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져 가는 음식들 - 우리가 잃어버린 음식과 자연에 관한 이야기
댄 살라디노 지음, 김병화 옮김 / 김영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 이런 사실 알고 계셨나요?

* 전 세계 음식 대부분의 근원인 씨앗이 고작 네 기업의 손에 장악되어 있다.
* 세계 치즈 생산의 절반이 회사 한 곳에서 제조한 박테리아와 효소로 생산된다.
* 세계에서 마시는 맥주의 4분의 1이 양조장 한 곳에서 생산된다.
* 미국에서 중국에 이르는 전 세계의 돼지고기 생산은 단 한 품종의 돼지 유전자를 근거로 이루어지고 있다.
* 바나나는 단 하나의 캐번디시 품종만이 국제적으로 거래되고 있다.


우리의 입맛이 길들여지고 있다. 어느 지역에서만 먹을 수 있었던 음식의 다양성이 점차 사라지고 획일화되고 있다는 것을 까맣게 모르고 있었다. 그저 한국에서 먹었던 햄버거를 전세계 어디서나 먹을 수 있고, 망고, 오렌지, 아보카도 등을 쉽게 먹을 수 있다는 것에 즐거워하기만 했을 뿐 어떤 이유로 전 세계 사람들이 같은 음식을 먹고 있는지 생각해보지 않았던 것이다.


녹색혁명(녹색혁명은 20세기 후반, 전통적 농법이 아닌 새로운 기술인 품종개량, 수자원 공급시설 개발, 화학비료 및 살충제 사용 등의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여 농업생산량이 크게 증대된 일련의 과정 및 그 결과를 의미한다. - 네이버 지식백과) 으로 단위 면적당 생산성이 크게 향상이 되었다. ‘곡물 생산량은 세 배로 뛰었고, 1970년에서 2020년 사이에 인구는 두 배 이상 증가했다.’ (p.25) 명(明)이 있으면 암(暗)이 존재하는 법! 단일경작 품종을 심기 위해 삼림은 파괴되고, 토양은 오염되며, 생물 다양성은 사라지고 있다. 이대로 가다가는…?


‘음식은 진정한 권력이 어디 있는지 보여준다. 그것은 분쟁과 전쟁을 설명할 수 있고, 인간의 창조성과 독창성의 시범을 보여준다. 제국의 흥망성쇠를 설명해주며, 재난의 원인과 결과를 밝혀줄 수 잇다. 음식에 담긴 사연은 무엇보다도 더 본질을 건드리는 이야기일 것이다.’ p.21


BBC 기자이자 음식 저널리스트인 댄 살라디노.
튀르키예의 황금빛 밀부터 한국의 천연기념물 오계에 이르기까지 사라질 위기에 처한 음식에 대해 취재했다. 전세계적으로 빠르게 사라지고 있는 다양한 음식들을 알리고, 어렵지만 그 종자를 지키기 위해 애쓰며 살아가고 있는 이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야생, 곡물, 채소, 육류, 해산물, 과일, 치즈, 알코올, 차, 후식에 이르기까지 10가지 사라져가는 음식들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있다. 생산성과 효율성만을 강조해온 시대가 맞이하게 된 식량의 위기!! 그것이 가져온 지구 환경의 변화까지. 우리가 지금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지 가감없이 들려준다. 우리가 무얼 먹고 있는지, 이 음식이 어떤 과정을 통해 식탁에 오르는지, 음식이 사라지면 그 다음은 무엇이 사라지는지 곰곰이 생각해볼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