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 서울대학교 최고의 ‘죽음’ 강의 서가명강 시리즈 1
유성호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병원에서 근무하고 있어 많은 환자들의 슬픔과 아픔을 함께 나누며 공감해가며 업무를 하고 있다.

그런데 책 "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 를 읽으면서 내가 근무하면서 겪지 못하는 업무, 의학 분야에서도 다른 분야가 있다는 것을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어 나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왔다.

티비 방송 프로그램인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만날 수 있었던 저자 유성호를 뵌 기억이 있는데, 책을 통해 그의 삶, 법의학의 정의, 역사 등을 단숨에 배울 수 있어 좋았다.

방송에서도 볼 수 없었던 사건들의 내용이라든지 우리가 흔히 접한 단어인, 검안, 부검, 해부 등을 넘어서 죽음이라는 단어에 어떠한 생각을 갖고 우리가 살아야 하는지 깨달을 수 있어 좋았다.

삶이 있으면 죽음도 있는듯, 우리는 죽음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고 다가오면 그때야 생각하지 않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 책을 통해 나또한, 노후 대비, 돈벌기 등에 관심히 많았던 나에게, 죽음의 단어를 세세하게 생각하며 나의 죽음을 넘어서 부모님 죽음에 어떠한 과정을 갖고 준비를 해야 하는지 나에게 미래를 그리는 계기를 선사하여 2019년 새해 초,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예전 학부 시절에 배웠던 내용들이 더욱 자세히, 최신의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점점 변화해 가는 정책이나 방법 등을 보면서 우리는 죽음 이라는 단어가 더욱 전세계적으로 많은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책을 통해 나에게 교양 지식을 더욱 풍부하게 쌓을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어 좋았다.


"문화충전 200% 카페 "를 통해 21세기북스에서 무료로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