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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돌한 아이 웅진책마을 119
최도영 지음, 이소영 그림 / 웅진주니어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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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돌한 아이"는 어떤 아이일까? 궁금증을 이는 제목이다. 책 표지 또한 검은 피부의 한 아이가 웃으며 나를 쳐다보고 있는 듯 하다. 뒤로 아이를 쳐다보는 친구들(?) 과연 어떤 이야기가 펼쳐지려나... 혹시 차별? 피부색? 다문화? 라는 상상을 해본다.

<돌돌한 아이>는 최도영 작가의 세 번째 책이다. 쓸데없는 공상을 좋아한다는 작가는 <숙제 손 지우>,<특별한 날 특별한 동화>, <레기, 내 동생> 등의 책을 썼다. 전작 <레기, 내 동생>에서도 아이들의 심리를 잘 그려내며 주인공의 엉뚱한 상상이 현실로 이루어진다. 동생에 대한 복수로 통쾌할 줄 알았지만 감동 또한 잊지 않는 작품이었다. 단편집 <돌돌한 아이> 또한 범상치 않은 주인공이 등장한다. "정말?" 을 뱉어내게 하는 참신함. 그 속에 아이들이 하고 싶은 말을 풀어 놓았다. "돌돌이는 온몸이 돌로 되어 있었어. 눈, 코, 입, 손, 발... 생긴 건 다른 아기들과 같은데 말랑말랑해야 할 살이 딱딱한 돌이었어. 게다가 피부색도 돌처럼 거무레했지."(p.10)

우리의 가장 근원적인 질문인 '나는 누구인가?'를 찾아가게 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돌돌한 아이] 속 돌돌이는 항상

"엄마, 걱정 마세요. 난 돌이라서 굳세고, 단단하고, 오래 견디니까!" 

 하지만 엄마 눈에는 돌돌이가 참 걱정스러웠어. 돌돌이가 돌머리라고 놀림받을까봐, 그 이전에 머리가 돌이어서 정말로 머리가 나쁠까 봐 말이야. 하루빨리 공부를 가르쳐서 돌돌이가 똘똘하다는 걸 확인하고 싶었어. 하지만 돌돌이는 공부 말고도 좋아하는 게 많았어. 친구들과 노는 것, 몽돌 해변에 가서 자갈밭을 굴러다니는 것, 햇볕 쨍쨍한 곳에 가만 앉아 차가워진 몸을 따뜻하게 데우는 것 등등. 엄마가 보기엔 돌돌이가 아무 생각 없이 놀거나 멍하니 있는 것만 같았지. "(p.16)다고 말한다. 그러나 엄마는 돌돌이를 위한다는 마음으로 계속해서 가르치려 한다. 돌돌이의 사정은 알려고 하지 않고. 어른들은 자주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돌돌이 엄마도 글을 가르치려 하고 가르치지 않는 척하며 수를 가르치려하고, 의도와 목적을 가지고 답을 요구한다. "그래야 잘 살 수 있는 거라며" (p.28) 그런 엄마에게 돌돌이는 묻는다. "엄마, 잘 산다는게...." 두 청소년을 키우고 학생들과 토론 수업을 진행하는 나를 울컥하게 만드는 부분 중 하나였다. 우리의 돌돌이는 과연 이 역경을 어떻게 헤쳐나갈까... 잘 이겨 낼 수 있을까?

[문어 신 여리] 의 여리 와 [옷걸이, 옷을 벗다]  빈이는 무엇을 깨닫게 될까? 궁금증을 자아낸다.


[옷걸이, 옷을 벗다] 속 빈이의 친구 공주는 "그렇겠지. 그렇게 또 남의 얼굴로 살겠지. 아무것도 안 하고 가만있으면" (p.117) 이렇게 말한다. 빈이와 공주가 계획하는 것은 무엇인지 책에서 확인해 보자.

