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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공부합니다 - 게임폐인에서 의대생이 된 인생역전 공부법
이원엽 지음 / 다산에듀 / 2020년 7월
평점 :
아이들을 지도하고 있다 보니 공부법책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되었고 웬만한 공부법책은 다 들춰봤다.
내용을 살펴보면 맥락은 거의 비슷하다.
방법에서 각자의 경험과 취향의 차이가 있을 뿐,
좀더 성실하고 조직적인 사람은 계획이나 실천과정이
감히 따라할 엄두도 안날 만큼 압도적이고,
조금 느슨하게 했던 사람들도
어쨌든 본인의 목표를 향해 달려서 성취한 만큼
빽빽한 과정에 벽이 먼저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용의주도하지 않은 사람은,
계획적이지 않은 사람은,
그 방법을 과연 끝까지 따라해서 실천해낼 수 있을까.
자신에 적용이 되느냐, 그렇지 않느냐
결국 책으로 남느냐 내것이 되느냐의 갈림길은 그 부분인 것 같다.
다시 학교에 입학해서 2년을 꼬박 공부하면서
다시 깨달은 방법과 여러 경험들을 추가해서
막막해하는 아이들에게 조언을 해주어도
결국 원점이 될 때가 많다.
너무 많은 방법이 다양한 걸까?
자세한 방법은 오히려 질려버리게 하는 것일까?
최근 근본적인 회의와 물음이 일고 있었다.
어떻게 하면 확신을 가지고 일단 시도라도
해보게 할 수 있을까.
딱 한가지만 실천한다면 무엇을 하라고 할까.
단순해야 전달도 쉽고, 하기도 쉬울 것 같았다.
100% 효과를 볼 수 있는 그 딱 한가지가 무엇일까.
그런 고민을 하고 있을 때
[합격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공부합니다]의
홍보기사를 보게 되었다.
게임폐인에 고등학교 입학당시 be동사도
제대로 모를 정도의 실력,
문제집도 살 수 없을 정도로 가난했던 가정환경.
이런 저자는 결국 교과서와 기출문제만 가지고
공부를 시작 결국 삼수끝에 결국 의대에 합격했다는
내용을 본 순간 눈이 번쩍 띄였다.
단순할 때 공부하기도 편하고 집중도 잘 되고
깊이있게 공부할 수 있을 때가 있다.
그냥 하나에 집중하고 싶을 때가 있다.
그런데 수많은 사교육과 다양한 교재 등은
그렇게 하나에만 심플하게 집중하는 것을 허락치 않는다.
하나도 채 마무리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새로운 것을 또 접하고, 다시 새로운 교재를 접하고.
저자 자신도 얘기한다고.
자신도 넉넉했다면 이렇게 단순하게 할 수 없었을 거라고.
다양한 사교육의 방법으로 하면서
시간만 많이 잡아먹는 얕은 공부를 하고
그러면서도 자신의 실력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못했을 거라고.
열악한 환경에서 최대한 방법을 찾다보니
결국 본질에 접근할 수 있었고
그게 실력으로 쌓여서
재수할 때보다 더 적은 시간을 공부했음에도
3개월 만에 4등급에서 1등급으로 상승하고
6개월 만에 의대에 합격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공부법이 있다. (중략)
그런데 이 중에 완벽한 정답이 있을까?
진짜로 시도만 하면 어떤 문제든 막힘없이 풀면서 정적이 퀀텀점프하는 공부법이 있을까?
나는 절대 아니라고 생각한다. 각자의 방법 자체가 잘못되었다는 게 아니다.
각각의 공부법이 지니는 장점은 분명히 있다.
반드시 알아야 할 '공부의 본질'을 모른 채로 무작정 공부에 덤빈다고
그 결말이 좋을 리 없다는 뜻이다.
무엇이든 본질을 알아야 정복할 수 있다.
여러분은 우리가 정복해야 할 대상인 공부,
구체적으로 각 과목의 본질에 대해 질문을 해 본적이 있는가?
나는 두 번의 수능을 피눈물을 흘리며 망쳐본 뒤에야
이에 대해 질문하기 시작했고 끝내 그 답을 찾았다.
바로 공부의 본질은 '단순함'이라는 사실이다.
---p.51~52
그가 제시하는 '단순함'의 가장 기본은 '교과서'이다.
전통적인 수능 만점자의 공부비법 '교과서'에 충실하고....
또? 라고 허탈해할 수도 있으나
역시나 그도 '교과서'가 가장 중요한 교재라고 강조한다.
거기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교과서의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하되
그 개념 하나를 이해하는 게 하니라
그 전에 나오는 개념, 그 이후에 나오는 개념을
연결해서 깊이 파고들라는 것이다.
그 개념과 개념을 연결해서 이해하고,
개념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그 답을 스스로 찾아가면서
이해를 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교과서의 단원별 목차를 이용하라고 조언한다.
그렇게 개념을 파고들면서 파악한 후
문제를 풀되, 단순히 문제를 푸는 데 그치지 많고,
틀린 문제의 경우 왜 틀렸는지를 다시 개념을 끄집어와서
완벽하게 알 때까지 파고든다.
