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에서 찾은 우리의 미래
강충경 지음 / 맥스미디어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핀란드에 대해 책이나 방송에서 들어본적이 있어 많이 안다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책을 읽으면서 나의 생각은 잘못됨을 알 수 있었다. 책 " 핀란드에서 찾은 우리의 미래 "를 통해  핀란드의 뿌리부터 역사 등 다양한 이야기를 읽을 수 있어 핀란드를 온몸으로 느낀다.
우리나라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핀란드, 인구수는 우리 보다 적지만 지배와 전쟁의 역사를 지나 수출 위주 산업을 하며  적극적인 나라 정책으로 핀란드는 우리와 달리 성장해왔다.
그러나 책을 읽다보며 우리나라와 달리 비슷한 규모로 연구단지를 짓더라도 목적에 맞게 지으며 그 효과가 클 수 있도록 생각하며 만든다. 
또한, 그들의 삶속에는 아픈 역사가 있지만 그만큼 그들의 노력과 은근 그리고 끈기로 복지국가로 유명해질 수 밖에 없음을 책을 통해 파악하고 알 수 있었다.  
핀란드에서는 우리나라와 달리 학교간 서열이 없으며 무상교육에 학년이 올라감에 나라에서 지원하는 정책만 달라지는게 융통성있는게 신기했다.
책을 읽으면서 우리나라에서도 핀란드처럼 무상교육이 시행되며 대학교의 서열이 중요하지 않음을 인식하는 날이 하루 빨리 다가오길 기원했다.

" 열린 마음은 갈등 지수를 낮춰 투명한 사회를 만든다. 낮은 갈등 지수와 투명성은 경쟁력을 높이는 가장 큰 비결이다. p109 "

문장을 읽어보며 우리의 삶, 회사, 나라에서 어떠한식으로 생각하며 나아가야하는지 깨닫게 되었다. 
책을 읽을 내내 핀란드에 대해 새로운 시각, 그들의 넓은 생각과 행동에 감탄할 수 밖에 없었다.
책은 총 7가지 핀란드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각장 마다 우리나라에서 배울 점을 배우고 실천한다면 아니 노력한다면 미래의 대한민국은 더욱 발전하지 않을까?
책을 읽는 내내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다. 핀란드를 그저 한 나라로 보는게 아닌, 우리의 미래에 모습을 발견하는 나라로 생각했으면 좋겠다.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맥스에서 무료로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