이책은 초등학교 고학년 추천책이지만, 부모님들에게도 꼭 읽어 보라 권하고 싶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무엇을 강요하고 있는가... 과연 사랑스런 아이들의 행복할 수 있는 길은 무엇일까를 함께 고민해 보면 좋겠다.

"엄마, 걱정 마세요. 난 돌이라서 굳세고, 단단하고, 오래 견디니까!"
하지만 엄마 눈에는 돌돌이가 참 걱정스러웠어. 돌돌이가 돌머리라고 놀림받을까봐, 그 이전에 머리가 돌이어서 정말로 머리가 나쁠까 봐 말이야. 하루빨리 공부를 가르쳐서 돌돌이가 똘똘하다는 걸 확인하고 싶었어. 하지만 돌돌이는 공부 말고도 좋아하는 게 많았어. 친구들과 노는 것, 몽돌 해변에 가서 자갈밭을 굴러다니는 것, 햇볕 쨍쨍한 곳에 가만 앉아 차가워진 몸을 따뜻하게 데우는 것 등등. 엄마가 보기엔 돌돌이가 아무 생각 없이 놀거나 멍하니 있는 것만 같았지. (p.16)

말을 하다 말고 흠칫했다. 문득 깨닫는게 있었다. 그랬다. 나는 옷을 벗어 버린 옷걸이였다. 사람이 입혀 주는 옷을 입고 살다가 어느 순간 사람에게 그걸 빼앗겨 버린, 여느 빈 옷걸이들하고는 달랐다. 나는 스스로 옷을 벗고 빈 옷걸이가 됐다. 그래서 계속 변신을 한 걸까? (p.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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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적의 마인드파워 다이어트
조성희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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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는 평생 하는 거라고 웃으며 말했다. 그 이야기를 증명하듯이 나는 아직도 다이어트 중이다. 뺏다 복귀 증가를 반복하며.

 

<기적의 마인드파워 다이어트>라는 제목처럼 정말 기적이 일어나지 않는 한 가능할까? 게다가 상상하는 그대로 내 몸이 바뀌는 90일의 습관이라니. 라는 의심하고 책을 펼쳤다.

 

이 책에서 말하는 3C choose, change, continue 마인드파워를 장착하고,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반복해서 ‘STUDY’하며 내용을 먹어버리고 체화시킨다면, 나 자신을 나답게 사랑하고 기적처럼 변화한 자신을 만나게 될 것이다.’(p.10)라는 저자의 말이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신뢰가 갔다.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반복-체화라 그런데 그게 제일 어려운 거 아닌가?

 

나와 같은 생각의 독자를 위함일까, 저자는 중간마다 성공사례자의 글을 넣으며 너도 할 수 있어.”라는 말을 나에게 해 주는 것 같다. 의심하지 말고, 시작해봐.

우리가 지긋지긋한 요요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을 몰라서? 의지가 박약해서? 게을러서? 식탐이 강해서? 아니다. 근본 원인이 아니라 행동과 습관에만 집중하기 때문이다.

행동과 습관만 고치려 해서는 아무런 변화도 일으킬 수 없다. 열매가 달라지길 바라면 뿌리를 들여다봐야 하듯 행동과 습관을 고치려면 그 원인이 되는 마인드부터 살펴야 한다. 행동과 습관의 근본 원인이자 뿌리인 마인드를 바꿔야 몸도 바뀐다. 마인드를 바꾸지 않으면 아무리 혹독하게 체중을 감량해도 금세 이전의 몸으로 돌아가 버린다.’(p.21) 그럼 바로 시작하면 돼지. 그러나 저자는 마인드부터 갖추고 시작하자고 말한다.

 

목표를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정말로 원하는 일을 선택해야 한다’(p.65~66)는 이야기 또한 너무 놀라웠다. 항상 너무 무리하게 계획을 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늘 들어왔던 탓이다. 한 단계 한 단계 실행하고 그 결과가 나 타나면 더 위로. 당연한 이야기지만 다이어트에서는 적용되지 않았던 것이다. 왜 가슴 두근대는 일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는 저자의 이야기를 듣고 깨닫게 되는 걸까. 마인드파워 다이어트는 나와 대면하는 과정이라는 저자의 말처럼 나를 사랑하고 더 자유로울 수 있도록 마음부터 강해지면서 이 책을 따라 90일간의 장정을 시작해 보려고 한다.

