 그동안 풍경을 그리는 기법을 설명하는 책을 여러 권 집필했대요. 

초보자나 풍경을 그려본 적이 없는 사람도 쉽게 따라 하기 위해선 

풍경을 사진으로 찍고 A4 크기로 프린트한 다음 

20mm 간격으로 눈금을 그려 종이에 옮겨 그리면 됩니다. 

하지만 이 그리드 기법은 사진을 보면서 종이에 그리는 작업이므로 

2차원을 2차원으로 옮기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 풍경은 사진이 아니라 3차원 공간입니다. 

다양한 물체가 공간 속에서 존재합니다. 

그래서 풍경화를 그리는 데 원근법과 물체의 위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색채 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프린트한 사진과 스마트폰의 사진 혹은 눈으로 확인한 색채가 똑같을 리 없습니다. 

그래서 <5색 색연필로 완성하는 REAL 풍경화>에선 실제 야외 스케치를 나가보라고 합니다. 

밖으로 나가서 실제 풍경을 보고 관찰하고, 스케치를 하면 

또 다른 그림의 기쁨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림에 소질이 없는 저도 이 책을 보니 뭔가를 그리고 싶다는 용기가 생기게 되네요. 

5색 색연필로 REAL 풍경화를 완성할 때까지 연습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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