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미생물과 산다 - 인류 기원부터 시작된 인간과 미생물의 아슬아슬 기막힌 동거
김응빈 지음 / 을유문화사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업 특성상 대학교 학부 시절 

배운적 있었고 들은 적이 있다.

그러나 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기억이 가물가물해진 요즘...


책 "나는 미생물과 산다 (건강정보) " 을 읽고 싶어졌다.


현실에서나 책에서 많이 보았던

미생물들의 이름들이 

참으로 반가웠다.


더구나

딱딱한 어체가 아닌

손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또한, 미생물이 주인공이 되어

이야기가 펼쳐지니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


미생물의 역사, 이름, 등장 배경 등 

다양한 이야기가 

글로 이어지니 초보자나 처음 접하는 분들도

손쉽게 읽을 수 있다.


일반인과 의료진에게 

책 " 나는 미생물과 산다 "을 추천한다.

일반 전공 책보다

쉬우면서 읽기 쉽기 때문이다.

일반인은 새로운 지식을

의료진에게 다시금 상기를..


대장균, 레지오넬라균 등 

다양한 미생물들은

우리 곁에 머물고 있고

책을 통해 사진에서 만날 수 있다.

예전 학부시절에서 배우지 못한 사실을

책에서 쉽게 배울 수 있어

그때 궁금했던 의문이 해결되었다. (말라리아, 낫형 적혈구증 관계)


그리고 미생물은 우리와 함께 해야 함을..



   
 

우리 인간은 무한 경쟁 사회에서 살아간다.

그 속에서 우리가 잘 살잘아가려면 타인의 노력을 존중해 주고 타인보다 잘하는 것이 있다면 그 능력을 나누어 서로를 돕는, 그런 삶의 지혜가 필요하다. p275

 
   


미생물은 우리와

함께 공생해야함을 책을 통해 다시금 느꼈다.

맞다.

미생물 뿐 아니라 우리 삶에서도 그러야 함을 

책을 통해 깨닫고 느낀다.


다시금 

책 " 나는 미생물과 산다 "을 통해

예전 기억을 회복하게 되었다.

그러나 책을 한번 읽고 두는게 아닌

다시금 읽을 것이다.

나에게 다시금 공부할 기회를 줘서 

고맙고 감사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