 

책은 다이어트의 실제를 알려주는 책은 아니다. 그러나 무엇이든 그러하지만, 생각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독자에게 다이어트를 왜 하려고 하는 것인지, 목표와 꾸준하라는 성실함을 자극한다. 다이어트와 요요를 반복하며 자신감을 잃은 사람들이 한 번쯤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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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브
손원평 지음 / 창비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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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문장부터 궁금증을 불러온다.
과연 나를 구원해 줄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 그를 찾으며 달려보다. 그러나 나를 구원해 줄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나라는걸... 이해하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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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브
손원평 지음 / 창비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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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몬드>로 깊은 인상을 받은 작가이다.

제목의 <튜브>는 내가 알고 있는 그 '튜브'일까? 왜 제목이 튜브인지... 궁금증이 드는 책이다.

[프롤로그:추락]으로 시작하는 페이지
"더럽게 차갑군." 뭐지? 첫 문장이 알쏭하다.
김성곤 안드레아 의도치 않게 삶의 2막을 시작하는 인물. 죽음도 마음대로 하지 못하는, 남들이 보기에는 정말 운 좋은 남자.
"좋다고 하기엔 그저 그렇고, 나쁘다고 보기에도 심히 시시한 이곳의 이름은 바로 현실이었다. 그리고 바라는 대로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삶은 오늘도 어제와 같다."(p.29) 현실에 대한 김성곤의 표현이다. 하루하루 매일매일이 설렐수는 없지만, '오늘도 어제와 같다.' 라고까지 이야기하는 그를 어떻게 보아야할까.

단순히 전 알바를 하던 피자가게의 사장을 만나게 된 진석. 80년대 팝 마니아, 빌보드 차트를 장식던 그룹의 노래와 역사, 멤버들의 특징과 비하인드 스토리를 줄줄 읊을 수 있는 그를 사람들은 '아싸'라는 단어로 그를 움추리게 했다.
그런 둘이 만나다.
"진석은 친절과 격의 없음을 가장해 무례한 질문을 던지는 게 꼰대의 본질이라고 생각했다."(p.81~82)

서로 다시는 볼 일 없을거라 생각한 둘은 한 마디 던지고 받았던 전화번호로 카세트 테이프로...

성곤의 셀카를 보고 궁금해 하는 진석에게 성곤은 말한다. "작고 의미 없어 보이는 것들로도 삶이 바뀌지 않을까"(p.101)한다고. 자세를 고치고 나면 무얼할꺼냐는 진석의 질문에 "난 동안 뭘 할 때마다 늘 목표를 생각했거든. 근데 그 목표들이 순수하지가 않았어. A는 B를 위한 행동이고 B는 C를 위한 행동이었을 뿌이었으니까. 그랬거단? 근데 그게 다 부질없게 느껴지더라. 최종 목표가 무너지면 중간에 했던 A부터 Z 가 전부 무의미해지더라고. 그래서 이제 그렇게 거창한 목표 같은 걸 안 세우기로 했어. 행동에 목표를 없애는 거지. 행동 자첵 목표인 거야."(p.102)라고 말한다. 미래를 생각하지 않는다는 성곤이 이해되지 않는 진석. 그러나 그들은 서로를 응원하며 달라지려 노력한다.

튜브는 수영을 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생명과도 같은 물건이다. <튜브>의 성곤과 진석이 어찌보면 서로가 서로를 위한 튜브가 된 것은 아닐까.

성곤이 만나는 진석, 아내 란희, 딸 아영, 학원버스운전사 '박실영' 을 통해 그의 삶은 조금씩 조금씩 가라앉는 물 속에서 튜브를 만난 것 같다.

