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필 스터츠의 내면강화 - 흔들리면서도 나아갈 당신을 위한 30가지 마음 훈련
필 스터츠 지음, 박다솜 옮김 / 다산초당 / 2025년 3월
평점 :
나이가 들면서 가장 큰 변화는 나의 예전 별명(땡삐, 오복사, 쌈닭)이 무색해지도록 굉장히 부드러워졌다는 것이다. 가끔 그런 생각을 한다. 만약 이 상태에서 누군가와 싸움이 벌어진다면, 나는 맞고만 있을 거라는 불안감이 생기기도 할 정도다. 사실 별명이 무시무시한 것 같지만 나의 존재 자체로 건강하게 살던 시절이었다는 것이다.
마치 이상세계가 존재하는 것처럼 그런 삶을 살지 못하면 실패한 것처럼 보여 좌절만 하는 삶. 그러나 현실은 좌절을 맛보게 하는 세계가 맞다. 그 세계에서 얼마나 건강하게 버티며 사느냐의 문제이다. 망상에서 벗어나서
인생을 살면서 생기는 많은 사건들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부터 시작한다.
자기의 운명을 열정적으로 받아들여라!
역경은 살아있는 인간이라면 닥칠 수 있는 사건들이고 역경이 왔다고 하여 내가 무언가를 잘못했다는 것도 아니고 그저 그 사건을 받아들이고 그 속에서의 기회를 잡는 것이 바른 방법이다.
편하게 살려고만 하는 것이 문제가 된다.
누군가를 어떤 사건들을 평가하는 것은 어리석다. 평가를 핑계로 그 사건에서 빠져나와 평안한 삶에 안주하고자 하는 욕구일 뿐이다. 또한 자신이 틀리지 않았다. 무조건 옳다고 전제하는 것이다.
사건의 철학을 실행하라 -역경은 언제든지 찾아온다. 살아있다면. 그 역경이 온다고 하여 자신이 잘못한 것은 아니다. 그 역경 속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다.
2. 평가하지 말자. -내가 다 옳은 것은 아니다.
3. 행동의 철학 -지혜는 바깥세상에 있다. 얻으려면 움직여라. 빠르게, 짧은 시간안에, 그리고 성찰하라
4. 나의 견해를 명확하게 하라 -타인의 증오와 공격 오해는 신경쓰지마라 오히려 그 안에서 더 단단해 질 것이다.
5. 믿음을 굳건히하라 -눈앞에 보이는 매혹적인 보상에 굴하지 말라. 힘든일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하는 과정 자체를 즐겨라. 역경 속에서 의미를 찾아라.
6. 선택하는 것을 두려워하지마라.
-결정을 내리지만 무조건 옳은 결정을 내린다는 위안으로 상처받지말고 결과가 나쁘더라고 결정을 내리는 과정과 방식에 집중하라.
-적정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확고한 가치관이 성립되어 있어야한다.
7. 본능을 믿어라
8. 부정적인 생각인 내면의 적을 무찌르기 위해서는 감사라는 우리 영혼의 힘을 불러와야한다.
9. 분노가 생겨나는 즉시 해결-분노의 경험을 우리를 성장시킨다
10. 나를 통제할 수 있을 때 진정한 자유가 찾아온다.
내용을 다 알려줄 수 없으니 여기까지 기록해본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 스스로 강한 내면을 훈련시키기 위해 적으면서 읽고 있었다. 이 모든 것을 알려주고 싶은 마음은 작가의 마음과 같았을 것으로 본다.
건강하지 못한 현 사회에서 자신을 스스로 돌보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늘 남을 평가하고 원인을 외부에서 찾는다. 그런 사람들은 꼭 이 책을 읽어보았으면 한다. 서로서로 자신의 내면은 자신이 돌봐야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