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구려에서 배우는 경영 전략 - 기업가 정신으로 리드한 고구려 700년
석산 지음 / 북카라반 / 2018년 7월
평점 :
책을 읽으면서 예전 학창 시절에 배웠던 고구려가 새삼 다르게 아니 많이 변화했다.
영토를 확장하며 고조선의 후예 고주몽이 세운 나라, 광개토대왕의 업적 등 단순히 시험에서 주로 나오는 특징만 알고 있었을뿐이였다. 그런데 책 한장 한장 넘어가면서 대학교 학부시절에서 배운 경영학 이야기가 고구려에서도 적용되었다는 사실을 배우면서 참으로 놀라움을 멈출 수 없었다. 아니 이미 책을 통해 고구려는 이미 현대 시대의 경영 가치를 실천하고 선보이고 있었다. 그러하기에 우리는 역사를 통해 배우고 익힌다면 개인, 회사, 국가를 벗어나 선도하는 사람, 회사, 국가가 될 것이다. 과거를 바탕으로 현재를 살며 미래를 대처한다면 더 나은 미래, 희망찬 미래가 되지 않을 까 생각이 든다.
책에서는 단순히 고구려 역사만을 나열하는 게 아닌 각 장마다 고구려에서 실천했던 경영이야기, 전략을 마지막에 알려주니 우리는 손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책을 읽어가면서 고구려 유민들의 지혜와 안목을 높이 살 수 있는 계기가 많이 있다.
고주몽의 경우 자신과 비슷한 세력이면서 위협할 수 있는 위치의 인물을 싸움과 대결이 아닌 지혜롭게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면서 한층더 지도자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단순히 놀이에서도 흥미, 재미 위주가 아닌 목적의식을 따라서 하는 모습에 우리의 미래가 보이고 어떻게 나아가야하는지 깨닫게 된다.
책 " 고구려에서 배우는 경영 전략" 을 읽어보며 고구려를 살피고 우리의 현실에 어떤 방식으로 경영 하며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깨닫게 되었고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우리의 삶 속에서 고구려는 항상 살아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책을 통해 경영 전략을 배울 수 있어 고맙고 감사하다.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북카라반에서 책을 무료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