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밥 딜런, 똑같은 노래는 부르지 않아 - 내 삶과 나만의 생각을 음악으로 맘껏 표현하고 싶다고? ㅣ 내가 꿈꾸는 사람 19
서정민갑 지음 / 탐 / 2018년 11월
평점 :
나는 몇 달전 마틴 루터 킹 목사님에 대한 책을 읽은 적 있다.
그 책에서는 나는 밥 딜런을 만나게 되었고, 2016년 음악가로서 최초로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우리에게 다시금 그 이름을 알리게 했다.
책 " 밥 딜런, 똑같은 노래는 부르지 않아 "를 읽으면서 밥 딜런에 대해, 인생, 꿈, 그의 생각을 접할 수 있어 좋았다.
사실 나는 밥 딜런을 몰랐다.
그저 인터넷이나 티비에서 그의 이름이 나왔기에, 접했을 뿐이였다.
그런데 저자 서정민갑은 우리에게 밥 딜런의 인생을 차근차근 자세히, 어렵지 않게 설명해주며 그를 만나게 해주기 때문에 책을 통해 그를 알고 이해할 수 있게 해주어 감사하다.
또한, 밥 딜런의 사진과 그가 작사한 노래 등을 책을 통해 알려주기 때문에 그의 모습, 노래 가사를 읽을 수 있어 좋았다.
밥 딜런에 우디 거스리를 만나, 그의 자서전을 읽어보며 그를 더욱 열렬히 빠지게 된다.
나도 누군가를 만나 열렬히 빠지고 희망과 용기를 받고 싶어졌다.
책을 읽어보며 밥 딜런의 생각, 개성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는 우리에게 정확한 답변보다, 그 과정, 희망을 선사할 수 있도록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하기에 우리에게 노래로 희망과 용기를 선사하고 다양한 가사적 표현과 악기로 책 제목처럼 하지 않았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기회가 된다면 밥 딜런의 음악을 들어보며, 그가 진심으로 바라는 세상과 현실을 파악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