저자는 문제집 살 돈이 없어서
인터넷에서 문제를 다운받고, 풀이가 없는 경우가 많아
스스로 풀이집을 만들다보니 그 원리를 깨닫게 되었다 한다.
하나하나 풀이를 만들려면 개념을 다시 봐야 하고
그렇게 정리를 하다보니 어떤 개념에서 이 문제가 나왔고
어떤 개념과 연결되는지 체득할 수 있었다고 한다.
전체가 한 눈에 보이고, 문제에서 요하는 개념을
찾아내는데 긴 시간이 걸리지 않아
세 번째 수능을 볼 때는 시간적인 여유조차 있었다고 한다.
요즘 그래도 많이 알려진 백지테스트,
그 너머 개념간의 연결고리를 만드는 작업까지
그 개념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전 단계, 전 단계까지 거슬러 올라가서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도 파고들어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이처럼 많은 학생이 그냥 지나치고 있는 교과서의 목차는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다.
내가 교과서와 기본 개념을 완벽하게 마스터했다고 자부하려면,
반드시 목차에 있는 개념과 그 개념이 왜 필요한지 알아야 한다.
따라서 내가 어떤 개념을 완전히 숙지하고 있는지
아는 방법 또한 간단하다.
대단원을 보고 소단원의 내용이 무엇인지 떠올려봐라.
만약 바로 떠오르지 않는다면 그 개념에 대해
이해가 덜된 것이며, 그것이 바로 본인의 약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목차를 자주 보는 게 효과적인 이유다."
---p.72~73
공부의 7, 8할이 결국 교과서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문제를 풀면서 그 개념을 이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인 것이다.
"이렇게 '연결'을 반복하면, 개념을 문제에 적용할 수 있게 되며
이로써 공부에 대한 기초 근력이 키워진다.
이런 식으로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개념을 이해하게 되면
아무리 복잡하게 꼬아놓은 문제를 보더라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직과적으로 알 수 있게 된다.
더 이상 답을 찍어서 맞히는 운에 기대지 않고
진짜 실력으로 문제를 풀 수 있는 '진짜 실력자'로 거듭나는 것이다.
---p.93
이 과정이 그가 책에서 제안하는 5간계 생각 공부법이다.
공부의 신에서 멘토로 활동하면서
그의 이러한 공부방법을 전파하였다.
그 과정에 받은 대표적인 질문, 당연히 독자가 궁금해할 질문들을
추려서 책에서 답을 해주고 있다.
가장 많이 나올 법한, 가장 궁금해할 질문이 바로
"정말 교과서만 봐도 될까?"일 것이다.
이에 대한 그의 답변은,
"사실 나에게는 이게 선택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었다.
앞에서도 계속 얘기했듯이 다른 교재를 살 수 없어 교과서만으로
공부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직접 공부해본 결과, 실제로 교과서만으로도 100점을
받을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중략)
단순히 교과서에 나온 공식을 외우고 예제만 푸는 방식으로만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기출문제의 의미와 교과서 개념 하나하나의 의미를
조금만 더 고민하고 스스로 질문에 답하면서 공부하면
운이 아닌 진짜 실력으로 100점을 받을 수 있다. (중략)
물론 수능장에서 잘 안 풀리는 문제를 만날 수 있다.
이때는 이전에 풀었던 기출문제 중 비슷한 문제가 무엇이었고
어떻게 풀었는지를 떠올리거나, 교과서 목차를 떠올려보면서 어떤 개념으로
적용하면 좋을지를 계속 고민해야 한다.
경험상 이렇게 해서 안 풀리는 문제는 거의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교과서를 중심으로 개념을 살펴보면서
머릿속에 잘 정리해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제대로 인출해서 활용하는 연습이 중요하다."
---p.117~118
과유불급이라고.
너무 많은 교재와 방법의 홍수가 오히려 독이 될 때가 있다.
기본으로 돌아가서 단순하게 생각할 때
길이 보이고, 방법이 보일 수 있을 것이다.
직접 먼저 해본 선배의 확실한 조언은
불안해하는 후배들에게 확신과 용기를 줄 수 있을 것 같다.
하루 15시간씩 공부하며 재수를 했음에도
국어2등급, 수학3등급, 영어4등급, 과학탐구4등급이던 성적이
단순한 공부법으로 한 6개월 반수를 했음에도
국어1등급, 수학1등급, 영어2등급, 과학탐구 1등급으로 상승했다.
같은 사람의 결과이니 그 효과를 의심하지 않아도 될 듯히다.
막연했던 여러 가지의 생각들이
이 책을 보면서 확실하게 정리가 되었다.
이제 개념을 정리하기도 전에
문제 먼저 풀고 있다는 아이들에게
이론과 근거를 대면서 얘기해줄 수 있을 것 같다.
왜 교과서 읽기가 우선인지, 왜 백지테스트가 필요한지.
그리고 다양한 문제집이 아닌
하나의 문제집이라도 제대로 푸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기초가 없다고.
너무 늦은 것 아니냐고 반문하는 아이들에게
이 책을 조용히 내밀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