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담 싸부 - Chinese Restaurant From 1984
김자령 지음 / 시월이일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줄거리-
한때는 잘나갔던 청요리집 '건담'
그리고 그곳엔 최고의 요리사 두위광이 있다.
고집불통에 꽉 막힌듯한 꼰대아닌꼰대 두위광.
시대의 변화에 맞추지 못하고 늘 그자리인듯한
아니 오히려 뒤로 뒤로 자꾸 퇴보하는듯한
그를 보는 건담의 직원들은 늘 노심초사다.
하지만 직원들 또한 평범한 사람들은 결코 
아니다. 너무도 다양한 사연들을 들고
건담에 나타난 직원들의 삶도 결코
순탄치는 않았다. 그들의 공통점이
있다면 건담의 손님으로 왔다가 두위광의
요리에 홀려 그의 손아귀로 들어 왔다는거.
이제는 진짜 변화가 필요하다. 그 변화를위해
두위광이 한걸음 양보를 해야만 한다.
가능할까? 건담은 예전의 영광을 다시
되찿고 활기차게 나아갈수 있을까?

-생각 나누기-
드라마를 보는듯하다.
인물 한명한명의 몸짓과 말 그리고
그들의 개성이 고스란히 드러나서
읽는 내내 보고싶었던 드라마를
막방까지 참았다가 몰아서 보고있는듯 하다.
변화, 자주 쓰는 말이지만 막상 내 삶에
이 단어를 사용하라고 하면 쉽게
받아들이는 사람은 많지 않을것이다.
그래서 나는 꼰대같은 그리고 미친것같은
싸부가 너무 애틋하고 그의 마음에 공감이된다.
표현이 서툴러서  아픔이 있어서 그리고
살아온 삶에 발자취가 있어서 그곳을
벗어나는건 쉽지 않았을 것이다.
싸부를 답답해하는 직원들도
싸부를 받아들이는 직원들도 결국은
하나이고 가족이기에 모두 정이간다.
비록 건담이 전담이 되버렸지만  
이런들 어떠하고 저런들 어떠하리
싸부가 싸부했으니 그걸로 된거다. 특히
요리 대결하는 날에 다른 식당들은 좋은재료,
비싼재료들이 들어오는걸로 시작을 하지만
전담은 모두 꽃을 들고 출근하는 모습으로
그날을 준비한다. 정말 통쾌하기도 하고
너무도 낭만적이기도 했다. 그리고
괜히 뭉클하기도 했다.
영상으로 볼수있다면 이 장면은 틀림없이
명장면중 최고의 명장면으로 뽑힐것이다.
건담싸부는 이렇게 맛있고 정감있고
또 행복을 안겨주는 책이다.

-책속에 밑줄긋기-

위광은 요리를 가르쳐 주지 않았다.
찬찬히 일러주는 법  같은 건 기대할수 없었다.
대신 옆에서 지켜보게 했고 몸에 익히도록
일을 시켰고 대신 하라고도 했다.
주방의 시간은 그렇게 지나간다.
189쪽

그날 위광은 음식과 온도 온도와 맛
맛과향에 대해 말하고 있었다.
'천러얼츠' 뜨거울때  식기전에 먹어라.
이 간명한 말속에 위광의 요리 철학과
요리사로서의 마음이 모두 담겨있다.
236쪽

변해야 산다.
위광은 쓴 약을 삼키며 했던 다짐을 떠올렸다.
바꿔보자. 오든것을 바꿔보자. 가지 않던길
가본적이 없던길을 가보는 것이다.
머리에 피가 고여 있었듯, 평생을 주방 안에
머물러 있었다. 밖으로 나가자. 세상을 보자.
310쪽

위광은 대답없이 웃기만 했다. 승부에는
관심이 없었다. 그는 스스로에게 묻고 있었다.
너는 변할수 있느냐, 새로운 것을 만들수 있느냐
그것에 만족하고 내 것이라 말할수 있느냐
그는 새로 태어난 두위광이었다.
406쪽

결전의 날 아침, 제일 먼저 꽃이 배달되었다.
411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