내 주변에 나에게 튜브가 되는, 아니 내가 그들에게 튜브가 되어줄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고자 오늘도 힘차게 달려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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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 중립이 뭐예요? 미래를 여는 키워드 1
장성익 지음, 방상호 그림, 윤순진 감수 / 풀빛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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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후변화 운동가 그레타 툰베리는 2019년 유엔에서 열린 기후행동정상회의에서 여러분은 자녀를 가장 사랑한다 말하지만,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는 모습으로 자녀들의 미래를 훔치고 있다.”고 비판하며 행동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그 후 우리는 얼마나 변하고 실천했는지 생각해 볼 문제이다.

 

<탄소 중립이 뭐예요?>의 저자 장성익 씨는 작가이자 환경과생명연구소 소장이다. 인간과 자연이 어깨동무하며 생명과 삶의 가치가 꽃피는 녹색 세상을 꿈꾼다고 한다. 저자는 기후 위기 문제를 제대로 알아야 하며 이 책이 기후 위기를 이겨 내고 녹색별 지구를 살리는 데 조그만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p.5)고 말한다.

 

책은 크게 5개의 장으로 “1장 대멸종이 시작됐다고. 2장 기후 휘기가 뭐기에. 3장 탄소 중립이 뭐예요?. 4장 기후에도 정의가 필요해. 5장 에너지 전환으로 탄소 중립을!”으로 나누고 그 주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

 

저자는 먼저 대멸종에 대해 말한다. 대멸종하면 공룡을 떠올린다. 하지만 지구의 긴 역사에서 공룡의 대멸종만이 시작이고 끝은 아니라고 말한다. 책에는 다섯 번의 대멸종이 있었고 그사이 공통 원인은 기후 변화이다. 이 기후 변화가 현재 지구에 기후 난민을 만들 수 있다. “난민이라 하면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게 전쟁 난민이잖아? 하지만 기후 변화를 비롯한 환경 파괴로 삶터에서 밀려나는 사람이 전쟁 난민보다 훨씬 더 많아진 게 현실이야. 이처럼 기후 변화는 자연만이 아니라 사람의 삶과 생존 또한 심각하게 파괴하고 있어.”(p.20) 우리라고 예외일 수 없다. 우리 인간 때문에 식물도 동물도 모두 피해자가 되고 있다는 걸 잊어서는 안 된다.

책은 현재 우리의 위험 상황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기후 위기의 원인은 온실가스인데 그것이 왜 문제인지 서술하고 있다. “지구 평균 온도가 1.5~2도 오르면 17억 명이 폭염으로 고통받고 42천만 명이 더위로 인한 질병에 시달리게 될 거야. 홍수 같은 물 피해로만 해마다 270만 명의 이재민이 발생하고, 2050년까지 굶주림과 영양실조로 생명을 잃거나 위협받는 사람이 많게는 8천만 명까지 늘어나, 적도 부근 지역에서 유행하는 감염병들이 중위도 지역인 아시아와 유럽 곳곳에서도 나타날 수 있어. (p.52~53)

 

저자는 쉽지 않은 탄소 중립의 개념을 어린이들이 알기 쉽게 풀어 놓고 있다. 정의만 나열한 것이 아니라 탄소 중립이 왜 중요한지, 누가 시작하게 되었는지를 알려주면서 선진국들이 앞장서야 하는 이유도 빼놓지 않는다. 그렇다고 그들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기면 끝난다고 말할 수 없다. 우리는 어떻게 실천하면 좋을까 생각해 보게 한다.

 

올해 환경부는 기후변화 주간 주제는 지구를 위한 실천:바로 지금, 나부터!’이며, 2050년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바로 지금, 나부터 탄소중립 실천에 참여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한다. 개념에 대한 반복되는 설명이 있지만, 초등학생들을 위한 자세한 설명으로 생각된다. 독해력이 남다른 초등 4학년 이상 어린이 또는 환경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사람이라면 쉽고 재미있게 읽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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