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문을 닫고 숨어버린 나에게 - 나의 복잡한 심리를 이해하는 방어기제 수업
조지프 버고 지음, 이영아 옮김 / 더퀘스트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나의 심리를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삶을 살다보면 그게 아니임을 깨우칠 수 있다.

책 " 마음의 문을 닫고 숨어버린 나에게 "를 읽으면서 나의 심리, 마음을 알 수 있어 너무 좋았다.

저자 조지프 버고는 30년 이상 심리치료사이자 정신분석학자로 활동하였으며 국제 정신분석협회 소속 학회의 이사로 지냈다.

 

" 진정한 성장은 서서히 그리고 오랜 기간에 걸쳐 일어난다. 겁이 날 때마다 고개를 돌려버려지 않고 인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스스로를 너무 몰아치거나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것을 기대해서는 안된다.p8 "


위의 문장을 읽으면서 책을 읽고 나서 나의 마음을 깨우치고, 세월이 흐르면 내 마음이 성장할 수 있음을 깨달았으면 하는 바램이 들었다.


나는 이미 학부 시절에 지그문트 프로이트를 만났으며 그에 대해 흥미를 갖고 있었다.

사회에 나아가 그가 알려준 학문이나 내용들을 접할 때마다 깊게, 그에 대해 배우고 싶었는데 책을 읽음으로써 그를 다시금 만날 수있어 좋았다.

책은 방어기제 정의, 나의 방어기제 알아보기, 방어기제 해체하기로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책을 읽으면서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도록, 예시와 연습이 나와 있기때문에 초보자들에게도 손쉽게 할 수 있게 되어 있어 좋았다. 더구나 연습 아래에 해설이 나와 있기 떄문에 어떠한 방식으로 생각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많은 도움이 되었다.

내담자들의 사례를 통해 그들이 사용하는 방어기제를 살펴보고 그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해결해가는지 알 수 있어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

나는 책을 통해 그저 책 한권이 아님임을 깨우쳤다.

항상 나의 방어기제를 점검해봐야 한다고 생각했었는데, 말로만, 생각만 했었다.

책을 통해 나의 방어기제를 살펴보고 어떠한 방식이 옳은 방향인지 깨우칠 수 있어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

책을 읽을 수 있어 감사하다.



"  꿈녀 카페 " 를 통해 더퀘스트에서 무료로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더퀘스트,길벗,조지프 버고,이영아,마음의 문을 닫고 숨어버린 나에게,쉽게 읽는 심리학,심리학,신간도서,꿈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