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미학 - 미적 안목을 기르고 싶은 현대인을 위한 최소한의 디자인 미학 지식
최경원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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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미술과는 다르게 

디자인은 실용적인 것과 연관이 있다 보니

기능적인 부분과의 조화가 잘 맞아 떨어지면

순수미술이 주는 감동과는  또다른 

유쾌한 설렘을 준다. 

기능보다 미적인 감각이 우선이 되는 

요즘은 특히 더 디자인의 요소가 중요해졌다.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하는 기준에

이미 디자인은 비중을 논하기 어려울 만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예술의 관점에서 

디자인은 어떤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는 것일까,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 것일까.

지금까지 깊게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디자인이 어떤 역사를 걸어왔고

지금은 어디쯤에 와 있는지를 

<디자인의 미학> 이 책을 읽고난 후에야 깨달았다.  

아니, 비로소 의식이 되었다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서자같이 태동한 디자인이

예술로서 제대로 평가받고 한 영역으로 

자리매김하기위해 많은 편견과 싸우며 

시간의 벽을 뛰어넘어야 했다는 것을.


충족시켜줄 디자인을 원하기 시작했다. 

디자인에서 기능성을 넘어서는 격조 높은 즐거움을 얻으려 한 것이다. 

이에 따라 디자인의 패러다임은 근본적으로 바뀔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변화를 모두 끌어안은 것이 바로 디자인 미학이다. 

디자인 미학을 통해 기능주의에 의존하던 기존의 단순한 디자인 논리는 

좀더 현실적이고 합리적으로 바뀌어갔다. 

-머리말 '디자인 미학의 시대를 환영하며' 中-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디자인에서의 미학, 미학에서의 디자인'에서는 

디자인과 미학이 무엇인지 용어부터 정리하고,

'디자인의 미학'이 왜 탄생했는지, 

왜 필요한 지 역사부터 현재까지를 다루고 있다.

2장  '미학의 체계 속에서 디자인'에서는

진정한 예술작품이 탄생하기까지의 과정을 조명하면서

예술의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전통적인 미학관으로는 더 이상 예술을 

정확하게 규정할 수 없게 되면서

새로운 미학관이 요구되어졌고, 

그러한 상황에서 탄생한 '디자인 미학'이 

새로운 미학관을 정립하는데 이정표가 된

배경과 과정을 서술한다. 

이 책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3장 '디자인의 미학적 구조'에서는 

디자인의 발전과정, 

디자인의 내용과 형식, 

디자인의 언어인 형식미, 

다양한 디자인의 형태미, 

또다른 형식인 디자인에서의 색까지 

전방위적으로 디자인의 요소를 분석하고, 

종합적인 디자인 작품을 탐색한다.

그 과정에서 디자인의 역사적에서 

의미있는 작품들을 다양하게 만난다.  

하나의 예술작품을 보는 것처럼

그 과정을 따라가면 만나는 작품들은

흥미롭고 가슴을 설레게 한다.



팬톤의 플라스틱 의자는 플라스틱이 가져다준 가히 혁명이라 할 수 있다. 

하나의 재료가 다리도 되고, 등받이도 되고, 앉는 바닥도 되니 

그간 복잡한 가공 과정을 거쳐 의자를 만들었던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제작시간이 단축되었다. 

-중략-

이 팬톤 의자는 플라스틱을 가장 잘 활용한 사례로 꼽히며, 

이 의자 이후로 다양한 분야에서 플라스틱으로 수많은 디자인 제품이 만들어졌다. 

팬톤 의자는 바로 그 중심점, 시작점에 있던 디자인이다.

p.248~251 中


그렇게 기능적인이지만 

아름다움을 담은 디자인은 

시대의 철학과 전통 등을 반영하며

다양하게 발전한다.

그 과정 역시 작품을 통해서 

따라가는 재미가 쏠쏠하다.

마지막에는 작가로서의 디자이너들을

작품과 함께 소개한다.

분야와 한계를 구분짓는 게

의미가 없을 정도의

다양한 디자인 작품들을 보노라면

디자인은 그저 

표현방법과 용도가 다를 뿐

오롯이 예술이라는 생각이 든다.

가장 먼저 소개된 '알레산드로 멘디니'는

기능주의 디자인의 흐름을 포스트모더니즘 디자인으로 

바꾼 장본인으로 그의 활약으로 미학과

같은 인문학적 가치들이 디자인에서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 시발점이 된 작품이 바로 <프루스트 의자>이다.



재미있는 것은 몇 년 전에

한국에서 알레산드로 멘디니 전시회가 

열렸었는데 그때 전시회를 다녀왔던 기억이 

책을 읽다가 떠올랐다는 것이다.

지금도 기억이 또렷한 그 의자가 바로 

디자인의 역사에 중요한 역할을 했던 

작품이라고 하니 새삼 신기하기만 하다.

우연일 수도 있지만 그만큼

디자인은 이제 영역과 분야를 뛰어넘어

전방위적으로 우리 주변에

존재하고 있으며 

우리의 감각을 지배하고 있다.

편리함으로, 혹은 아름다움으로.

이 책은 그 '디자인'이라는

실체를 의식하게 해주었을 뿐 아니라

태동부터 현재까지 

전체적으로 디자인을 살펴봄으로써

좀더 심도있는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자꾸 주변을 돌아보게 된다.

아는만큼 보이고, 친근해진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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