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오바디스 한국 경제>를 리뷰해주세요.
쿠오바디스 한국경제 (이준구) - 이준구 교수의, 이념이 아닌 합리성의 경제를 향하여
이준구 지음 / 푸른숲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준규 교수의 쿠오바디스 한국경제 

 

쿠오바디스라? 이게 무슨말이지? 의문이 생겨서 검색을 해보았더니 "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단다. 

지금 현 경제에 대한 뜻깊은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제목인듯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잘은 알지 못하지만 경제학 전공인 나에게 여러번 접해본 이준구교수님 편안한 인상과 변하지 않는 인념과 사상으로 많은 이들에 사랑을 받고 존경을 받는 분에 책이 내손에 들려있다는 사실이 뿌듯함으로 느껴지고 있다. 

코오바디스 한국경제는 현재 일어나고 있는 많은 이슈가 되고있는 경제적 문제점들과 정부정책에 대한 이야기를 경제적 관점에서 풀어나가고 있다. 

어디서도 말하지 않는 문제점을 제대로 집어주고있으며 늘 바라던 결론이 아니다 

왜 그렇게 되어야 하는지 왜 그렇게 되지 않았는지를 짚어준다. 

우리는 늘 이슈와 문제점에 대해서 똑부러진 정답만을 원하지 않았는가.  

표지 뒷편에 쓰여져 있는 글이 내 마음쏙을 헤메고있다. 

이념은 정책을 판단하는 잣대가 될수 없다. 

유일한 잣대는 합리성이다. 

내용- 

사실 주류경제학을 공부한 사람은 어느 정도 보수저거일 수밖에 없다 시장 효율성을 가져다 준다는 믿음을 버릴수 없기 때문 저는 다만 시장이 만능이라는 생각을 거부하고 있을뿐 그런데 제가 진보적이라는 평가를 받는 이유는 사회 전반의 분위기가 보수화된 데 있다는 것이 제 믿음이다. 저는 예전 위치를 그대로 지키고 있는데 사회가 오른쪽으로 움직이다 보니 제 위치가 왼쪽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는 말이다. 

 언론에서 떠들어 대도 도통 현 진실을 알수없었던 진실된 이야기와 생각이 다른 사람들을 변론하는 책인듯 싶습니다.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어려운 경제용어를 사용하지 않아서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할수 있다는 점과 현제 이슈가 되고있는 사회문제를 경제적 관점에서 잘풀이 해주었다는 점으로 보아서 누구든 경제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서 꼭 한번 읽어보앗으면 좋겠습니다. 


- 서평 도서와 맥락을 같이 하는 '한핏줄 도서' (옵션)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경제학전공자, 시사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누구든 

공직에 계신분들 정치인들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p153 

물론 저 아니라도 정부의 잘못된 점을 지적해줄 사람은 많습니다  그러나 어디가 잘못되었는지를 정확하게 집어내 비판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알면서도 어떤 이유에서인지 의도적인 침묵을 지키는 사람도 많은것 같습니다. 저는 지식인으로서의 임무를 다하기 위해 지난 1년 동안 부지런히 글을 써왔고 이점에 대해 나름 자부심을 갖고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